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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629.2
도서 한국불상의 원류를 찾아서. 1
  • ㆍ저자사항 최완수 저
  • ㆍ발행사항 서울: 대원사, 2003
  • ㆍ형태사항 314p.: 사진; 25cm
  • ㆍISBN 893690972x(1)
  • ㆍ주제어/키워드 한국불상 원류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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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D0000005960 v.1 [연무]보존서고
629.2-최828ㅎ-1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우리 미술사에서 불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절대적이라 할 만큼 막중막대하여 조각사의 대부분이 불상 연구로 채워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느 절에서나 박물관에서나 반드시 만나 뵙고 어느 박물관에 가더라도 쉽게 마주치는 그 불상은 대체 언제 어떻게 만들어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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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불상의 원류를 찾아서 1 - 최완수 지음
간송미술간 연구실장이 펴낸 책. EBS-TV의 대중강연 등을 토대로 했다. 전문서가 아니고 '대중과의 만남'을 위한 입문용이다. 불상이 서술의 핵심이지만, 불교미술 전반을 훑고 있고 구수한 동양사 얘기까지 곁들어져 큰 부담없이 읽힌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81047&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1권

머리말

1부. 불상의 기원, 인도
불상에 대한 의문
불교의 출현
불교미술의 시원
아쇼카왕의 기념주
불상 불표현의 시대
불상이 출현하다
초기의 불상
불타가 타고난 32대인상
상투 트는 풍습
육계의 출현
나발이 이루어지는 과정
황홀한 아름다움 보여 주는 다울라트 출토 불입상
마투라 불상의 출현
성인식과 소라상투
소라상투가 육계로
나발의 생성
신비로운 굽타
마투라 양식의 최후
나신과 같은 사르나드 불상
녹야원의 "처음 법륜을 굴리는 불좌상"

2부. 비단길을 따라, 중국
중국에 전해지는 불교
비단길을 따라온 불상
중국에 출현한 초기 간다라 양식의 불모살상
착융의 불상 조성
양식화의 진행
자기회복의 길
불교의 다양한 발전
통일 양식의 출현
가혹한 폐불
복불의 환희
운강석굴
포복식 불의의 출현
의복까지 중국화된 불상

3부. 법수는 동쪽으로 흐르고, 한국
법수는 동쪽으로 흐르고
고구려의 성장
모용씨와 힘겨루기
고국원왕과 모용황
동수의 무덤
고구려의 불교 전래 배경
광개토대왕의 웅비
동시에 출현한 두 마리의 용
석가문 불제자 모용진
내실을 다지는 장수왕
제해권을 빼앗긴 해상왕국
예산사면석불
태안마애삼존불
신라의 불교 수용
이차돈의 순교
경주남산불곡선정불좌상
연가7년명불입상
진흥왕은 찰제리종의 참된 뼈대
미륵보살은 누구인가
서산마애삼존불

부록
도판목록
찾아보기


2권

머리말

제四부 미륵보살의 출현, 삼국
여성화되는 미륵보살
미륵하생경(彌勒下生經)
미륵의 출현
용화낭도(龍花郎徒)
국보 78호 금동미륵보살반가상
삼국의 해상 진출
미륵사 창건
살아 숨쉬는 반가사유상
진골(眞骨)은 진흥왕의 혈손
김유신(金庾信)과 미륵반가상
김술종(金述宗)이 조성한 북지리 미륵반가상
광륭사(廣隆寺) 목조보관미륵반가상
수나라의 고구려 침공
살수대첩
고구려 후기 고분벽화
당(唐) 태종의 천하통일
주자사(朱子奢)의 삼국 순회 유세(遊說)
자장(慈藏)이 당나라로 간 뜻은
선덕여왕은 문수보살이 수기한 성골
황룡사 구층탑
당 태종의 안시성 참패
삼화령(三花嶺) 석미륵(石彌勒)
위기로 몰린 신라
신라 태종이 당 태종을 만나다
보살의 시대는 가고
태종(太宗) 무열왕(武烈王) 김춘추(金春秋)
부여 정림사탑에 새겨진 비명(碑銘)
경주 남산 배리(拜里) 미륵삼존불

