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책머리에·5
제1장 서설: 이상 문학을 위한 질문
제2장 이상의 삶과 문단 활동
1. 이상의 성장 과정·23
1) 이상의 출생과 성장·23
2) 이상의 학창생활·26
3) 경성고등공업학교 시절 ·30
2. 화가의 길과 문인의 길·36
1) 조선총독부 기사 시절·36
2) 이상의 이중언어적 글쓰기·38
3. 문단 진출과 구인회 활동·42
1) 다방 제비의 공간·42
2) 연작시 「오감도(烏瞰圖)」의 탄생·47
3) 이상과 구인회·52
4. 이상의 도쿄행 그리고 죽음·59
제3장 이상 소설의 서사 기법과 모더니즘적 성격
1. 이상 소설의 원점·69
1) 이상의 소설 쓰기 ·69
2) 장편소설 「12월 12일(十二月十二日)」 ·72
3) 「지도(地圖)의 암실(暗室)」과 서사의 원점 ·76
2. 소설 양식과 메타적 글쓰기·82
1) 이상 소설의 자기 반영성과 메타픽션·82
2) 「동해(童骸)」와 메타픽션의 방법·84
3) 「종생기(終生記)」의 자기 반영성·93
3. 소설적 주제와 일상성의 의미·102
1) 이상 소설의 일상성과 자의식·102
2) 「지주회시(鼅鼄會豕)」와 일상의 착취구조 ·104
3) 소설 「날개」와 일상에서의 탈출·111
4) 이상 소설과 일상성의 의미·116
4. 소설적 패러디와 상호텍스트성의 문제 ·117
1) 「봉별기(逢別記)」와 경험 세계의 진술법·117
2) 「실화(失花)」와 패러디의 공간 ·127
5. 이상 소설과 영화의 기법 ·155
1) 이상과 영화와의 만남·155
2) 「지도의 암실」과 영화 〈러브 퍼레이드(LOVE PARADE)〉·159
3) 소설 「동해」와 영화 〈만춘(晩春)〉·168
4) 소설 「종생기」가 만든 ‘후라빠’ ·174
5) 소설 「실화」와 영화 〈만하탄 야화(夜話)〉·179
6) 이상 소설과 영화적 기법·185
제4장 이상의 시와 시적 모더니티
1. 이상의 일본어 시 ·189
1) 《조선과 건축(朝鮮と建築)》과 일본어 글쓰기·189
2) 「삼차각설계도(三次角設計圖)」와 기하학적 상상력 ·190
3) 몸의 발견, 혹은 육체의 물질성·209
4) 「건축무한육면각체(建築無限六面角體)」와 현대 문명 비판·221
5) 이상의 일본어 시 뒤집어보기 ·231
2. 「오감도」와 시적 모더니티·234
1) 「오감도」의 연작 형식 ·234
2) 추상화의 기법과 감정의 절제·236
3) 텍스트의 시각화와 ‘보는 시(visual poetry)’에의 도전·253
4) 시적 유추의 방식과 통합적 상상력·270
5) 몸의 상상력, 혹은 육체의 언어·284
6) 「오감도」 그 미완의 세계·302
3. 「오감도」 이후의 시와 병적 자기몰입·304
1) 「가외가전(街外街傳)」의 난해성 ·304
2) 「⦁소⦁영⦁위⦁제⦁(⦁素⦁榮⦁爲⦁題⦁)」와 타이포그래피적 상상력 ·314
3) 연작시 「역단(易斷)」과 자기 존재의 시적 인식·319
4) 연작시 「위독(危篤)」과 시적 자기 해체·328
5) 「오감도」 연작의 완성, 혹은 죽음·345
제5장 결론: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탄생
부 록
부록 1 이상의 생애 ·381
부록 2 이상 작품 연보·385
부록 3 중요 참고 문헌·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