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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228.7
도서 선종영가집 강해
  • ㆍ저자사항 한자경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 불광출판사, 2016
  • ㆍ형태사항 590 p. ; 24 cm
  • ㆍ일반노트 색인수록 2016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도서
  • ㆍISBN 9788974792978
  • ㆍ주제어/키워드 선종영가집 강해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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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D0000014662 [연무]종합자료실
228.7-한763ㅅ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선종영가집 강해』는 현각의 《선종영가집》을 철학적으로 풀이했다. 현각의 글을 번역하고 그것을 철학적으로 풀이하면서, 행정의 주와 조선시대 함허(涵虛, 1376~1433)의 설의(說誼)에서 음미할 만한 부분을 원용하여 현각이 전하려 한 참뜻을 탐구하였다. 체계적인 설명을 위해 저본인 한국불교전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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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종영가집 강해 - 한자경 지음
<대승기신론 강해> 저자 한자경 교수의 저서로, 일심에 다다르는 길, 즉 불교의 사마타.비파사나.우필차 수행을 통해, 자타를 분별하여 번뇌에 빠지는 표층의식의 작용에서 벗어나 심층마음으로 세계와 나를 하나로 아는 길을 철학적으로 조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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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종영가집 강해』에 앞서

해제_『선종영가집』의 세계

1. 『선종영가집』은 어떤 책인가?
2. 『선종영가집』의 세계관
3. 『선종영가집』의 체제


선종영가집 서설(序說)

1. 『선종영가집』의 특징
2. 각 장에 붙이는 게송(偈頌)


선종영가집 서(序)

1. 지혜의 문과 깨달음의 길
2. 석가모니를 기림
3. 현각 대사를 기림
1) 대사의 해(解)
2) 대사의 행(行)
3) 대사의 위대함
4. 현각 대사 사후 글의 편찬


선종영가집(禪宗永嘉集)

서문: 각 장의 요지를 밝힘

제1장 도를 사모하는 뜻과 자세
1. 도를 추구하는 바른 자세
2. 믿음에 입각한 한결같은 뜻

제2장 교만하고 사치스런 뜻을 경계함
1. 의복과 음식에서 검소해야 하는 이유
1) 다른 생명체의 손상
2) 타인의 노동력에 빚짐
2. 검소함으로 수행을 준비

제3장 3업을 청정하게 닦음
1. 신업(身業)
1) 신업을 닦음
(1) 불살생(不殺生)
(2) 불투도(不偸盜)
(3) 불사음(不邪?)
a. 고관(苦觀)
b. 부정관(不淨觀)
2) 신업을 대치하는 방법
(1) 방생·보시·범행
(2) 3견법(堅法): 신견·명견·재견
(3) 무아관(無我觀)
3) 몸을 대하는 바른 자세: 소욕 두타행
2. 구업(口業)
1) 구업을 대치하는 말: 실어(實語)
(1) 기어(거짓말)를 대치하는 정직어: 칭법어·칭리어
(2) 악구(거친 말)를 대치하는 유연어: 안위어·궁상청아어
(3) 양설(이간하는 말)을 대치하는 화합어: 사화합어·리화합어
(4) 망어(틀린 말)를 대치하는 여실어: 사실어·리실어
2) 구업의 근원: 마음
3. 의업(意業)
1) 만법의 근원으로서의 마음
2) 삿된 생각[邪念]: 62견(見)과 98번뇌
3) 사념(邪念)을 대치하는 정관(正觀): 불이관(不二觀)

제4장 사마타송: 지(止)
1. 수행 방식: 그치기[止]
1) 생각을 멈추기[息念]와 대상을 잊기[忘塵]
(1) 식념(息念)과 망진(忘塵)의 순환
(2) 순환 너머 능소무분별로
(3) 명적(冥寂)의 묘성: 성성적적의 영지(靈知)
2) 연지(緣知)에서 무연지(無緣知)로
(1) 연지 1: 대상지
(2) 연지 2: 반성적 자기지
(3) 무연지: 영지
2. 초심에서 계합까지의 점진적 단계
1) 초심처에 들기: 상속지(相續知)에서 찰나지(刹那知)로
(1) 상속지 1: 대상지(감각)
(2) 상속지 2: 자기지(지각)
(3) 찰나지: 영지(靈知)
2) 3성(性)을 여읨: 선·악·무기
3) 3학(學)을 갖춤
(1) 계(戒): 섭율의계·섭선법계·요익중생계
(2) 정(定): 안주정·인기정·판사정
(3) 혜(慧): 인공혜·법공혜·공공혜
4) 3견(見)을 앎: 공견·불공견·성공견
5) 치우침[偏]과 원만함[圓]을 구분함
(1) 치우침[偏]을 가림
a. 2승의 치우침: 법신·반야·해탈 중 하나에 치우침
b. 대승 권교의 치우침: 법신·반야·해탈 중 둘에 치우침
(2) 원만함[圓]을 밝힘
a. 인위(因位)의 3덕(德): 법신·반야·해탈
b. 과위(果位)의 3덕(德): 단덕·지덕·은덕
3. 입문자의 수행
1) 5념(念)을 앎: 고기념·관습념·접속념·별생념·즉정념
2) 여섯 가지 가려냄[料簡]
(1) 병을 앎: 연려·혼미
(2) 약을 앎: 적적·성성
(3) 다스림을 앎
(4) 지나침의 발생을 앎
(5) 옳음과 그름을 앎
(6) 주와 보조를 앎
3) 5온(蘊)을 밝힘

