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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715.07
도서 한국어 문법교육론 = Teaching Korean grammar: principles and practice
  • ㆍ저자사항 강현화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 소통, 2022
  • ㆍ형태사항 308 p. : 삽화 ; 23 cm
  • ㆍISBN 9791191957082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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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G0000003016 [열린]종합자료실
715.07-강878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한국어 문법 교육론을 집필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급증하는 수요에도 불구하고, 변화하는 문법 교수에 대한 다양한 시각 속에서 정리된 단행본의 형태로 문법 교육론을 출간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문법의 내용을 다루는 문법론과 구분되면서도, 이론 문법이나 내국인 대상의 교육 문법과 구분하는 일이 누적된 연구를 필요로 하는 영역이었기 때문이다. 외국어의 학습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의 사람과 소통하고 다양한 생각들을 접하게 되는 일은 한 언어에만 갇힐 수 있는 사고력의 한계를 극복하는 일이며, 언어를 통해 사고의 다양성을 얻게 되는 일이다. 따라서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단순히 단어의 수나 문법 항목의 수를 확장하는 일은 아니며,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는 일일 것이다. 이런 면에서 문법의 교수는 의사소통 기능과 분리해서는 안 되며, 언어 사용의 구체적인 상황 맥락과 연계되어 교수되어야 할 것이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법은 실제 언어의 사용에서 정확성뿐만 아니라 상황별 사용 적절성을 갖출 수 있는 문법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본서는 문법과 교육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면서, 한국어교육의 시각에서 문법 항목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교육 문법의 교수 방안을 다루고자 했다. 또한 그간의 한국어 문법 교육에 대한 누적된 논의들을 되짚어 정리하여 그 쟁점들을 담아보고자 하였다. 본서는 크게 3부로 나누었는데, 문법 교육론에 대한 개괄적 논의와 문법 항목별 교수의 내용, 그리고 문법 교수 활동으로 구분하였다. 1부인 문법 교육론의 개괄에서는 언어교육에서의 문법 교육의 목표와 방향성을 다루었고, 문법의 내용이 되는 한국어의 특성과 언어교육에서의 문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2부에서는 문법 항목별 문법 교육의 내용을 다루었다. 품사의 문법적 기능과 교수 방안 문법 범주별 교수의 쟁점을 다루었다. 교수의 내용과 실제는 조사 교수와 어미 교수, 문장 구성과 문법 교수, 문법 항목별 교수를 차례로 다루었다. 3부에서는 문법 교수 활동을 다루었는데, 문법 교수의 원리와 절차,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에 대해 사리고, 이어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의사소통 기능과 문법, 그리고 교실에서의 문법 활동과 문법 평가를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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