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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012.9
도서 책으로 만나는 21세기 : 출판평론가 한기호의 20년 칼럼 모음집
  • ㆍ저자사항 한기호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19
  • ㆍ형태사항 719 p.; 23 cm
  • ㆍISBN 9788989420965
  • ㆍ주제어/키워드 평론 출판 칼럼 도서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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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35968 [열린]종합자료실
012.9-한658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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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학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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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으로 만나는 21세기 - 한기호 지음
출판평론가 한기호의 20년 칼럼 모음집. 1982년 출판계에 발을 들인 후 편집자에서 영업자로의 인생길을 걸어온 저자는, 1990년대 말부터 에 이어 의 발행인으로 활동하며 출판계 환경과 독서 문화 증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는 20여 년에 걸쳐 쉼 없이 써온 칼럼이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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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부_ 1990년대
『태백산맥』과 『불의 제전』/ 참고서만 팔다가는 동네 책방 다 망한다/ 불황 땐 처세서가 뜬다/ 영상소설의 붐, <쉬리>를 읽는다/ 아트북/ ‘우상 파괴’는 최고의 오락/ 동북아 문화권과 종이책/ 기억의 궁전·상상력의 궁전/ 지식의 지배/ 위기마다 유행하는 ‘불륜소설’의 마력/ 보통 사람의 평범한 이야기가 더 인기/ 제목은 책과 독자가 만나는 접점/ 영상시대엔 대중 스타가 명사의 역할 을 대신한다/ 본격문학의 침체/ 엘리트·활자문화와 대중·디지털문화의 세대교체/ 음란비디오와 게임·주식 열풍, 인터넷 관련 책 대호황/ ‘작은 이야기’들이 분출된 1년/ 디지털 세상 돼도 전자책 ·종이책 공존할 것/ ‘사고력’과 ‘인간미’ 초점 맞춘 수학 서적 줄이어/ 인문서 침체되자 출판 분야 넓어져/ 의자·연필·총 등에 대 한 인문서 잇따라/ ‘내가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는 대중/ 역대 베스트셀러는 대중의 성역 발굴 과정/ 학력이나 직업보다 돈 많이 버는 것 강조

2부_ 2000년대
