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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_유년문학 연구의 어려움
제1장_《조선일보》의 생활개신운동과 유년꼭지 「우리차지」
1. 생활개신운동
2. 유년서사물 중심 「우리차지」의 유년 이미지
3. 한 칸 형식 「우리차지」 에 나타난 모티프
제2장_《동아일보》 유년꼭지 「애기네판」
1. 「애기네판」의 전모 분석
2. 「애기네 판」을 통해 본 근대 가족의 재구성
3. 「애기네판」을 통해 본 ‘유년’의 의의
제3장_1930년대 유년잡지, 『유년중앙』과 『유년』
1. ‘서울내기’ 윤석중이라는 연결고리
2. 이국의 색채를 띤 『유년중앙』
3. 창간호가 종간호가 된 ‘비운’의 잡지
4. 근대의 성격을 드러낸 유년 잡지
제4장_최장수 아동잡지 『아이생활』의 유년꼭지
1. ‘아가페지’의 전사(前史), 어린이페지
2. 안정기의 두 유년꼭지, ‘아가페지’와 ‘애기그림책’
3. 유년 꼭지 해체의 과정, ‘아기네차지’와 ‘노래와 이야기’
4. 『아이생활』이 보여 주는 ‘유년꼭지’의 궤적
제5장_유년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
1. 1930년대와 유년
2. 작품에 나타난 시선의 의미론적 핵
3. 유년에 대한 정면의 응시
제6장_유년동화의 두 전범, 이태준과 현덕의 작품
1. 내 안의 아이를 찾아서
2. 기쁨의 존재
제7장_아동문학과 동심
1. 도와 경지로서의 동심
2. 현실의 아동을 마주한 동심
3. 아동의 유효한 기의, 동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