제五부 아미타 신앙의 도래, 통일신라
아미타삼존불의 출현
선도산(仙桃山) 아미타삼존대불
백제의 부흥운동
고구려의 멸망
군위(軍威)석굴 아미타삼존상
험난한 통일의 길
계유명(癸酉銘) 전(全)씨 아미타불삼존 비상(碑像)
신라는 관음보살 상주처
당나라 점령군과의 싸움
부석사 무량수전 아미타여래좌상
감은사지 삼층석탑은 신라 쌍탑 양식의시원
황복사지(皇福寺址) 삼층석탑에서 쏟아져 나온 국보들
신문왕과 신목태후
국보 80호 금제여래입상
성덕왕이 새 시대 문화를 열다

제六부 초당 양식의 영향, 통일신라
새로운 양식의 황금아미타불좌상
감산사(甘山寺) 석조미륵보살 광배 뒤에 새겨진 기문(記文)
김지성(金志誠)은 성정(成貞)왕후를 내몬 장본인
국보 81호 감산사 석조미륵보살입상
국보 82호 감산사 석조아미타불입상
비운(悲運)의 왕비 소덕(昭德)왕후
상원사(上院寺) 동종(銅鐘)
당 현종이 패수 이남의 영유권을 인정하다
성덕대왕신종(聖德大王神鍾)
전륜성왕(轉輪聖王)을 자처(自處)한 경덕왕(景德王)
동남산 칠불암 사방불과 마애삼존불
굴불사(掘佛寺) 사방불(四方佛)

부록

도판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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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권

머리말

제七부 화엄불국세계의 구현, 통일신라
불국시대(佛國時代)의 도래(到來)
신라 화엄종의 불국토 건설
불국사와 석굴암의 창건배경
김대성(金大城)이 불국사를 짓다
불국사(佛國寺)의 막힘없는 구조
다보탑의 독창성
인도탑과 중국탑
석가탑(釋迦塔)과 다보탑(多寶塔)
석굴암은 석가세존이 상주(常住)하는 영산(靈山) 불국세계
수호(守護)대중과 전법(傳法)대중
대승불교가 피워낸 마지막 꽃
11면관세음보살상
유마경(維摩經)의 세계
10대제자의 출현
석굴암의 10대제자
만불산(萬佛山)의 기교
진표(眞表)율사와 토착 미륵신앙
점찰선악업보경(占察善惡業報經)
미륵의 땅, 금산사(金山寺)와 법주사(法住寺)

제八부 비로자나 광명세력, 후삼국
비로자나불상(毘盧遮那佛像)의 출현 135청암사 수도암의 비로자나불좌상
동국선문(東國禪門)의 총본산 보림사
철조 비로자나불의 조성연대
부도와 탑비(塔碑) 건립의 시원
동방으로의 전래
탑비미술이 절정에 이르다
철감선사 탑비 건립시말
동화사 비로암 비로자나불과 민애대왕 석탑기
장보고(張保皐) 세력과 선종미술
보조선사(普照禪師) 창성탑(彰聖塔)과 그 비석
유학생(留學生)과 유학승(留學僧)
선림원(禪林院)터 탑비와 월광사(月光寺)터 탑비
최치원(崔致遠)이 지은 선사들의 비문
진감(眞鑑)선사 탑비와 지증(智證)대사 탑비
통일신라 왕국의 해체
3최(崔)가 문명(文名)을 드날리다
후백제의 선종미술
석남사 부도는 낭공대사 부도인가
호남 부도 양식이 영남으로 전해지는 이유
후백제 특유의 석등 양식
왕건의 등장
선사들과의 인연
4무외대사(四無畏大師)
선사들의 후원과 왕건의 후삼국 통일

부록
도판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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