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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801
도서 시간과 이야기 . 1 , 줄거리와 역사이야기
  • ㆍ저자사항 폴 리쾨르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문학과지성사, 1999
  • ㆍ형태사항 446 p.; 24 cm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Paul Ricoeur
  • ㆍISBN 9788932011172
  • ㆍ주제어/키워드 분석철학 문학 문학이론 역사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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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83039 v.1 [열린]종합자료실
801-리952ㅅ-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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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이 책은 폴 리쾨르의 대표적인 저작으로, 철학적 관점에서 문학 연구들의 성과를 포용하였고, 철학적 해석학의 넓은 틀 속에서 허구 이야기뿐 아니라 역사 이야기를 함께 다루면서 거대한 시간-이야기론을 제시했다. 이 이론은 구조주의의 독점으로부터 벗어나 철학의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한 평가를 받고 있다. 는 모두 3권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은 '줄거리와 역사 이야기'라는 부제 아래 1부와 2부로 묶여져 있다. 1부에서는 시간에 대한 이론과 이야기에 대한 이론을 개별적으로 검토하면서 궁극적으로는 둘을 종합하여, 이야기한다는 실천 행위가 어떻게 인간의 실존적이며 윤리적인 조건과 의미를 밝히는 데 기여하는가를 탐구한다. 2부에서는 역사 기술에서의 이야기와 시간의 형상화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모든 역사 기술은 서술성을 바탕으로 하며, 궁극적으로는 역사적 시간이 갖는 서술성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마지막 4부는 4년을 지나 2004년 3월 출간되었는데, '이야기된 시간'이라는 부제 아래 시간성의 모순에 서술성의 시학이 어떻게 답하고 있으며 그 유효성과 한계는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1장은 지금껏 시간의 모순성을 심화시킨다고 여겨진 시간에 대한 현상학적, 우주론적 관점이 상보적 관계에 놓여 있다는 점, 이야기하는 행위가 어떤 창조적 수단을 통해 시간성의 모순에 답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시간성의 모순이 드러내는 주요한 난점들을 총 7개의 절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다뤘다. 1절에서 4절까지는'역사'와 '허구'는 각기 다른 존재론적 목표를 겨냥하고 있으나 시간을 재형상화하는 작업을 통해 서로 만나고 있음을 밝히고 5절에서는 대상 지시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했다. 마지막 2개의 절에서는 시간의 단일성의 아포리아에 의해 야기된 문제를 다뤘고, 결론에서는 서술성의 시학이 답할 수 없는 시간성의 모순이 여전히 존재함을 시간성의 몇 가지 아포리아를 통해 되짚어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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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간과 이야기 1 - 폴 리쾨르 지음, 김한식 이경래 옮김
이 책은 폴 리쾨르의 대표적인 저작으로, 철학적 관점에서 문학 연구들의 성과를 포용하였고, 철학적 해석학의 넓은 틀 속에서 허구 이야기뿐 아니라 역사 이야기를 함께 다루면서 거대한 시간-이야기론을 제시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10338&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1권

제1부 이야기와 시간성 사이의 순환

제1장 시간 경험의 아포리아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제11서

1. 시간의 존재와 비존재의 논리적 모순
2. 시간의 측정
3. 긴장과 이완
4. 영원성과의 대조

제2장 줄거리 구성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읽기

1. 선율핵: 미메시스-뮈토스의 짝
2. 줄거리: 화음 모델
3. 내포된 불협화음
4. 시적 형상화의 상류와 하류

제3장 시간과 이야기 - 삼중의 미메시스

1. 미메시스 I
2. 미메시스 II
3. 미메시스 III


제2부 역사와 이야기

제1장 이야기의 쇠락

1. 프랑스의 역사 기술에서 사건의 쇠락
2. 이해의 쇠락: 영어권의 분석 철학에서의 '법칙론적' 모델

제2장 이야기를 위한 변론

1. 법칙론적 모델의 파열
2. '서술학적' 논증

제3장 역사의 지향성

1. 머리말
2. 단일한 원인 전가
3. 역사 기술의 일차적 실체들
4. 역사의 시간과 사건의 운명
5. 결론

2권

책머리에

옮긴이의 말

제3부 허구 이야기에서의 시간의 형상화

제1장 줄거리의 변모
1. 비극의 뮈토스를 넘어서
2. 영속성: 패러다임들의 질서
3. 쇠퇴: 이야기하는 기술의 종말

제2장 서술성의 기호학적 제약
1. 프로프의 민담 형태론
2. 이야기의 논리를 위하여
3. 그레마스의 서술기호학

제3장 시간과의 유희
1. 동사의 시제와 언술 행위
2. 이야기하는 시간과 이야기되는 시간
3. 「이야기의 담론」에 나타난 언술 행위-언술-대상
4. 시점과 서술적 목소리

제4장 시간의 허구적 경험
1. 죽음의 시간과 불멸의 시간 사이에서: 『댈러웨이 부인』
2. 『마의 산』
3.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가로질러 간 시간

결론

옮긴이 해제

3권

책머리에
옮긴이의 말

제4부 이야기된 시간

제1장 시간성의 모순
1. 정신의 시간과 세계의 시간 - 아우구스티누스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쟁
2. 직관적 시간과 보이지 않는 시간 - 칸트 대 후설
시간의 드러남 : 내적 시간 의식의 현상학에 대한 후설의 "강의"
시간의 비가시성 : 칸트
3. 시간성, 역사성, 시간 내부성 - 하이데거와 "통속적" 시간 개념
해석학적 현상학
마음 씀과 시간성
시간화 : 다가옴, 있었음, 있게 함
역사성
시간 내부성
"통송적" 시간 개념

제2장 이야기의 시항 - 역사, 허구, 시간
1. 체험된 시간과 보편적 시간 사이에서 - 역사적 시간
달력의 시간
세대의 연속 : 동시대인, 선조 그리고 후손
사료, 문서, 흔적
2. 허구와 시간에 관한 상상의 변주
역사적 시간의 중립화
체험된 시간과 세계의 시간 사이의 균열에 관한 변주
형상학의 내적 아포리아들에 관한 변주
상상의 변주와 이상형
3. 역사적 과거의 실재성
동일자의 특징 아래 - 현재 속에서 과거의 "재실행"
탙자의 특징 아래 - 과거의 부정적 존재론?
유사자의 특징 아래 - 비유적인 접근?
4. 텍스트의 세계와 독자의 세계
시학에서 수사학으로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수사학
독서의 현상학과 미학
5. 역사와 허구의 교차
역사의 허구화
허구의 역사화
6. 헤겔을 포기함
헤겔의 유혹
불가능한 총체적인 매개
7. 역사 의식의 해석학으로
미래, 그리고 미래의 과거
과거에-의해-영향받는-존재
역사적 현재

결론
1. 시간성의 첫번째 아포리아 - 서술적 정체성
2. 시간성의 두번째 아포리아 - 총체성과 총체화
3. 가늠할 수 없는 시간의 아포리아와 이야기의 한계

옮긴이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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