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제1부 변화혁신 리더십과 액션러닝의 이해
제1장 변화혁신 리더십과 액션러닝
1. 변화혁신 리더십의 의의
2. 리더십의 주요 개념과 흐름
3. 변화혁신 리더십의 특성
4. 변화혁신 리더십의 필요성
5. 액션러닝의 변화혁신 리더십 개발에 기여
제2장 액션러닝의 의의
1. 액션러닝의 역사
2. 액션러닝의 필요성
3. 액션러닝의 정의
4. 액션러닝의 특성
5. 타 방법들과의 차이
제3장 액션러닝 수준과 학파
1. 액션러닝 수준
2. 액션러닝 학파
제4장 액션러닝의 주요 구성요소
1. 사업요소
2. 사람요소
3. 과정요소
제2부 액션러닝 구성요소와 스킬
제1장 기획
1. 기획의 의의
2. 액션러닝 기획절차
제2장 액션러닝 시스템
1. 액션러닝 시스템의 의의
2. 교육생용 시스템
3. 운영인용 시스템
제3장 문제
1. 문제의 의의
2. 문제의 형태
3. 프로그램 설계
4. 문제해결 프로세스
제4장 팀
1. 팀의 의의
2. 팀의 구성
3. 팀원의 역할배분
4. 팀의 활동
제5장 의뢰인
1. 의뢰인의 의의
2. 의뢰인과 액션러닝 팀과의 관계
3. 의뢰인의 역할과 자세
제6장 후원인
1. 후원인의 의의
2. 후원인의 역할과 자세
제7장 촉진인
1. 촉진인의 의의
2. 촉진인의 자질과 특성
3. 촉진인의 역할
4. 촉진인의 촉진방식
5. 촉진인의 구성방법
6. 해야 할 행동과 해서는 안 될 행동
7. 팀의 과제관련 활동
제8장 실행
1. 실행의 의의
2. 실행계획 작성
제9장 질문
1. 질문의 의의
2. 질문의 필요성
3. 질문의 형태
제10장 성찰
1. 성찰의 의의
2. 성찰의 필요성
3. 성찰의 특성과 형태
4. 성찰의 방식
5. 성찰과 학습
제11장 학습
1. 학습의 의의
2. 학습등식
3. 학습단계
4. 학습목표
5. 학습 장애요인과 촉진인의 역할
제3부 액션러닝의 실제
제1장 액션러닝 사례
1. 액션러닝 적용분야
2. 액션러닝 구체적 사례
제2장 액션러닝 절차와 방법
1. 기획
2. 사전 워크숍 실시
3. 팀 과제 선정
4. 팀 형성 및 실행계획 수립
5. 과제기술서 작성 및 과제 조인식
6. 현장체험 중심의 사례조사
7. 문제해결 프로세스: 기법과 도구 활용
8. 보고서 완료 및 제출
9. 액션러닝 컨퍼런스 개최
제3장 평가
1. 평가 기준
2. 평가 과제물
제4장 혼합학습
1. 혼합학습의 의의
2. 혼합학습의 용도와 요소
3. 혼합학습을 위한 시스템
4. 혼합학습의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