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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장 기후 위기와 생태 시민성
1 환경 문제와 기후 위기
2 기후 위기 시대의 생태 시민성
2장 온난화ㆍ기후변화, 생태 위기 극복을 위한동양철학의 지혜
1 온난화ㆍ기후변화, 생태 위기
2 동양적 생태관 정립을 위한 논의의 전제
3 온난화·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동양의 지혜
4 남은 문제들: 反省(반성)과 성찰, 제안
3장 과학기술 시대의 새로운 윤리학과 기후윤리
1 과학기술문명과 인류의 위기
2 위기의 역설적 성격과 윤리학의 위기
3 과학기술적 행위 능력과 행위 본질의 변화
4 기존 윤리학의 특징과 한계
5 과학기술 시대의 위기와 윤리학의 변형 요청
6 새로운 윤리학의 성격과 과제
7 새로운 윤리학의 기후윤리적 함의
4장 기후윤리의 세 가지 쟁점
1 세 개의 폭풍
2 불확실성의 문제: 회의주의를 넘어서
3 국가 간의 문제: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4 세대 간의 문제: 현재의 지평을 넘어서
5 결론
5장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교육
1 환경오염과 지속가능발전 개념의 등장
2 지속가능발전 목표로서 환경 보전 영역의 주요 내용
3 지속가능발전 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의 등장과 내용
4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하위 요소로서 기후변화 교육
5 기후변화 교육의 실제
6 기후변화 교육의 향후 과제
6장 기후변화와 인간공학
1 기후변화의 이해
2 기후변화의 인간공학적인 해결 방안
3 인간공학의 윤리적 문제
4 기후변화 시대의 도덕교육
7장 『생활과 윤리』 교과서의 기후변화 교육 내용 분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분석방법
4 분석 결과
5 종합 및 제언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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