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029.8
도서 (처음 만나는) 그림책 놀이수업 : 그림책 수업을 시작하는 선생님을 위한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83211 [열린]종합자료실
029.8-한732ㄱ
예약 0명 / 10명 예약 가능 2024-09-10 도서예약가능 신청불가

상세정보

<이 책은 가정이나 교육기관에서 그림책 놀이수업을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저자가 직접 개발한 놀이형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일상의 재료, 놀이들로 교실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놀이수업입니다. 그림책으로 놀이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이론과 그 이론을 바탕으로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활동들을 담았습니다. ▶그림책 놀이수업 QNA Q. 그림책 선정은 어떤 기준으로 고르시나요? 그림책의 구성과 이야기를 봅니다. 먼저 표지와 제목이 호기심을 유발하는 책 이어야 해요. 표지를 넘겨 나오는 면지도 단색보다는 공들인 디자인이면 좋죠. 본문 들어가기 전의 속표지도 마찬가지에요. 이야기의 분위기나 주요 소재, 인물, 공간 등이 그려졌다면 작품을 기대하게 되고, 그 기대는 저버리지 않더라고요. 무엇보다 이야기가 흥미롭고 재밌어야 해요. 여기에 책을 읽는 독자와 비슷한 연령의 주인공이 등장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그 주인공의 감정선을 따라가며 읽을 수 있는 책이라면 최고죠. 그림책 놀이수업을 할 작품은 아이들과 함께 읽기 때문에 아이들의 관심사나 최근의 이슈를 소재로한 책을 고릅니다. 기승전결이 뚜렷한 이야기를 선호하지만 다양한 질문이 나올 수 있는 책, 낯선 표현방식이나 매력적인 주인공이 나오는 책도 아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습니다. Q. 그림책 놀이수업의 순서가 있나요? 정답은 없지만 좀 더 효과적인 그림책 놀이수업의 순서는 있습니다. 앞표지와 뒤표지 탐색 → 앞면지와 뒷면지 확인→ 글쓴이와 그린이 소개 읽기 → 속표지 → 본문 읽기 순으로 진행합니다. Q. 질문은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하는 게 좋을까요, 읽고 나서 한꺼번에 하는 게 좋을 까요? 둘 다 좋습니다. 하지만 읽으면서 했을 때 좀 더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다음 장을 넘기기 전, 잠시 멈추는 시간이 중요하더라고요. 아이들이 기대와 상상을 할 수 있게 ‘생각할 시간’을 주세요. 내용을 빨리 알게 되는 것 보다 몇 배는 가치 있는 생각들을 만날 수 있거든요. 놀이수업을 진행한 학생들은 중간중간 질문하는 게 자연스러워져 책을 다 읽기도 전에 질문이 쏟아지더라고요. 그 과정에서 질문하는 힘이 생깁니다.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을 구별하는 능력도 생기죠. 물론 책을 모두 읽고 나서 질문과 답변을 하는 것도 이야기의 구성과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어질 이야기가 궁금한 책은 독서 중에 주요 장면에서 질문하고, 지식이나 정보를 주는 책은 독서 후에 질문을 받아도 좋습니다. 그림책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 보세요. Q. 독서 중에 질문은 몇 개 정도가 적당할까요? 주요 장면, 주인공의 결정적인 선택의 순간, 클라이막스, 주제와 연관된 장면에서 주로 질문을 하는데요. 3~5개 정도 질문이 적당하고, 시간이 여유롭지 못한 경우에는 보통 3개 정도 진행합니다. Q. 글 없는 그림책 읽는 게 어려워요. 글자 없는 그림책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책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예쁜 그림 카드들이 모여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야기가 연결되도록 신중하게 고른 그림 카드인 셈이죠. 자, 그럼 이 그림카드를 한 장씩 보면서 느끼는 대로 이야기를 만들어보세요. 글자가 없으니, 이야기를 만들기도 쉽지만 인물의 감정, 표정, 행동, 느껴지는 에너지, 공간의 분위기 등에 대해서도 열려있습니다. 질문도 더 많아지겠죠.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의 수업을 시작하기 좋은 게 바로 글 없는 그림책입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처음 만나는 그림책 놀이수업 - 한아름 지음
가정이나 교육기관에서 그림책 놀이수업을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저자가 직접 개발한 놀이형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일상의 재료, 놀이들로 교실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놀이수업이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34244427&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여는 글-모두의 책, 그림책으로 즐기는 놀이수업을 위한 안내서

1장 그림책 놀이수업을 위한 준비
그림책 놀이수업이란?
질문놀이
책놀이
글놀이
말놀이

2장 실전! 그림책 놀이수업
내가 듣고 싶은 마음의 소리는? 『알사탕』
루틴은 삶에 도움이 될까? 『로지의 산책』
글놀이의 시작 『대추 한 알』
나만의 필살기를 찾아라! 『며느리 방귀』
낡은 코트의 업사이클링 『요셉의 작고 낡은 오버코트가…?』
당신의 제자리는 어디입니까? 『제자리를 찾습니다』
그림책, 세상 밖으로 나오다 『터널』
옛이야기의 세련된 변주 『연이와 버들 도령』
동물 복지, 길을 묻다 『돼지 이야기』
부모의 양육 방식에 질문을 던지다 『빨간 늑대』
살아있는 어린이가 나오는 모험 동화 『괴물들이 사는 나라』
늑대와 염소, 친구가 될 수 있을까? 『폭풍우 치는 밤에』
상처 받은 동심을 어루만지다 『나 때문에』

3장 그림책 놀이수업 강사로 거듭나기
여전히 궁금한 그림책 놀이수업 Q&A
계획안 엿보기
어느 그림책이건 활용 가능한 활동지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