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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150.2
도서 동양고전의 바다에 빠져라
  • ㆍ저자사항 최진기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 스마트북스, 2013
  • ㆍ형태사항 376 p. : 천연색삽화, 도표, 지도, 초상 ; 24 cm + 전자 광디스크 (DVD-ROM) 1매
  • ㆍ총서사항 인문의 바다 시리즈 ; 2
  • ㆍ일반노트 색인수록
  • ㆍISBN 9788996634263
  • ㆍ주제어/키워드 동양고전 바다 빠져라 인문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D0000055965 [연무]종합자료실
150.2-최927ㄷ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어려웠던 동양고전의 기초를 확실히 다진다!동양고전에 첫 발을 내딛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 『동양고전의 바다에 빠져라』. 어렵고 머리만 아프다고 생각되는 동양 고전을 현대의 언어로 알기 쉽게 소개한 ‘동양 고전 가이드 북’이다.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부터 우리나라까지, 공자에서부터 이이까지 각...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동양고전의 바다에 빠져라 (특강DVD 포함) - 최진기 지음
최진기 스타일의 동양고전 입문서. 공자에서부터 이이까지 모두 24개의 생각을 대중적인 언어로 쉽게 정리한 ‘동양고전의 지도책’이다. 이 책에는 동양고전의 문을 여는 데 기초가 되는 생각 · 역사 · 사회 · 철학들이 쌈박하게 정리되어 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4791701&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동양고전에 첫발을 내딛는 당신에게
강의 동영상 DVD 차례

1장 동양고전의 뿌리를 보다
01 왜 자꾸 2500년 전의 공맹을 불러내는가?
02 제자백가, 잔혹한 시대에 던지는 의문
[덤&덤] 중국 병가의 비조 강태공 | 역사서에서 철학을 만나다, 사마천의『사기』

2장 공자 · 맹자 · 순자를 만나다
03 안될 줄 알면서도 행하는 자 ―공자 1
04 삶도 아직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말하겠는가? ―공자 2
05 명분은 바로 세워 뭐하시게요? ―공자 3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논어]

학이시습지 | 지천명 | 온고이지신 | 세 사람이 길을 가면 | 아침에 도를 들으면 | 진정한 앎 | 말과 행동 | 배우기만 하면 |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 능호인 능오인 | 지자요수 인자요산 | 세한(歲寒) | 죽음에 대해 묻다 | 정명(正名) | 과유불급 | 인과 지 | 극기복례 | 명분이 바로 서지 않으면 | 먼 앞날 | 책임 | 급히 서둘면 | 여론 | 지켜 행할 말

06 어찌 ‘의’가 아니라 ‘리’를 말하는가? ―맹자 1
07 우산이 본래 초목이 없었던 것이 아니다 ―맹자 2
08 항산이 없으면 항심도 없다 ―맹자 3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맹자]

리와 인의 | 허물 | 말을 함부로 하는 까닭은 | 오십보 백보 | 항산과 항심 | 우물 파기 | 흉포한 왕 | 복종 | 사단과 사덕 | 사람은 스스로를 업신여긴 후에야 | 학문의 길 | 하늘이 큰 인물을 낼 때는 | 우산과 본성

09 천명을 마름질하는 것이 낫다 ―순자 1
10 하늘은 낳고 인간은 이룬다 ―순자 2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순자]

청어람 | 반걸음 | 나의 스승/친구/적 | 높은 산에 올라가 보지 않으면 | 소리가 아무리 작아도 | 발꿈치를 들고 바라보았으나 | 두 갈래 길 | 군자의 학문/소인의 학문 | 예의와 인위 | 천리마는 하루에 천리를 달리지만 | 우 임금의 하늘/걸왕의 하늘 | 듣지 아니하는 것은 | 성악설 | 적미(작은 일 쌓기)

