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서문 5
CHAPTER 1 예술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Arts Management
1. 예술과 경영 17
1) 예술을 접목한 경영 19
2) 경영을 접목한 예술 21
2. 예술경영의 태동 24
1) 미국에서 시작된 예술경영 24
2) 예술경영 학문의 개화 28
3) 한국 예술경영의 태동 30
3. 예술경영이란 35
1) 예술경영의 정의 35
2) 예술의 유형 38
3) 예술경영의 범위 42
CHAPTER 2 공연예술과 국제환경
International Environment for the Performing Arts
1. 환경 변화의 영향 51
1) 미국의 대공황 51
2) 독일의 통일 52
3) 한국의 외환위기 53
4) 문예회관 건립 붐 56
5) ESG 경영 59
6) COVID-19 팬데민 63
2. 한류 66
1) 한류(韓流), 새로운 국가 성장 동력 66
2) 한류의 정의와 역사 73
3) 순수예술의 선전 78
3. 인구의 변화 83
1) 한국의 저출산과 고령화 83
2) 중국의 ‘1가구 3자녀’정책 88
4. 기술의 변화 92
1) 4차 산업혁명 92
2) 디지털 전환 97
3) 인공지능과 예술 102
주 106
CHAPTER 3 공연예술기관
Performing Arts Organizations
1. 법적 형태 111
1) 법인 111
2) 개인사업자 117
3) 국가지방자치단체 118
4) 전문예술법인단체 118
5) 사회적기업 119
2. 공연시설 및 기획/제작사 현황 121
3. 공연시설의 인력 126
1) 공연예술 분야 전문인력 126
2) 민간 공연시설의 조직 129
3) 공공 공연시설의 조직 131
4. 공연시설의 공간 135
1) 무대 구조에 따른 공연장 유형 135
2) 공연장의 공간 구성 141
5. 공연시설의 입주 공연예술단체 147
주 150
CHAPTER 4 전략기획
Strategic Planning
1. 전략기획의 정의 153
2. 전략기획의 과정 155
1) 전략기획의 8단계 155
2) 실행과 평가 164
3. 미션(Mission) 소개 167
4. 환경 분석(SWOT analysis) 173
1) 내부 환경 분석 174
2) 외부 환경 분석 175
주 177
CHAPTER 5 예산 계획과 기금개발
Budget Planning and Development
1. 예산 계획(Budget Planning) 181
1) 예산의 개념 181
2) 공연 예산 185
3)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 189
2.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192
3. 한국 공연예술 조직의 수입과 지출 200
1) 예술인 실태 197
2) 공연예술 조직의 수입과 지출 200
4. 기금개발(Development) 205
1) 미국영국호주의 기금개발(Development) 205
2) 미국 기금개발(Development) 전문인력 현황 209
3) 영국과 호주 기금개발(Development) 전문인력 현황 216
현황 216
4) 정부 산하 한국미국호주의 공연시설 수입내역 220
5. 재원조성(Fundraising) 224
1) 재원조성 기본 조건 224
2) 풀뿌리모금 226
3) 재원조성 전략 228 4) 재원조성 사이클(Fundraising Cycle) 234
5) 이사회의 역할 235
6. 기부 주체 238
1) 개인(Individuals) 238
2) 재단(Foundations) 244
3) 기업(Corporations) 247
4) 정부(Government) 250
주 254
CHAPTER 6 공연의 제작과 유통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the Performing Arts
1. 제작 과정(Producing Process) 257
1) 사전 프로덕션(Pre-production) 258
2) 메인 프로덕션(Main Production) 262
3) 공연(Performance) 268
4) 사후 프로덕션(Post-production) 268
2. 공연유통 273
1) 공연유통의 정의 273
2) 가치사슬(Value Chain) 274
3) 공연의 가치사슬 276
4) 공연유통에 따른 리스크 278
5) 공연유통의 단계 279
3. 저작권의 이해 285
1) 저작권법 주요 내용 285
2) 공동저작물과 결합저작물 288
주 291
CHAPTER 7 마케팅
Marketing
1. 전략적 마케팅 계획 295
1) 기업사명과 기업목표 296
2) 사업 단위의 파악과 전략 결정 298
2. 제품 수준의 마케팅 계획 303
1) 제품 마케팅 계획 수립 303
2) 마케팅 전략(STP Strategy) 306
3) 제품 (Product) 311
4) 가격(Price) 315
5) 프로모션(Promotion) 319
6) 유통(Place or Distribution) 322
7) 소비자 측면의 마케팅 믹스: 4C 322
3. 마케팅 리서치와 예술소비자 326
1) 마케팅 리서치 326
2) 예술상품 소비자의 구매 행동 328
3) 소비자의 구매 행동 335
주 337
CHAPTER 8 예술교육
Arts Education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341
1) 문화교육 342
2) 예술교육 344
3) 문화예술교육 346
2.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효과 348
1) 전인교육 349
2) 청소년의 능력 향상 349
3) 사회적 영향력과 관객 개발 351
3. 국내외 주요 공연기관의 문화예술교육 354
1) 음악 프로그램 사례 356
2) 무용 프로그램 363
3) 연극 프로그램 369
주 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