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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장. 작은 블록 하나의 놀라운 영향력
구글과 도요타에도 미친 영향력
머릿속 아이디어를 현실로
정답은 하나가 아니다
9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비상장 기업
10년 만에 3배로 늘어난 매출
당신이 회사를 그만두면 회사는 무엇을 잃는가
인간의 자리를 위협하는 AI
자신의 가치를 되묻다
위기를 넘어
들어가며
1장. GAFA를 능가하는 효율 경영
코로나 19도 이겨 낸 엄청난 경영 성과
압도적 경영 효율 갈고닦기
위기에서 V자 회복
전략① 잘하는 일에 집중하기
전략② 계속해서 히트작 내놓기
전략③ 탄탄한 커뮤니티 활용하기
전략④ 명확한 존재 의의 세우기
계속해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4가지 조건
2장. 아무도 레고를 가지고 놀지 않는다
목재 장난감으로 시작된 레고의 역사
자유로운 놀이가 가능한 블록
레고 블록의 2가지 매력
‘플레이 테마’라는 세계관을 팔다
특허 만료로 직면한 위기
비디오 게임에 아이들을 빼앗기다
변화에 뒤처진 레고
창사 이래 첫 적자
3장, ‘레고 스타워즈’의 빛과 그림자
가장 큰 난제, 후계자 지명
내부 승격인가, 외부 초빙인가
사내에 공유되지 않는 위기
재건 전문가 초빙
블록의 가치는 바람 앞의 등불
의류부터 캠핑 용품까지
‘레고 스타워즈’ 탄생
레고가 아닌 레고를 개발하자
개혁이 가져온 빛
“이건 내가 아는 레고가 아니야!”
신사업의 그림자
시기상조였던 개혁
매각 검토 소문에 휩싸인 레고
4장. 혁신은 제약에서 태어난다
혜성처럼 등장한 젊은 인재
닥쳐오는 파산 위기
젊은 청년이 회사를 살릴 수 있을까
생존이 우선
불가피했던 인원 감축
명확하게 정한 재건 기한
레고의 본질적인 가치
블록 개발과 제조에만 집중
아이들은 스토리에 매료된다
개발 체제의 변화
히트작이 계속되는 시스템 구축
‘레고 무비’의 숨겨진 목표
‘레고 슈퍼마리오’가 대박이 난 이유
반드시 큰 변화일 필요는 없다
과거의 지식 축적하기
디자이너의 의식 변혁
혁신은 제약에서 태어난다
공급망 쇄신에 착수하다
누더기 시스템을 버리다
마침내 착수한 이념 재정의
[Interview] 요안 비 크눗스토프(레고 브랜드 그룹 회장)
5장. 히트의 씨앗은 팬에게 있다
사용자의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세계 레고 팬들의 반향
팬의 지혜도 가치다
모두가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시대
이노베이션 매트릭스의 단점
컴퓨터로 레고 조립하기
사업으로 활성화되지 않은 아이디어
한 일본인 기업가와의 만남
사용자들의 공감을 부르는 메커니즘
눈에 바로 보인 과제
‘레고 마인크래프트’를 파헤치다
팬과의 공동 창작이 낳은 ‘레고 마인드스톰’
소프트웨어를 개조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다
제품 개발에 팬을 초대하다
세계의 유명 건축물을 레고 작품으로
리드 사용자의 발굴
팬 커뮤니티와의 관계
조합, 경쟁의 메인 무대
리드 사용자 육성
[Interview] 에릭 폰 히펠(MIT 교수)
6장. 놀이를 통해 배우는 창조적 사고
MIT 미디어랩 유명 교수와의 만남
아이는 경험을 통해 배운다
레고와의 공동 연구로 나온 성과
조립하며 자라나는 창의적 사고
만드는 사람을 무아지경에 빠지게 하는 레고
인간의 창조적 사고를 자유롭게 하다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 개발
프로그래밍 교재의 표준이 되다
[Interview] 미첼 레즈닉(MIT 미디어랩 교수)
7장. 전략 수립에도 유용한 레고
개념과 아이디어를 형상화하다
조직이 따라야 할 규율 찾기
전략 수립이란 판단 기준을 정하는 것
답은 이미 자기 안에 있다
위기 속에서 태어난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Interview] 로버트 라스무센(‘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창시자)
8장. 존재 의의를 되묻다
풍력발전소에 출자한 목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 가속화
블록의 탈(脫) 플라스틱 표명
전대미문의 프로젝트
재생 가능 소재로 만든 식물 레고
기업의 방향성을 보여 주는 공통 기준
매력적인 직장 환경은 필수
해결해야 할 과제, 소속감 상실
커뮤니티에 참여시키기
지속적으로 존재 의의 상기시키기
9장. 끝나지 않은 시행착오
아이들의 새로운 낙원
13년 만의 충격
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부작용
리셋 버튼 누르기
레고의 시대는 끝났다
8개월 만에 퇴임한 CEO
대기업을 능숙하게 다루는 인물
반전 공세 체제를 확립하다
중국 시장으로 성장 동력 확장하기
레고를 체험할 수 있는 직영점 늘리기
디지털을 통한 새로운 놀이 경험
계속해서 혁신의 틀을 깰 수 있을까
[Interview] 닐스 크리스티얀센(레고그룹 CEO)
[해설]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회사의 조건 -쿠니타케 사소(BIOTOPE 대표)
[부록] 잠입! 레고 공장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