독서계를 휩쓴 책들/ 책의 미래/ 한국문학과 노벨상/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책/ 이젠 소설도 ‘퓨전’ 바람/ 불안한 대중, ‘생존형 도서’ 뜬다/ 논픽션 강세, 이유가 있다/ 메세나 출판이 절실하다/ ‘검색하듯’ 읽히는 책이 미래의 베스트셀러/ 오피니언 리더 사로잡은 ‘2초 판단법’/ 유럽 진출에 성공한 김영하 소설/ 팩션 파워/ 『청록집』 재출간을 반기며/ 책 시장에서 사라진 ‘청춘’/ 자기성찰 담은 『뇌』, 『화』 상한가/ 무한경쟁 시대, ‘유혹’이 뜨더라/ 술술 읽히는 문고판을 만들자/ 총체적 독서운동의 당위성/ ‘이야기성’ 탄탄할 때 큰 공감/ 잘나가는 ‘정보 단순화’ 책/ 약진하는 실버 서적/ 가로지르기·퓨전의 시대/ 어느덧 역사가 된 얘기들/ 내적 변화·노후 준비 등 명분보다 실리/ 개인의 일상적 삶 복원, 당대를 읽는 새로운 독법/ 나이듦은 노쇠 아닌 숙성, 일본 열도의 실버 바람/ 청소년도서 시장 개척, 왕도는 전문성과 현장성/ 새로운 목소리가 목마르다/ ‘책의 비타민’ 인문서 출판 신문의 책 섹션 역할 결정적/ 픽션·논픽션 벽 없는 ‘퓨전형’ 책이 읽힌다/ 정보 검색·재생산 능력 절실/ 시대 따라 바뀌는 역사 인물 묘사/ 등 돌린 북섹션 독자들/ 인터넷서점의 ‘감성 마케팅’/ 읽을 만한 성장소설이 없다/ 하나의 테마, ‘감성 실용서’ 뜬다/ 경제·경영서적 인기의 뒷배경/ 중국, 이념 떠난 자리 독서 열풍/ 학교도서관을 업그레이드하자/ 고전 ‘나대로 해석서’ 인기/ 개인주의 판치는 세상, ‘검색형 처세서’ 불티/ 한 권의 책 속에 우주가/ 문어체는 사라지 나/ 작가·작품 브랜드 키울 때다/ 미쳐야만 사는 세상/ 출판가에 ‘어머니’ 부활, 아버지 뒤이어 감성 자극/ ‘실천 매뉴얼’ 서적 뜬다/ 종이책 생존의 길 넓히자/ 새 문자문화 발전 가능성/ 소설 『상도』 중국에서 200만 부 팔려/ 아이들 성향과 관계없이 특정 단계 책 읽기 강요/ 장남 분석 통한 ‘남성학’, 의무에 허덕이는 서글픈 존재/ ‘늙어버린’ 책 시장, 처세서 벗어나 ‘청춘’ 찾길/ 지식 ‘편집’이 능력이다/ ‘짧고 가벼운’ 콘텐츠, 휴대전화 전자책 시대 오나/ 이 시대의 베스트셀러, 휴대전화 ·인터넷이 만든다/ 명문대 길 안내 ‘전보’ 서점 책꽂이마다 빼곡/ 거대담론보다 실천 매뉴얼/ 어린이책 시장, 외국책이 점령/ ‘서점’이 사라진 자리, 우리 문학이 쓰러지고 있다/ 이유 있는 ‘고전’ 되짚기 기획 붐/ 부활의 징후 보이는 소설/ 출판계 사상 최대 위기, 디테일로 돌파하라/ 문화 시장은 ‘87’에서 ‘97’로 세대교체 중/ ‘초강대 개인’ 부추기는 세계화 3.0 시대/ 지금은 인류의 유산 새롭게 해석할 때/ ‘팩션’과 ‘순애’만 팔리는 소설시장/ ‘휴대전화 미디어’ 잡기, 콘텐츠다/ ‘성공’이 고달프니 ‘나만의 행복’ 찾네/ 학문과 엔터테인먼트가 만날 날은/ 2006년 ‘컬래버레이션’ 조류 5가지/ ‘이야기성 있는 책’이 기회다/ 실리 추구 나서는 ‘개중’들/ ‘온몸으로 읽는 책’이 읽힌다/ 소설, 새 상상력이 필요하다/ 미국에 안방 내준 콘텐츠 산업/ ‘동양적 이야기’ 가 세계 휘어잡을 무기/ 독자 감성 두드리는 ‘신조어’ 성공시대/ 매너리즘 사고를 뒤집고 싶다면/ 황석영이 만드는 한국문학의 희망/ 책 세상도 ‘소비자 발신미디어’ 마케팅/ 현대인의 불안이 유행시키는 책들/ 상상력 부재는 출판계의 위기/ 인문서 성공 가능성 보여준 정조 열풍/ ‘88만 원 세대’의 선택이 새해 화두/ 역사·맛집 소개 지도책 인기 몰이/ 한국서점가 일본소설 약진/ 올림픽 축제 땐 심리소설 인기/ 출판계 감성 제목 마케팅/ 교양·잡학 서적 열풍/ 감동적인 인생 스토리, 출판시장의 ‘블루오션’/ 심리학 서적 때 아닌 돌풍, 숨은 공신은 40대 독자/ 불확실한 미래엔 원칙에 충실한 경제서 인기/ 독자 눈높이 맞추기, 초판 ‘리메이크’ 바람/ 나눔의 실천 책 출간 ‘불티’/ 무한경쟁 시대 생존 법칙 ‘나눔’/ 변화무쌍한 지식정보 시대, 성공의 길 여는 ‘우화’ 인기/ 인터넷 댓글 시대, ‘글 잘 쓰기’ 관련 책 불티/ 캐릭터 중시 세대, 판타지소설 날개 훨훨/ 독자 마음 꿰뚫는 발상 전환 필요/ 서점가 자기계발서 다시 돌풍/ ‘종교 옷’ 입은 자기계발서 불티/ 표지 제목 ‘마흔…’ 책 봇물/ 역사·상상력 결합한 팩션, 국내 작가들도 출간 러시/ 아시아의 문화적 공명/ 문화인의 평생 현역/ 시 그림책 『맑은 날』/ 아내가 결혼했다?/ 양질의 값싼 책, 문고/ 이미지의 폭력/ 대한민국에서 장남으로 살아가기/ 디지털과 아날로그, 상생의 길은?

