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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들머리 : 한국어 바르게 쓰기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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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
1) '이'와 '은'
- 1. '이'와 '은'의 구별법 (1) : 주어에는 '이', 주제어에는 '은'
- 2. '이'와 '은'의 구별법 (2) : 새로운 정보가 주어에 있으면 '이', 서술에어 있으면 '은'
- 3. '은'의 사용법 (1) : 주제어는 문장의 첫머리에 나온다
- 4. '은'의 사용법 (2) : 주제어와 핵심 서술어
- 5. '은'의 사용법 (3) : 대조적 기능을 가진 '은'
- 6. '은'의 사용법 (4) : 한국어의 카리스마 '은'
2) '에'와 '에서'
- 1. '에서' 사용법 (1) : 활동하는 장소에
- 2. '에서' 사용법 (2) : '에서'는 동사를 활성화한다
- 3. '에서' 사용법 (3) : '에서'는 분리시키는 조사
- 4. '에'를 잘못 쓰는 두 가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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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미
1) 어미 '-고'와 '-며'
- 1. '-고'는 두 동작의 동시성을 나타내지 못한다
- 2. '-며'는 동작을 나열하는 기능이 없다
- 3. '-며'와 '-면서'
2) 어미 '-므로'와 조사 '-으로'
3) 구별해서 쓰면 좋을 기능어
- 1. '이라'와 '이라서'
- 2. '-아/-어'와 '-아서/-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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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호응
1) 호응이란 제약에 순응하는 것
2) 통사적 호응
3) 어휘적 호응 : 어휘들도 서로 사랑을 한다?
4) 논리적 호응
5) 호응과 은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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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략
1) 조사 생략
- 1. 서술격 조사의 생략
- 2. 조사 생략의 한계 설정
2) 성분 생략
- 1. 주어 생략
- 2. 서술어 생략
- 3. 기타 성분 생략
- 4. 아주 특별한 생략
3) 현대 사회와 한국어의 생략
- 1. 생략의 한계 설정
- 2. 생략하지 말아야 할 경우
4) 준말
- 1. 준말 표기를 인정해도 되는 경우
- 2.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준말
- 3. 막아야 할 준말 표기
5. 축약
1) 문장 축약 : 한국어는 자칫하면 지루하게 되는 언어
- 1. 부사어 축약
- 2. 관형어 축약
- 3. 서술어 축약
2) 문단 축약
3) 어휘 축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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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높임말
1) 높임을 나타내는 방법
2) 높임의 등급
3) 겸양
4) 높임법과 관련한 몇 가지 문제
- 1. 방송 언어에서의 높임법
- 2. 무분별한 높임
- 3. 압존법 해체의 문제
- 4. 높임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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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제
1) 현재 시제
2) 과거 시제
3) 미래 시제
4) 시제의 일치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