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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
제1부 이야기와 시간성 사이의 순환
제1장 시간 경험의 아포리아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제11서
1. 시간의 존재와 비존재의 논리적 모순
2. 시간의 측정
3. 긴장과 이완
4. 영원성과의 대조
제2장 줄거리 구성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읽기
1. 선율핵: 미메시스-뮈토스의 짝
2. 줄거리: 화음 모델
3. 내포된 불협화음
4. 시적 형상화의 상류와 하류
제3장 시간과 이야기 - 삼중의 미메시스
1. 미메시스 I
2. 미메시스 II
3. 미메시스 III
제2부 역사와 이야기
제1장 이야기의 쇠락
1. 프랑스의 역사 기술에서 사건의 쇠락
2. 이해의 쇠락: 영어권의 분석 철학에서의 '법칙론적' 모델
제2장 이야기를 위한 변론
1. 법칙론적 모델의 파열
2. '서술학적' 논증
제3장 역사의 지향성
1. 머리말
2. 단일한 원인 전가
3. 역사 기술의 일차적 실체들
4. 역사의 시간과 사건의 운명
5. 결론
2권
책머리에
옮긴이의 말
제3부 허구 이야기에서의 시간의 형상화
제1장 줄거리의 변모
1. 비극의 뮈토스를 넘어서
2. 영속성: 패러다임들의 질서
3. 쇠퇴: 이야기하는 기술의 종말
제2장 서술성의 기호학적 제약
1. 프로프의 민담 형태론
2. 이야기의 논리를 위하여
3. 그레마스의 서술기호학
제3장 시간과의 유희
1. 동사의 시제와 언술 행위
2. 이야기하는 시간과 이야기되는 시간
3. 「이야기의 담론」에 나타난 언술 행위-언술-대상
4. 시점과 서술적 목소리
제4장 시간의 허구적 경험
1. 죽음의 시간과 불멸의 시간 사이에서: 『댈러웨이 부인』
2. 『마의 산』
3.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가로질러 간 시간
결론
옮긴이 해제
3권
책머리에
옮긴이의 말
제4부 이야기된 시간
제1장 시간성의 모순
1. 정신의 시간과 세계의 시간 - 아우구스티누스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쟁
2. 직관적 시간과 보이지 않는 시간 - 칸트 대 후설
시간의 드러남 : 내적 시간 의식의 현상학에 대한 후설의 "강의"
시간의 비가시성 : 칸트
3. 시간성, 역사성, 시간 내부성 - 하이데거와 "통속적" 시간 개념
해석학적 현상학
마음 씀과 시간성
시간화 : 다가옴, 있었음, 있게 함
역사성
시간 내부성
"통송적" 시간 개념
제2장 이야기의 시항 - 역사, 허구, 시간
1. 체험된 시간과 보편적 시간 사이에서 - 역사적 시간
달력의 시간
세대의 연속 : 동시대인, 선조 그리고 후손
사료, 문서, 흔적
2. 허구와 시간에 관한 상상의 변주
역사적 시간의 중립화
체험된 시간과 세계의 시간 사이의 균열에 관한 변주
형상학의 내적 아포리아들에 관한 변주
상상의 변주와 이상형
3. 역사적 과거의 실재성
동일자의 특징 아래 - 현재 속에서 과거의 "재실행"
탙자의 특징 아래 - 과거의 부정적 존재론?
유사자의 특징 아래 - 비유적인 접근?
4. 텍스트의 세계와 독자의 세계
시학에서 수사학으로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수사학
독서의 현상학과 미학
5. 역사와 허구의 교차
역사의 허구화
허구의 역사화
6. 헤겔을 포기함
헤겔의 유혹
불가능한 총체적인 매개
7. 역사 의식의 해석학으로
미래, 그리고 미래의 과거
과거에-의해-영향받는-존재
역사적 현재
결론
1. 시간성의 첫번째 아포리아 - 서술적 정체성
2. 시간성의 두번째 아포리아 - 총체성과 총체화
3. 가늠할 수 없는 시간의 아포리아와 이야기의 한계
옮긴이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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