3부_ 2010년대
신빈곤층의 시대, 새로운 대처 필요/ 말콤 글래드웰 선생님께/ 자서전을 써보시겠습니까/ 이케아 세대의 ‘책과 우정’/ ‘단속사회’의 자화상/ 경제민주화와 세월호 참사/ 사회를 바꾸려면 거리로 나서라/ 경제가 성장하면 우리는 정말로 행복해질까/ 2017년에는 꼭 맞이해야 할 ‘인간화 체제’/ 아날로그 종이책이 디지털 감성을 입는다면/ ‘사물인터넷’과 ‘유리감옥’, 그리고 ‘벌거벗은 미래’/ 우유부단한 ‘결정장애 세대’/ 함께 책을 읽는다는 것/ 테크놀로지 실업과 인간의 존엄성/ 퍼블리터’의 시대/ 기대 사라진 사회, ‘팩트’에만 감동/ 죽음의 유령이 너울거리는 사회/ 소통이 필요한 곳에 ‘수사학’ 있다/ 가족은 해체되지 않고 변화할 뿐이다/ 엄마가 시작하는 가장 섹시한 혁명/ ‘창조경제’와 학교도서관/ 왜 하버드생은 바보가 되었나/ 불평등, 파국으로 가는 급행열차/ “하느님, 눈 좀 똑똑히 뜨쇼!”/ ‘문체’가 아니라 ‘이야기’여야/ 손톱 밑의 가시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 ‘독일의 역습’과 우리의 숙제/ 고장난 저울, 대한민국/ 진정한 역사교과서/ ‘송곳’ 같은 인간이 필요한 세상/ ‘흙수저’가 ‘금수저’를 이기는 확실한 방법/ ‘미움받을 용기’와 ‘스토리두잉’/ ‘실버데모크라시’ 시대와 불안의 극복/ 디플레이션과 파견 노동/ ‘수험엘리트’에게 정치를 맡길 수 있을까/ 종이책이라는 플랫폼/ ‘노후 파산’을 이겨내는 최선의 방법/ 강남은 왜 새누리당을 버렸나/ 연애 하지 않을 자유와 ‘노오력의 배신’/ ‘강남의 탄생’과 마을의 복원/ 문학시장이 추락한 근본 원인/ 초등 교실까지 만연한 ‘관계 빈곤’/ ‘김영란법’을 낳은 소설 읽기/ 부강한 대한민국이 ‘헬조선’으로 불리는 이유/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 시니어세대의 자산은 ‘건강·경제·커뮤니케이션’/ 하이콘텍스트의 시대/ 디지털 공간 혁명과 트럼프 당선/ 마리오네트 대통령과 대리사회/ 네트워크형 인간의 과학적 사유/ 현실을 직시하는 청소년의 상상력/ 2017년 출판 트렌드 ‘존재와 연결’/ 애덤 스미스의 저녁은 누가 차려줬을까/ 최순실 국정농단과 사이코패스/ 한국형 영어덜트 소설 『아몬드』/ 지식 습득 너머 지식 활용/ 초연결지능, 인공지능, 사회적 지능/ ‘죽게 내버려두는 권력’과 촛불 혁명/ ‘라틴어 수업’과 막말 정치인/ AI와 동식물, 그리고 ‘자연 내비게이션’/ 『힐빌리의 노래』와 (트럼프의) ‘미치광이 전략’/ 4차산업혁명과 ‘크라우드 워커’/ 극심한 양극화를 해결하는 ‘한 생각’/ 2018년의 주인공은 ‘나야 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김민섭/ 도널드 트럼프라는 ‘좀비’/ ‘죽음의 수용소’ 같은 세상을 벗어나는 법/ ‘방탄현상’과 교육 혁명/ 보텍스 시대의 대학 입시 개혁/ 21세기형 로맨스소설의 탄생/ 오장칠부가 된 인간의 글쓰기/ 초솔로사회 대안은 모계사회?/ 새로운 계급사회와 소설적 상상력/ 골든아워/ AI 실용화와 ‘립프로그 현상’/ 학습력 사회의 새로운 엘리트/ 정도전이 새로 뜨는 이유/ 감성의 시대, 책장에 흐르는 ‘신사상’/ 로맨스 판타지의 인기/ ‘17’된 청소년 소설, 내가 아직 애로 보여?