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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370.911
도서 한국교육운동의 역사와 전망
  • ㆍ저자사항 하성환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22
  • ㆍ형태사항 297 p.: 삽화, 초상; 23 cm
  • ㆍISBN 9791159302404
  • ㆍ주제어/키워드 한국교육운동 한국교육 전망 교육사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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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76979 [열린]종합자료실
370.911-하211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이 책은 우리 교육이 어디서부터 망가지기 시작했는지, 그 역사 속 원인을 밝혀준다. 해방 공간 「반민특위」의 좌절만큼이나 「국대안 반대 투쟁」의 좌절은 이후 한국 교육을 극심하게 굴절시켜 왔다. 철저하게 ‘반공’ 이념을 내면화시킨 한국 교육은 교사와 학생의 ‘자주성’을 근본에서 말살해 온 교육의 암흑기였다. 그런 억압된 교육 현실을 딛고 교사 스스로 ‘자주성’을 지켜내기 위해 투쟁한 역사가 교육 운동의 역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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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교육운동의 역사와 전망 - 하성환 지음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05206581&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5

1. 한국교육, 언제부터 망가지기 시작했을까 13
「국대안」 사건은 한국 교육문제의 뿌리이자 시작

2. 교육모순 해결과 참교육을 위한 투쟁의 역사 53
『조선교육자협회』, 『4?19교원노조』를 이은 『전교조』 《구로고 분회》 창립 투쟁사

3. 교육모순 해결을 위한 교육운동의 진로 133
1) 공교육 개혁의 모델, 혁신학교 운동 135
대안교육운동(90년대)-작은 학교 살리기 운동(2000년대)
-혁신학교 운동(2010년대)
2) 교육모순 해결을 위한 운동론적 성찰 171
3) 한국 교육을 살리는 길, 교육운동이 나아갈 길 211

4. 참교육을 향한 실천적 교육운동가 239
1) 겨레의 스승, 실천적 교육운동가 성래운 교수 241
2) 참교육을 실천한 교육 운동가 이오덕 선생 266

참고문헌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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