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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1. 연구 목적
2. 선행연구 분석
제2장 ‘자연’ 개념의 형성 배경
1. 자연의 어원과 용례
2. 『장자』에 내재된 ‘자연(自然)’의 개념
1) ‘천(天)’과 ‘도(道)’
2) ‘화(化)’: 자생자화(自生自化)
제3장 『장자』를 통해 바라본 심미적 관점의 한계
1. 타자로서의 물(物)
1) 대대(對待)
2) 언어[言]: 지칭[名]의 문제
2. 본성으로서의 정(情)
1) 감정의 정
2) 본래의 정
3. 한정된 앎[知]
1) 성심(成心)
2) 소지(小知)
제4장 『장자』의 ‘자연’ 개념을 통한 심미적 관점의 한계 극복
1. 무대(無待)적 인식의 전환
1) 무대(無待)
2) 무언(無言)
2. 인위 없는 마음: 허정(虛靜)
1) 무정(無情)
2) 허정(虛靜)
3. 앎: 진지(眞知)와 대미(大美)
1) 진지(眞知)
2) 대미(大美)
제5장 결 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