/ 증거+스토리, ‘팩션’의 시대/ 윤태호의 『미생』이 인기를 끄는 이유/ 자살 다룬 청소년문학, 베르테르 효과 있다고?/ 중국발 자기계발서의 가능성/ 쿠온출판사의 빛나는 고투/ 왜 ‘기본’과 ‘교양’을 부르짖는가/ 인문학 르네상스 이후 ‘대중의 과학화’ 꿈꾼다/ 싱글의 삶,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소셜미디어에서의 ‘새로운 지성’/ 짧아지는 콘텐츠, ‘손가락 소설’ 나올까/ ‘에로티카’의 인기, 바람직한가/ ‘신 구어시대’의 말의 변주/ 고전은 청소년과 어른이 함께 읽는 것이 좋다/ 베스트셀러 집계 기준을 바꾸겠다는 교보문고/ 미국 에이전트가 찾고 있는 한국소설/ ‘전자책의 혁명’ 아마존을 위협하는 삼성전자의 역공/ 글쓰기의 새로운 감성/ 사유를 드러내는 인문서여야 한다/ 어린이마저 일자리 스트레스를 겪는 시대/ 예술가의 삶을 트리밍하라/ ‘앱 제너레이션’을 어떻게 설득할까/ 성적 프롤레타리아의 시대/ 역사를 ‘제멋대로’ 보려는 젊은 세대/ ‘영어덜트 소설’의 변신/ 미래 인재의 조건/ ‘인구절벽’과 영유아 그림책/ ‘불륜소설과 아빠’ 불황의 증거/ ‘유년동화’가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결정장애 세대의 욕망 그리고 사랑/ 소설이 갈수록 짧아지는 이유/ 과다하게 부풀려진 전자 책 시장 규모/ ‘읽기’와 ‘쓰기’에 대한 책이 급증하는 이유/ 감정 기복 너무 심한 대한민국 ‘정신감정’/ 호흡이 긴 경제서가 인기를 끄는 이유/ 서점이 늘어나야 독서인구도 늘어난다/ 시니어 출판의 새 시장이 열린다/ 비즈니스는 선행과 재미를 함께 추구해야/ 내년에도 이어질 역사를 활용한 성찰의 축제/ ‘정의’를 묻기 전에 인간의 존엄성부터 지켜야/ 애도의 참된 이유를 말하는 소설/ 스토리텔링에서 스토리두잉으로/ 처참한 성적을 기록한 한국소설/ 기대되는 내년 4월의 ‘불평등’ 논쟁/ 사소한 일에도 행복, 팍팍한 사회의 역설/ 2015년의 사회적 나이는 60대 이상/ ‘넓지만 얕은 지식’에 대한 놀라운 반응/ 독학의 천국 시대가 왔다/ 출판 현장 최고의 화두, ‘연결성’/ 큰 불황에는 언제나 죽음이 화두/ 레전드 박지성을 기억하게 하는 책/ 『미움받을 용기』 가 1위인 이유/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와 포르노그래피/ ‘반퇴시대’의 ‘퇴근 후 두 시간’/ 광복 70년, 책 속 ‘자유부인’ 어떻게 변했나/ 상상하지 말고 통찰하라/ ‘블룩’이 지고 ‘팟북’이 뜬다/ 대학생들의 슬픈 민낯/ 요우커 1천만 시대와 ‘중국 인문 기행’/ 교양과학서, 인간의 가능성을 읽다/ 역사의 달인 남경태의 ‘종횡무진’/ 카카오톡의 수다가 책으로/ 노년 작가들의 로 망 ‘연애소설’/ ‘하버드 마케팅’ 앞으로도 통할까/ 칼럼 한 편 이 책이 될까/ 책 시장도 ‘라이브’가 대세/ 순문학의 죽음과 이야기의 탄생/ ‘정·오’(정보 오락)의 희망도서/ 작가들의 장기 독점 계약이 갖는 의미/ 생각으로 답을 찾아 글쓰기로 완성하다/ 이야기를 직접 만들고 소비하는 세상/ 4E 불안과 감동이 있는 이야기/ 베스트셀러에 편승한 제목 달기/ 이 시대의 작가는 플랫폼이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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