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650.4
도서 그림을 보는 기술: 명화의 구조를 읽는 법
  • ㆍ저자사항 아키타 마사코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까치(까치글방), 2020
  • ㆍ형태사항 344 p.: 삽화(일부천연색); 21 cm
  • ㆍ일반노트 원저자명: 秋田麻早子
  • ㆍISBN 9788972917236
  • ㆍ주제어/키워드 명화 그림 미술감상 구조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D0000073061 [연무]특화도서
650.4-아384ㄱ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명화는 왜 명화인가? 그 이유를 자신의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자! 그림이 보이는 해법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소개하는 그림 감상 안내서루벤스의 그림에서 느껴지는 역동적인 생동감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페르메이르의 그림은 왜 유독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까?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은 왜...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그림을 보는 기술 - 아키타 마사코 지음, 이연식 옮김
구도, 선, 경로, 색감, 균형 등을 토대로 그림을 제대로 감상하는 기술을 설명한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서부터 빈센트 반 고흐, 에드워드 호퍼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명화들을 예시로 살펴보면서 그림을 읽는 비법을 알려준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1693891&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서장 자네는 보고는 있지만, 관찰하고 있지는 않다네, 왓슨. — 시각적 읽기
명화를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싶다!
이 책으로 볼 수 있게 되는 것

제1장 이 그림의 주인공은 어디에 있는가? — 초점
그림의 주인공, “초점”을 찾는 법
집중과 분산
새로운 의문— 초점이 두 개인 그림?

제2장 명화가 사람의 눈을 사로잡는 이유는? — 경로를 찾는 기술
명화는 “구석”을 좋아하지 않는다— 회전형 구도
화면의 양 측면에도 위험이 깃든다— 지그재그 구도
중요한 요소에서 주변으로 펼쳐지는 시선— 방사형 구도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세심한 궁리

제3장 “이 그림은 균형이 좋다”란 무슨 뜻인가? — 균형을 보는 기술
선의 균형— 리니어 스킴(Linear Scheme)으로 보다
균형은 명화의 절대 조건— 좌우 대칭의 그림
라파엘로를 뛰어넘어— 좌우 비대칭의 그림

제4장 왜 그 색인가? — 물감과 색의 비밀
회화는 “물질”로 이루어진다
컬러 스킴을 보자!

제5장 명화의 배후에는 구조가 있다 — 구도와 비례
오른쪽은 왼쪽보다 격이 높은가? — 위치가 보여주는 힘의 관계
명화에 숨겨진 십자선과 대각선
1/2과 1/3과 1/4에 주목하자— 등분할 패턴
등분할 이외의 마스터 패턴— 정사각형, 직교, 황금비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사등분에 숨겨진 깊은 의미

제6장 그래서 명화는 명화이다 — 통일감
그림의 표면적인 특징이 통일감을 낳는다
「우르비노의 비너스」의 비밀
종합적으로 분석해봅시다— 루벤스의 「십자가에서 내리심」

저자 후기
참고 문헌
역자 후기
인명 색인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