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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188.1
도서 아리스토텔레스 관상학
  • ㆍ저자사항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그린비, 2024
  • ㆍ형태사항 272 p.: 삽화; 23 cm
  • ㆍ총서사항 그린비 고전의 숲; 7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Aristotles
  • ㆍISBN 9788976828590
  • ㆍ주제어/키워드 아리스토텔레스 관상학 인상학 서양관상학 성격유형
  • ㆍ소장기관 강경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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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M0000086231 [강경]종합자료실
188.1-아212ㅇ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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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고대에 쓰인 가장 영향력 있는 관상학 작품은 단연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으로 알려져,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 모음집’에 실려 전해지는 『관상학』이다. 그렇지만 엄밀히 말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관상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진작(眞作)이 아니다. 즉 뤼케이온 학원의 전통을 이어받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추종자들 가운데 ‘누군가’가 기원전 3세기경에 쓴 것으로 추정된다. 동서양 문화를 통틀어 살펴본 인간 행동의 뿌리 깊은 공통점은 인간이 외부 대상 세계에 대한 관찰과 타인에 대한 ‘관상’에 기반하여 움직였다는 점이다. 신화시대에는 그 점이 역동적 기제로 작동했다. 신화가 지각한 것은 외적 대상에 대한 객관적 성격이 아니라 ‘관상적 성격’이었다. 그러나 감정에 근거한 ‘관상적 태도’는 오늘날의 문명화된 생활에서도 그 힘을 상실하지 않았다. 칸트는 “외면에 의해 내면을 판단하는” 관상학은 한낱 ‘취미판단’에 불과하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취한다. 서양 고중세를 거쳐 근대에 접어들면서 관상학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려는 시도는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그럼에도 관상학은 대중들 사이에서 취미와 취향으로 살아남아 합리적 판단보다는 인간의 이데올로기적 선입견과 편견을 심화시키는 데 기여했다. 합리적 사고가 기능을 멈추고 어떤 이데올로기적 편견에 사로잡힐 때, 관상학적 사고가 언제든 인간 문화의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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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리스토텔레스 관상학 -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김재홍 옮김
서양 고대에 쓰인 가장 영향력 있는 관상학 작품은 단연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으로 알려져,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 모음집’에 실려 전해지는 『관상학』이다. 그렇지만 엄밀히 말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관상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진작(眞作)이 아니다. 즉 뤼케이온 학원의 전통을 이어받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추종자들 가운데 ‘누군가’가 기원전 3세기경에 쓴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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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내면서—변명을 위한 변명
일러두기

아리스토텔레스와 관상학의 역사적 연원—관상학과 의학
아리스토텔레스 관상학의 정의— 「논고 A」와 「논고 B」의 대조 검토
아리스토텔레스와 고대 관상학자들의 보고
체액 이론: 힙포크라테스
‘짝퉁 아리스토텔레스’와 폴레몬의 관상학
아리스토텔레스와 갈레노스의 관상학과 체액 이론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 그리고 세모니데스
소크라테스의 관상에 대한 일화
테오프라스토스의 『성격 유형들』과 『관상학』
칸트와 헤겔의 관상학에 대한 견해
아리스토텔레스 생물학 저작에 관련해서
아리스토텔레스 생물학 저작에서의 관상학에 대한 간략한 논의

논고 A

제1장
관상학 연구의 토대: 신체와 혼의 상호 의존성
관상학 연구의 세 가지 전통적 방법:
(1) 동물의 비유, (2) 인종적 비교, (3) 감정 상태와 얼굴 표정의 유비
얼굴 표정으로부터의 방법 (3)에 대한 비판
동물 비유 방법 (1)에 대한 비판
새로운 원칙을 통한 동물 비유 방법의 개선
다른 개선책들: 영속적인 특성들만이 징표로써 사용될 수 있다.
제2장
관상학의 정의: 대상의 정의, 징표의 원천, 징표들의 더 분명한 의미
(1) 관상학의 대상에 대한 정의
(2) 징표의 원천
(3) 징표들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
관상학의 새로운 방법: 논리적 징표 추론의 새로운 철학적 방법의 도입
징표 표지의 세밀한 선택에 대한 예증들
제3장
그 밖의 다른 여러 징표들: 22가지의 성격 유형

논고 B

제4장
전제: 신체와 혼의 상호적 영향과 동시적 영향
고유한 특징과 공통적 특징 간의 구별
관상학자의 능력: 실천적 훈련, ‘전체 인상’으로부터의 추론적 방법
징표의 선택에 대한 추론의 방법
제5장
일반적인 종적 차이: 남성적 원형과 여성적 원형
남성적 원형으로서의 사자
여성적 원형으로서의 표범
제6장
인간과 관련한 징표 목록들
중요한 징표의 종합: 징표 범위의 전체 인상, 종차, 위계질서


해제— 관상학의 철학적 토대에 대한 비판적 검토
책의 저자와 책 제목에 대하여
작품의 구조: 두 논고는 동일 저자의 작품인가?
「논고 A」의 구조 분석
「논고 B」의 구조 분석
「논고 A」의 내용 분석
관상학의 성립 전제: 『분석론 전서』 제2권 제27장에서의 ‘관상학의 방법론’ | 관상학의 토대와 그 토대에 대한 비판 | 관상학 연구의 세 가지 전통적 방법 | 동물의 비유 | 인종의 비유 | 외형적 현상의 근본 성격에 근거한 방법 | 얼굴 표정으로부터의 방법에 대한 비판 | 동물 비유 방법에 대한 비판 | 새로운 원칙을 통한 동물 비유 방법의 개선책 | 다른 개선책들: 영속적인 특징들만이 징표로써 사용될 수 있다 | 관상학의 정의: 대상, 징표의 원천, 징표들의 더 분명한 의미 | 관상학의 새로운 방법: 논리적 징표 추론의 새로운 철학적 방법의 도입 | 징표 표지의 세밀한 선택에 대한 예증들
「논고 B」 작품의 내용 분석
전제: 신체와 혼의 상호적 영향과 동시적 영향 | 고유한 특징과 공통적 특징 간의 구별 | 관상학자의 능력: 실천적 훈련, ‘전체 인상’으로부터의 추론적 방법 | 징표의 선택에 대한 추론의 방법 | 일반적인 종적 차이: 남성적 원형과 여성적 원형 | 「논고 B」에서 ‘중간’의 철학적 의미—피의 속성과 관련해서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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