제5장 비파사나송: 관(觀)
1. 수행 방식: 관하기[觀]
1) 지혜의 생성[智生]과 경계의 요달[了境]
(1) 지생(智生)과 료경(了境)의 순환
(2) 순환 너머 지경명합으로
(3) 유무쌍조의 묘오(妙悟)
2) 공·가·중 3관(觀)
(1) 공관: 경공지(境空智)
(2) 가관: 지공지(智空智)
(3) 중관: 구공지(俱空智)
2. 공과 연기를 함께 관함
1) 만법의 공성
2) 현상적 차별상: 범부와 성인의 차이
3) 공과 연기의 관계
3. 지혜와 경계의 불이(不二): 지경명합

제6장 우필차송: 중도(中道)
1. 진과 속의 불이(不二)
2. 선정과 지혜의 중도
3. 관심10문(觀心十門)
1) ‘항상 그러함’[法爾]을 말함
(1) 심성[眞如]과 현상[萬法]의 불이
(2) 3안(眼): 혜안·법안·불안
(3) 3덕(德): 법신·반야·해탈
(4) 일심(一心)으로 귀의: 진속불이
2) 관하는 본체를 드러냄
3) 상응을 말함
(1) 공과 상응
(2) 공·불공과 상응
(3) 공·불공·비공·비불공과 상응
4) 교만을 경계함
5) 게으름을 경계함
6) 관하는 본체를 다시 드러냄
7) 옳고 그름을 밝힘
(1) 주장
(2) 병: 타시(시유·시무)·타비(비유·비무)
(3) 병을 타파하는 약: 비시·비비
(4) 약의 한계
(5) 시비의 미혹을 넘어섬
8) 언전[詮]과 취지[旨]를 가려냄
9) 닿는 곳마다 관(觀)을 이룸
10) 현묘한 근원에 계합함

제7장 3승의 점차
1. 3승의 구분
1) 성문(聲聞)
2) 연각(緣覺)
3) 보살
(1) 보살의 특징
(2) 보살의 6바라밀(波羅蜜)
(3) 보살행: 중생제도
2. 하나의 법(法)과 3승(乘)의 관계
1) 하나와 셋의 관계
2) 하나의 강과 세 짐승의 비유
3) 4성제를 깨닫는 세 가지 길
3. 범부·2승·대승의 비교
1) 2승의 능력과 한계
(1) 2승의 능력: 3명 6통
(2) 2승의 한계: 무명
2) 범부의 한계: 견혹과 애혹
3) 보살의 태도

제8장 사(事)와 리(理)가 둘이 아니다
1. 진리[理]와 사물[事]의 원융
1) 유(有)와 무(無)의 중도
2) 가(假)의 언어
3) 진실[眞]과 허망[妄]
2. 이름[名]과 본체[體]
1) 판별의 어려움
2) 두 가지 경우
(1) 유명무체(有名無體)
a. 본체를 타파[破]
b. 이름을 타파
c. 본체와 이름을 타파
(2) 유체유명(有體有名): 인체시명(因體施名)
a. 본체를 세움[立]
b. 이름을 세움
c. 이름과 본체를 세움
3. 본체와 인연, 법성과 무명
1) 본체와 인연의 상호의존성
2) 본체와 인연: 비유비무(非有非無)

제9장 친구에게 권하는 편지
<친구가 보낸 편지>
<현각의 답변>
1. 인사말
2. 처소와 무관한 마음의 고요
1) 바른 수행의 길
2) 단순 은거의 의미 없음
3) 마음의 고요가 우선
3. 속세에 머무름의 의미
1) 속세에서 지혜와 자비의 완성
2) 물아명일(物我冥一), 진속불이(眞俗不二)의 경지
3) 자유자재의 마음

제10장 발원문
1. 불·법·승 3보(寶)에의 귀의
2. 자신에 대한 서원
3. 일체 중생을 위한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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