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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글
매체
1. 그들의 시축(詩軸)을 위하여 붙여진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_고연희
• ‘시축’이 예술 제작의 주체였다?
• 세종 시절의 시축 문화
• 『몽유도원도시축』 계획에서 완성까지
• ‘시축’이 발휘했던 에이전시
2. 청록(靑綠): 도가의 선약, 선계의 표상
―조선 중기 청록산수화의 제작에 대한 소고_유미나
• 청록, 신선 세계를 나타내는 색채
• 청록 계열의 다채로운 색채와 안료
• 청록의 석약(石藥)이 지니는 불로장생의 효능
• 조선 중기 도교의 부상과 청록에 대한 관심
• 조선 중기 청록산수화의 활발한 제작
3. 일제강점기, 유리건판 사진은 어떻게 고미술을 재현했을까?_김계원
• 유리건판, 지식의 생산에 매개하다
• 카메라, 유물 앞에 서다
• 사진, 촉탁 연구자의 조사 체계를 만들다
• 사진, 모사도와 협력하다
• 사진가, 유물 촬영의 테크닉을 개발하다
• 사진, 유물을 가치중립적인 이미지로 연출하다
• 유리건판, 현해탄 사이에 맴돌다
왕권
4. 왕의 이름으로
―이성계(1335~1408)의 삶과 자취를 따라 본 관련 유물과 예술_서윤정
• 행위자성: 예술을 둘러싼 다양한 존재의 활동
• 어진: 왕과 같은 존재, 물건-행위자
• 함경도: 이성계의 이름으로 성역화된 풍패지향(豊沛之鄕)
• 함흥본궁 소나무와 이성계 유품: 신령한 물질적 매개체, 물건-행위자
• 금강산 출토 이성계 발원 사리장엄구: 예술의 후원자, 행위자성의 발현
• 건원릉, 전설이 된 태조
5. 움직이는 어진
―태조어진(太祖御眞)의 이동과 그 효과_유재빈
• 조선 초기 태조 진전의 성립과 어진의 이동
• 선조 연간 태조어진의 피난과 포상
• 광해군 연간 태조어진의 입성과 영접
• 인조 연간 태조어진의 소실과 위안제
• 이동을 통해 강화된 어진의 행위력
6. 병풍 속의 병풍
―왕실 구성원의 지위·서열·책무를 위한 표상_김수진
• 연향에 놓인 병풍, 연향을 기록한 병풍
• 연향에 참석한 왕실 구성원과 병풍
• 의궤에 기록된 왕실 구성원의 자리와 병풍
• 왕실 여성을 위해 펼쳐진 병풍
• 연향에 놓인 십장생병과 서병의 다양한 용도
• 왕관의 무게를 견뎌라, 왕세자와 왕세자빈을 위한 병풍
• 계병 속 장병의 기능과 의미
• 병풍을 소유한 이들, 병풍을 본 이들
• 장병·의궤·계병의 삼부작(三部作)
이미지
7. 와전을 그리다
―와당과 전돌은 어떻게 예술이 되었는가_김소연
• 오래된 건축재료를 예술로 재현하다
• 와전을 옮겨 그리다
• 먼저 와전을 그린 책이 있었다
• 와전을 두드리고 본뜨다
• 우리 와전으로 눈을 돌리다
• 와전을 비단에 수놓다
• 깨진 기와도 다시 보자
8. 연출된 권력, 각인된 이미지
―에도시대(江戶時代) 조선통신사 이미지의 형성과 위력_이정은
• 조선통신사의 행위력(agency): 일본에서 조선통신사는 어떻게 수용되었을까
• 행렬의 연출: 통신사를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주체
• 삽입된 조선통신사 행렬: 에도 초기 시각화된 조선통신사와 도쿠가와막부
• 통신사의 닛코 ‘참배’와 「도쇼다이곤겐엔기」
• 이미지의 소유와 과시: 도쿠가와막부에서 교토 조정으로 보낸 선물
• 이미지의 유포와 명성의 확산: 센뉴지 가이초
• 축제가 된 이국인 행렬
9. 신사의 시대
―근대기 광고로 읽는 남성 이미지_김지혜
• 1920년대 신사의 하루
• 신사라는 용어
• 신사의 탄생
• 신사 만들기, 광고 속 신사 이미지
• 양복이 없으면 신사가 아니다: 신사의 유행복, 의복 광고 이미지
• 남자도 화장하는 시대: 신사의 미용법, 화장품 광고 이미지
• 신사의 취향, 기호품 광고 이미지
• 꼴불견의 신사들, 현실 속의 신사 이미지
• 양복 신사라는 못된 유행, 사치와 허영의 신사 이미지
• 식민지 신사의 한계
• 불완전한 근대의 신사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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