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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673.193
도서 성악을 알면 노래가 쉽다: 성악 발성 길잡이
  • ㆍ저자사항 김정현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한국경제신문i, 2021
  • ㆍ형태사항 232 p.: 삽화; 23 cm
  • ㆍISBN 9788947547598
  • ㆍ주제어/키워드 성악 발성 성악발성 발성훈련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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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D0000077479 [연무]특화도서
673.193-김813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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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인간의 몸이 악기가 되는 ‘성악’, 성악의 무게 중심을 공명과 호흡에 두어라! 고음은 성대가 알아서 낼 것이다 사람들에게는 누구에게나 손에 지문이라는 특별한 모양이 있는 것처럼, 음색 역시 마찬가지다. 인간의 몸이 악기가 되는 이 ‘성악’이라는 장르는, 같은 악기가 이 세상에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으며, 악기를 갈고 닦고 연주하는 방법도 제각각이다. 이 책은 수학 공식처럼 명확한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이 ‘소리’라는 복잡한 주제에 대해 최대한 보편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피아니스트는 피아노를 잘 다루고, 바이올린 연주자는 바이올린을 능숙하게 다룬다. 그럼 성악가는 무엇을 잘 다뤄야 할까? 성대를 잘 다루면 될까? 성악이 곧 성대(목)일까? 목소리는 성대의 내전근을 통해서 힘을 가하거나 빼거나 하면 바로바로 결과물이 형성되지만, 그렇다고 이것이 성악의 전부는 결코 아니다. 성악가는 몸 일부분에 국한된 작은 기관에 신경 쓰지 말고 몸 전체, 사람이라는 악기 전체를 고르게 사용해야 한다. 성악가는 호흡을 통해 소리가 스스로 공명통에서 울리게 할 줄 알아야 관객들과 비로소 소통이 가능해지는 악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소리가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은 공명(진동의 최댓값)이기 때문에 소리가 잘 출발(발성)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고, 호흡을 통한 발성이 공명까지 이뤄야 비로소 발성의 역할이 끝이 난다. 발성이라는 것은 이 모든 역할이 조화를 이뤄야 극도로 아름답게 완성되는 성악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발성을 대하는 방향이 울림, 즉 진동에 있어야 하는데, 음색에 무게중심을 두는 이들이 많다. 그래서는 영원히 원하는 소리를 얻을 수 없다. 즉, 성악을 공부한다는 것은 소리 공부 외에도 공명과 호흡에 집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목소리 또는 성악가다운 음색에만 집중하게 되면, 이것은 그 사람에게 치명적인 독이 될 수도 있다. 소리라는 것은 공명과 호흡 등 다양한 훈련의 결과물이다. 그 좋은 소리라는 결과물이 다른 훈련의 동반된 시너지효과 없이 오로지 성대 사용 방법에 따라서만 이뤄지는 예는 없다. 이 책에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하는 공명이나 호흡, 그리고 딕션 등 전체적인 소리의 정의와 연습 방법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진정한 성악의 대가의 반열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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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악을 알면 노래가 쉽다 - 김정현 지음
수학 공식처럼 명확한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이 ‘소리’라는 복잡한 주제에 대해 최대한 보편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아름다운 소리라는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 있지만, 각자 생각과 표현이 다른 ‘발성’이라는 담론의 객관적 기준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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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수
프롤로그 - 성악의 개념

1장 성악은 공명이 답이다
01. 성악의 최고 시그니처는 공명
02. 건축양식에도 공명이 그렇게 중요하다면서요?
03. 공명을 아는 자, 성악을 정복하다
04. 피아노 구조에 따라 소리가 달라진다고요?
05. 공명과 관련된 용어 해설 A to Z
06. 음색에 너무 무게중심을 두면 NO
07. 공명의 신기한 메커니즘
08. 흉강의 오해와 진실
09. 사람이라는 악기가 해야 하는 울림법
10. 인생의 힘을 빼듯 성악도 힘을 빼라
11. 올바른 빠싸죠의 방법
12. 성악의 첫 번째 미덕
13. 성악 공명의 진동 원리는 뭘까요?
14. 선배가 전수해준 특급 비법

2장 성악은 호흡만 알아도 성공한다
01. 호흡에 관한 무수한 말말말
02. 폐와 횡격막의 원리만 알아도 반은 성공
03. 수영으로 복식호흡을 배우다
04. 성악 호흡의 절대 반지- 전환 동작
05. 오페라를 잘하려면 호흡법부터 고쳐라
06. 특훈으로 배우는 제대로 된 호흡법

3장 후두를 공략하면 성악이 보인다
01. 구조와 이름
02. 후두외근
03. 후두내근
04. 내전과 외전 용어 해설
05. 역할별 분류
06. 후두 주변 근육의 이름과 기능
07. 성대를 ‘쓰려고’ 하지 말고 ‘쓰이도록’ 하자
08. 그러니까 고음은 어떻게 내냐고요?(이 책의 High light)

4장 5가지 모음의 비밀을 파헤치다
01. I, E, A, O, U의 비밀

에필로그
축하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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