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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서문 … 5
옮긴이 해제 … 11
I부 1905년 내적 시간의식 강의
서론 … 69
§1 객관적 시간의 배제 … 71
§2 “시간의 근원”에 대한 물음 82
1장 시간의 근원에 관한 브렌타노의 이론 … 87
§3 근원적 연상 … 87
§4 미래의 획득과 무한한 시간 … 92
§5 시간성격에 의한 표상의 변화 … 93
§6 비판 … 95
2장 시간의식의 분석 … 103
§7 시간대상 파악에 대한 순간 포착 해석과 지속 작용 해석 … 103
§8 내재적인 시간대상과 그것의 현출방식 … 109
§9 내재적 대상의 현출에 대한 의식 … 112
§10 경과현상들의 연속체. 시간도해 … 114
§11 근원인상과 파지변양 … 118
§12 특유한 지향성으로서의 파지 … 121
§13 인상이 파지에 앞선다는 사실의 필연성. 파지의 명증 … 124
§14 시간대상의 재생(이차적 기억) … 127
§15 재생의 수행양상 … 131
§16 파지 및 회상과 구별되는 현전으로서의 지각 … 132
§17 재생에 대립되는, 자체부여 작용으로서의 지각 … 136
§18 지속과 잇따름에 대한 의식의 구성을 위해 회상이 지니는 의미 … 138
§19 파지(일차적 기억)와 재생(이차적 기억 및 상상)의 차이 … 142
§20 재생의 “자유” … 145
§21 재생의 명료성 단계 … 147
§22 재생의 명증 … 147
§23 재생된 지금과 과거의 합치. 상상과 회상의 구별 … 149
§24 회상에서의 예지 … 152
§25 회상의 이중적 지향성 … 153
§26 기억과 예상의 차이 … 157
§27 “지각되었음”에 대한 의식으로서의 기억 … 159
§28 기억과 이미지 의식. 정립하는 재생으로서의 기억 … 162
§29 현재기억 … 163
§30 파지변양 속에서 대상적 지향의 유지 … 165
§31 근원인상과 객관적이고 개체적인 시간점 … 167
§32 하나의 객관적 시간구성에서 재생의 역할 … 175
§33 몇 가지 선험적 시간법칙 … 177
3장 시간 및 시간대상의 구성단계 … 181
§34 구성단계들의 구별 … 181
§35 구성된 통일체와 구성하는 흐름의 차이 … 182
§36 절대적 주관성인 시간을 구성하는 흐름 … 184
§37 구성된 통일체로서의 초월적 대상의 현출 … 185
§38 의식흐름의 통일체, 그리고 동시성과 잇따름의 구성 … 186
§39 파지의 이중적 지향성과 의식흐름의 구성 … 190
§40 구성된 내재적 내용들 … 196
§41 내재적 내용의 명증. 변화와 불변 … 197
§42 인상과 재생 … 201
§43 사물현출의 구성과 사물의 구성. 구성된 파악과 근원파악 … 204
§44 내적 지각과 외적 지각 … 210
§45 비시간적 초월자들의 구성 … 212
II부 시간의식 분석에 대한 1905년-1910년의 추가연구 및 보충연구
부록 1 근원인상과 그 변양 연속체 … 217
부록 2 재현과 상상 — 인상과 이미지작용 … 221
부록 3 지각과 기억의 연관지향 — 시간의식의 양상들 … 227
부록 4 회상, 그리고 시간대상과 객관적 시간의 구성 … 237
부록 5 지각과 지각된 것의 동시성 … 241
부록 6 절대적 흐름의 포착 — 지각의 네 가지 의미 … 245
부록 7 동시성의 구성 … 253
부록 8 의식흐름의 이중적 지향성 … 257
부록 9 근원의식, 그리고 반성 가능성 … 261
부록 10 시간의 객관화와 시간 속에 있는 사물의 객관화 … 265
부록 11 충전적 지각과 비충전적 지각 … 273
부록 12 내적 의식과 체험의 포착 … 279
부록 13 내재적 시간대상으로서의 자발적 통일체의 구성 — 시간형태로서의 판단과 절대적인 시간구성의식 … 287
찾아보기 …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