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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631.211
도서 토기와 도자기: 한국 도자기 문명사
  • ㆍ저자사항 김종일,
  • ㆍ발행사항 파주: 들녘, 2022
  • ㆍ형태사항 416 p.: 삽화(일부천연색), 도표; 24 cm
  • ㆍ총서사항 (전북대학교 한국과학문명학연구소) 한국의 과학과 문명; 024
  • ㆍISBN 9791159257261
  • ㆍ주제어/키워드 토기 도자기 조선왕실 청자 백자 분청사기 한국도사기 문명사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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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66881 [열린]종합자료실
631.211-토616ㄷ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한국의 토기 및 도자기 제작이 갖는 역사적 위치와 의의에 대한 비교사적 검토 한국의 토기와 도자기문화의 발전 과정을 기존과는 다른 시각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성형기법, 산지 추정, 사회적 기능 및 역할과 고유의 미감을 포착하는 것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문명사적 관점에서 토기 및 도자기 제작기술이 여타 다른 분야의 제작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주목한다. 아울러 동아시아 전체의 맥락에서 한국의 토기 및 도자기 제작이 차지하는 역사적 위치와 의의에 대해 비교사적 검토를 시도할 것이다. 토기와 도자기는 각각의 시대를 대표하며 해당 사회의 기술적 수준과 이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견인해왔고, 당시의 중요한 정보 교류 수단이자 당대인들이 생각하는 세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거나 구현했다. 토기 및 도자기의 제작은 단순히 실용적인 사용의 목적만을 위해 어떠한 대상을 만들어내는 결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제작자 자신이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이기도 했다. 또한 토기와 도자기 제작은 기존의 전통적인 제작방식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지속적인 기술혁신이 일어나는 과정이기도 했다. 이러한 기술혁신은 성형기법 혹은 소성기법을 도입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요소들이 기존의 요소들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결합하는 것에 의해 가능한 것이기도 했다. 토기와 도자기의 제작과 사용 그리고 이에 따른 사회적 변화는 선사시대에서부터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지금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또한 선사시대로부터 지속된 토기 및 도자기 제작 전통의 흐름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고, 그렇게 지속되어온 기술문명의 혜택을 끊임없이 누리고 있다는 점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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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토기와 도자기 - 김종일 외 지음
한국의 토기와 도자기문화의 발전 과정을 기존과는 다른 시각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성형기법, 산지 추정, 사회적 기능 및 역할과 고유의 미감을 포착하는 것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문명사적 관점에서 토기 및 도자기 제작기술이 여타 다른 분야의 제작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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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와 총서 기획편집위원회
일러두기
발간사_ <한국의 과학과 문명> 총서를 펴내며
서문

1장 머리말: 흙과 불의 만남

2장 토기의 등장과 도자기로의 전환

1절 인류 최초의 신소재: 토기의 탄생
2절 토기의 등장과 그 배경
3절 선사 토기의 제작과 발전: 토기의 등장과 불의 사용
4절 또 하나의 혁신, 유약의 개발: 토기에서 자기로

3장 토기의 시대: 선사 및 고대 토기의 제작기술 발달사
1절 토기 제작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
1. 토기 제작기술과 작업 연쇄
2. 토기 제작기술의 변화와 장인
3. 토기 제작기술의 복원과 민족지 고고학
4. 한국 선사시대 토기 제작과 공방 —가마 구조를 중심으로—
2절 선사 및 고대 토기를 통해 본 문명사
1. 한국 선사시대 토기의 종류와 지역적 분포
2. 한국 고대 토기의 종류와 지역적 분포
3. 종류와 기능에 따른 토기의 의미
4. 토기의 생산과 유통
5. 토기가 알려 주는 것

4장 자기의 시대 I: 청자의 발달과 제작기술의 성숙
1절 고려시대 청자의 도입과 새로운 도자기문화의 전개
1. 차문화와 중국 자기의 유입
2. 초기 청자가마의 구조와 제작기술의 원류
2절 청자 제작기술의 발달과 질의 분화
1. 고려비색의 구현
2. 번조기술의 분화와 품질의 다변화
3절 상감청자를 통해 본 공예재료 간 장식기법의 공유
1. 고려청자의 독보적 성취, 상감기법
2. 공예기법의 공유와 청자의 특수성
4절 도량형기로 사용된 고려의 도기
1. 양기로 활용된 고대 토기의 사례
2. 고려 선박 마도선 인양 도기 항아리에 반영된 측정과학

5장 자기의 시대 Ⅱ: 조선 도자의 완성과 장식기법에 따른 의미
1절 고려 전통의 계승, 분청사기
1. 분청사기의 시작과 인화기법의 발전
2. 분청사기의 지역성
2절 새로운 왕조의 이상과 경질백자의 완성
1. 관요제도의 성립과 조선 왕실의 백자 사용
2. 왕실백자 제작의 체계적 운영과 관리
3. 왕실백자의 제작 공정과 공방
3절 장식기법에 따른 조선백자의 위계
1. 백자의 다양한 장식기법
2. 장식기법과 문양에 따른 백자의 위계

6장 기와와 전돌
1절 기와
1. 기와의 발생과 발전 과정
2. 기와의 용도
3. 기와가 말하는 것
2절 전돌
1. 개념과 기원
2. 전돌의 보급과 발전
3. 중세사회에서 전돌의 사용

7장 맺음말

■ 부첨1: 토기 양식과 정체성
■ 부첨2: 토기의 확산과 사회적 구분 ㅡ유럽 Bell Beaker Pottery를 중심으로ㅡ
■ 부첨3: 제주도 고산리식 토기와 한반도
■ 부첨4: 대표적인 초기 청자요지 황해도 배천 원산리 요지
■ 부첨5: 바닷길을 이용한 고려청자의 유통
■ 부첨6: 고려시대 생활사 자료의 보물창고, 태안 마도선
■ 부첨7: 조선 초 공납제도의 단상을 보여주는 분청사기 명문(銘文)
■ 부첨8: 조선 후기 백자에 나타난 대외 교류의 양상

주석
표 및 그림 일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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