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증보판을 내면서 | 한 명의 진정한 독자를 위해서라도
•여는 글 | 예술경영학자가 본 미술품 수집
제1장 | 수집이라는 운명을 만나다
인생을 예술처럼 | 서예로부터 시작된 수집가의 운명 | 좋은 취미는 인생에 도움이 된다 | 알고 싶은 분야나 잘 아는 분야를 파고들자 | 구매욕을 절제하기 힘들던 시절 | 서두르지 않되 끈질기게 | 보통 사람이 예술품 수집가가 되기까지
제2장 | 그림은 어떻게 돈이 되는가
무엇이든 모아라, 습관처럼 | 감가상각되는 것의 구입을 미루고 그림을 산 결과 | 예술 중 미술품만이 재판매가 가능하다 | 미술품이 주는 심리적 수익 | 현재 ‘내 것’의 가치가 중요한 ‘시간 선호’ | 수집가로서의 공부법 | 돈이 되는 미술품 구입 가이드 | 그림의 가격의 결정과 위작을 피하는 법 | 귀할수록 공짜로 얻어지는 것이 없다 | 작품 선정의 기준과 작가의 아이덴티티 | 미술 투자자는 취향과 투자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 시장에서 반드시 뜨는 작품을 알아보는 법 | 포기하는 아쉬움 대신 대체재를 찾는 방법 | 세계로 무대를 넓혀보자 | 판단하기 어렵다면 가격이 오르기 시작한 작가를 선택하라 | 성공과 실패는 타이밍이다 | 구입할 때의 마음으로 소장품 관리는 더욱더 철저하게
제3장 | 예술시장의 현재와 미래
표절, 모티브, 오마주의 문제 | 현대미술 시장의 구조 | 예술을 대여해주는 시스템 | 현대 예술의 상황과 이해 | 작품의 저작권, 그리고 추급권 | 작가의 대표작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 스위스 아트바젤과 세계 미술시장 | 경매의 역사와 현황 | 주목받는 아시아 시장과 그 선두 중국 | 세계 미술시장 과열 논란 | 그림 구매로 메세나 운동에 동참하는 법 | ‘인영미술상’이 태동하게 된 동기 | 1톤의 생각만 하지 말고, 1그램의 실천에 옮겨야 성공한다
제4장 | 예술경영학 측면에서 본 미술
예술은 가난해야 한다는 선입견 | 미술품 소장은 투기인가, 투자인가 | 예술 공급자와 예술 수요자의 관계 | 미술가의 지위와 보수, 미술상의 등장 |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적절히 맞추는 노력 | 미술품 구입은 재테크다 | 성공한 사람들의 마지막 투자 미술품 | 문화 마케팅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 미술품 투자는 국가경쟁력도 높인다
제5장 | 수집가로 사는 법
기념할 일이 있을 때마다 소장품은 늘어났다 | 때로는 과감한 욕심도 필요하다 | 선물할 때는 작품으로 | 인연이 인연을 만들고 작품이 작품으로 연결되다 | 그 시대를 기록한 사진의 특별함 | 작가의 아카이브를 많이 확보하라 | 인영아트센터로 한 걸음 내디딘 꿈 | 인영아트센터, 그리고 다시 서예를 꿈꾸다 | 미술가와 수집가의 관계 | 화가가 그림을 남기는 이유 | 바람직한 수집가의 자세 | 《구운몽》 원본을 소장하는 자긍심 | 시대와 사람을 말해주는 편지 | 성공하려면 그 중심에 서라 | 꾸준히 살아왔을 뿐인데 길이 되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