[덤&덤] 공자는 왜 악(樂)을 중시했을까? | 공자의 예론이 가진 치명적 약점 | 양지와 양능 | 「가상 시나리오」공자 · 맹자 · 순자가 21세기에 왔다면 | 순자, 유가와 법가의 경계선에 서다

3장 노자 · 장자를 열다
11 도가도 비상도, 명가명 비상명 ―노자 1
12 물처럼 살아라 ―노자 2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노자]

도가도 비상도, 명가명 비상명 | 상선약수 | 가득 채우는 것보다 | 비어 있음의 쓸모 | 오므리려면 반드시 | 무위의 경지 | 도가 없어지면

13 내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호접지몽의 세계 ―장자 1
14 무차별의 경지 ―장자 2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장자]

호접몽 | 쓸모없음의 쓸모 | 봉새우화 | 학의 다리가 길다고 | 양생의 도 | 혼돈과 7개의 구멍 | 우는 것을 멈추다

[덤&덤] 유가와 도가의 도, 무엇이 다른가? | 노자는 존엄사에 찬성했을까? | 노자의 도는 성선설 · 성악설 · 무선악설 중 어느 것? | 포정해우와 양생의 도 | 쓸모없음의 쓸모 | 데카르트와 장자의 인식론, 무엇이 다를까? | 서양의 실존주의, 왜 장자의 사상에 놀랐을까?

4장 묵자 · 한비자 · 고자를 권하다
15 까만 얼굴의 철학자 ―묵자 1
16 차별 없이 사랑하고 이익을 나누어 가져라 ―묵자 2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묵자]

편안한 거처가 없어서가 아니라 | 좋은 활은 잡아당기기 어렵지만 | 겸애교리 | 겸애와 별애 | 나무까치와 비녀장

17 부모와 자식 간에도 사랑 말고 그 무엇이 있다 ―한비자
18 천하를 움직이는 실전 매뉴얼, ‘법· 세· 술’ ―한비자 2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한비자]

순망치한|내 몸을 맡기려거든|아는 것과 쓰는 것|수주대토|사람은 산 때문에 넘어지는 것이 아니라|모순|사람을 쓰는 7가지 술(術)|역린지화

19 인간의 본성에는 식욕과 성욕밖에 없다 ―고자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고자]

성은 여울물과 같다|식과 색이 성이다|고자의 말에 대한 맹자의 반박

[덤&덤] 묵자와 양주, 양극단에 섰던 두 사람 | 공자와 묵자가 ‘불우이웃 돕기’ 특별방송을 본다면 | 묵자, 왜 동양의 공리주의라고 할까? | 진나라의 초기 법가, 상앙을 만나다 | 순자와 법가, 출산문제 해결에 나선다면 | 동양의 법가와 서양의 마키아벨리

5장 한유 · 죽림칠현 · 불가와 조우하다
20 밀려난 유학이 다시 꿈틀거리다 ―한유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한유]

송맹동야서|건곤일척
21 도가사상이 휘청거리다 ―황로학파 · 오두미교 · 죽림칠현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유령]

주덕송(술의 덕을 칭송하다)
22 이것이 생(生)하므로 저것이 생하고 ―석가
23 밝은 거울 또한 실체가 없다네 ―신수/혜능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서산대사]
눈 덮인 들판을 걸어갈 때

6장 근대 동양사상에 빠지다
24 우주와 인간 원리에 주목하다 ―주자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주자]

소학제사|대학의 도|소년은 늙기 쉽고|오늘을 배우지 않고는

25 대나무 안에 무슨 ‘리’가 있는가? ―왕수인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왕수인]

양지 | 바위 사이의 꽃나무를 보며|격물|학문하는 자세

26 말을 끌고 와서 세어보면 될 것을 ―고증학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추사 김정희]

이우선에게
27 하늘로 날아가 벌인 ‘리’와 ‘기’의 사투 ―이황/이이
[하루 10분, 고전명문 읽기―이황]
도산으로 물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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