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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601.9
도서 어쩌다 개방 수장고? 그럼에도 조각!
  • ㆍ저자사항 국립현대미술관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2021
  • ㆍ형태사항 321 p.: 사진; 22 cm
  • ㆍISBN 9788963032993
  • ㆍ주제어/키워드 청주미술관 수장고 조각 미술 도록 조각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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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D0000077779 [연무]특화도서
601.9-국365ㅇ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어쩌다 개방 수장고? 그럼에도 조각!》 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미술품수장센터의 개방 수장고에 대한 안내서로 양쪽 면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어쩌다 개방 수장고?》 편에서는 국립립현대미술관이 수장고를 개방한 이유와 목적, 그리고 ‘개방’의 의미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원고를 수록했습니다. 우선 박미화는 2018년 청주에 수장고를 짓고 관객에게 개방한 이유와 그간의 과정을 소개하고, 개관 당시 조성했던 개방수장고의 모습을 설명합니다. 이어 이임수는 소장품 개방의 의미를 동시대 미술관 기능의 확장과 연결하여 설명합니다. 특히 ‘자산’으로서 소장품과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로서 미술관은 관객을 적극적인 참여자로 개입시켜야 하며 이 과정에서 수평적 관계와 소통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김은지는 스위스 샤우라거 미술관의 개방형 수장고 사례를 통해 연구를 위한 수장고 개방의 의미를 소개합니다.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온 개방형 수장고는 접근의 용이성을 바탕으로 연구자를 위한 수장고로서 기능하며, 세계적 관점에서 소장품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의 장소가 개방형 수장고라고 이야기합니다. 현 미술품수장센터 운영과장인 임대근은 개방 수장고에서 이루어지는 수장형 전시가 장소성과 현장성을 기반으로 하는 현대미술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는지 질문하며 개방수장고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것을 촉구합니다. 개방 수장고가 왜,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처음으로 돌아가 질문하고 고민하는 것이 지금 이 시점에서 필요한 과제 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작품관리와 수장고에 대한 실제 현장의 이야기 또한 들어봅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레지스트라 권성오와의 대담을 통해 폐쇄에서 개방으로 수장고의 변화 과정을 이야기하고, 그 안에서 작품 관리라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소개합니다. 또 다른 《그럼에도 조각!》 편에서는 현재 개방 수장고에 수장 전시되고 있는 160점 개별 작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수집정보를 수록하여 개방 수장고의 콘텐츠 영역인 조각 소장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김유진은 8,000여 점에 이르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중 특히 조각 부문만을 특정하여 그 수집 현황과 분류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어 김이순은 개방 수장고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국 현대조각의 흐름에 대해 소개하고 ‘조각’이라는 장르의 경계 확장에 대해서 논합니다. 안소연은 국내외 작가들의 매체 실험을 예로 들며 재료의 확장으로 인한 조각매체 변화에 대해 논하고, 조각적 요소와 조각적 사건 등 조각을 조각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권희홍은 조각 소장품의 다양한 재료적 특징에 따른 보존처리의 과정과 방법을 소개합니다. 특히 개방 수장고에서 수장 전시 중인 작품에 대한 실제 보존 사례를 소개하여 소장품의 보존 과정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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