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70.911
도서 한국 근대교육의 탄생 = (The) rise and development of Korean modern education
  • ㆍ저자사항 김성학 지음
  • ㆍ발행사항 파주 : 교육과학사, 2013
  • ㆍ형태사항 454 p. : 삽화, 도표 ; 27 cm
  • ㆍ일반노트 권말부록: 학교운동회 개최상황 일람표, 1905~1910
  • ㆍISBN 9788925406343
  • ㆍ주제어/키워드 한국 근대교육 탄생 RISE KOREAN MODERN EDUCATION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D0000012539 [연무]보존서고
370.911-김574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근대교육이라는 개념 자체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근대교육의 특질은 ‘새로움’이라고 규정한다. 그리고 교육의 하드웨어에 대비되는 소위 교육의 소프트웨어에 특별히 주목하여, 교육의 하드웨어를 채우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탄생과 성장이야말로 진정한 근대교육의 탄생을...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한국 근대교육의 탄생 - 김성학 지음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근대 교육(학교)제도, 교육정책, 교육내용 등에 주로 주목해 왔다. 제도와 정책, 내용은 근대교육의 하드웨어를 이루는 것이다. 이는 근대교육의 알맹이에 해당한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862841&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Part 01 근대 학교운동회의 탄생과 팽창

Chapter 01 근대 학교운동회의 탄생: 화류에서 훈련과 경쟁으로 19
1. 머리말 19
2. 학교운동회의 등장-화류와 운동 22
1) 운동회의 등장과 을미의숙 22
2) 화류에서 운동으로 30
3. 관공립학교 운동회의 확산, 그리고 훈련 35
1) 학교운동회의 확산과 정착 35
2) 관공립학교 연합운동회와 국가, 그리고 훈련 37
4. 근대적 운동경기의 도입, 그리고 경쟁 44
1) 근대적 운동경기의 도입과 관립영어학교 44
2) 허치슨과 영국식 경기의 도입 50
3) 운동경기 운영 방식과 경쟁 57
5. 맺음말 61

Chapter 02 한말 학교운동회의 팽창과 그 동인 64
1. 머리말 64
2. 학교운동회의 재등장과 발흥, 1905~1906년 68
3. 학교운동회의 팽창실태 분석 72
1) 연도별ㆍ지역별 팽창실태 72
2) 개최 형태별 팽창실태 74
3) 개최도시와 장소별 팽창실태 78
4) 규모별 팽창실태 83
4. 학교운동회 팽창의 경제적 동인 86
5. 맺음말 94

Part 02 새로운 학교규율의 등장과 전화(轉化)

Chapter 03 군대식 학교규율의 등장과 기능 101
1. 머리말 101
2. 신식학교의 군사훈련과 체조과의 등장 104
1) 학교 내 군사훈련의 등장 104
2) 체조과의 등장과 군사훈련 107
3. 체조교과과정의 변동과 병식체조 112
1) ‘병식체조’의 등장 112
2) 병식체조의 소멸과 ‘학교체조’의 등장 117
4. 병식체조의 실시와 확산과정 123
1) 관립외국어학교 중심의 병식체조: 1906년 이전 124
2) 병식체조의 배제와 확산의 이중주: 1906년 이후 133
5. 병식체조의 사회적 기능 140
1) 군주 중심의 사회통합 기능 141
2) 국권회복을 위한 전사의 양성 기능 145
6. 맺음말 147

Chapter 04 경성사범학교 학생훈육의 성격 151
1. 머리말 151
2. 학생훈육의 내용 154
1) 교과를 통한 훈육 155
2) 의식과 행사를 통한 훈육 168
3. 학생훈육의 형식 175
1) 정교한 행동통제 175
2) 위계적 집단 편성 179
3) 기숙사제도 180
4. 학생들의 대응 181
5. 맺음말 184

Part 03 근대적 교원단체의 등장과 지속

Chapter 05 1910년대 교원단체의 등장과 운영 189
1. 머리말 189
2. 교원단체 조선교육회의 등장 191
3. 조선교육회의 기구 및 회원 202
1) 주요 임원 202
2) 총집회와 평의원회 203
3) 회원 상황 204
4. 조선교육회의 재정 및 사업 208
5. 맺음말 216

Chapter 06 일제시기 관변 교원단체의 등장과 기능 218
1. 머리말 218
2. 관변 교원단체의 등장과 변천과정 220
1) 초기 조선교육회의 등장과 운영 221
2) 조선교육연구회로의 축소 개편 222
3) 조선교육회로의 확대 재편 228
3. 확대 재편된 조선교육회의 구조와 성격 232
1) 조선교육회의 조직 및 기구 232
2) 조선교육회의 회원 상황 238
3) 조선교육회의 재정 상황 241
4. 확대 재편된 조선교육회의 사업과 기능 245
1) 황국신민화 촉진 기능 245
2) 군국주의 지원 기능 249
3) 식민교육정책 후원 기능 252
4) 근대문물의 전파와 교원전문성 제고 기능 254
5. 맺음말 258

Chapter 07 광복 직후 교원단체의 등장과 활동 262
1. 머리말 262
2. 광복 직전 교원단체의 성격과 활동 265
3. 광복 직후 군소 교원단체의 등장 268
1) 교원단체의 발흥 268
2) 조선교육혁신동맹의 등장 273
4. 진보적 교원단체의 창립과 활동 276
1) 조선교육자협회의 창립과정과 주도세력 276
2) 조선교육자협회의 조직과 회원 282
3) 조선교육자협회의 활동과 미 군정청의 대응 294
5. 관변 교원단체의 재등장과 활동 301
1) 조선교육연합회의 창립과정 301
2) 조선교육연합회의 임원 및 조직 특성 303
3) 조선교육연합회의 초기 주요 활동 308
6. 맺음말 312

Part 04 서구교육학의 수용과 이론

Chapter 08 일제시기 페스탈로치의 수용과 그 조건 317
1. 머리말 317
2. 페스탈로치 수용 과정과 수용자 319
1) 문화운동과 서구 교육사상의 수용: 1920년대 초반 319
2) 일본유학생의 페스탈로치 수용: 1920년대 중반 323
3) 페스탈로치 기념제와 수용의 확산: 1920년대 후반 이후 326
4) 페스탈로치 수용자의 사회적 배경 331
3. 페스탈로치관(觀)의 수용 332
1) 빈민아동 교육자로서의 페스탈로치 332
2) 사회개량가로서의 페스탈로치 335
4. 페스탈로치 교육사상의 수용 337
5. 일본인들의 페스탈로치 수용과 그 특징 340
6. 페스탈로치 수용의 사회경제적 조건 346
7. 맺음말 353

Chapter 09 교육학지식 형성과정에 대한 분석모형 탐색 356
1. 머리말 356
2. 관련 이론에 대한 검토 359
1) 지식사회학에 대한 이론적 검토 359
2) 국가 간 지식이전론에 대한 이론적 검토 369
3. 1950년대 교육학지식 형성과정에 대한 분석모형 377
4. 앞으로의 과제 379

참고문헌/381
부록/409
찾아보기/423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