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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199.1
도서 명심보감(明心寶鑑) 인문학: 처음 인문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고전 입문서
  • ㆍ저자사항 한정주 지음
  • ㆍ발행사항 파주: 다산초당: 다산북스, 2020
  • ㆍ형태사항 285 p.; 23 cm
  • ㆍISBN 9791130632070
  • ㆍ주제어/키워드 명심보감 인문과학 인문학 고전입문서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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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44884 [열린]종합자료실
199.1-한769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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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동양 인문학 공부의 모든 것이 시작되는 책! ‘명심보감’하면 자기 성찰의 고전, 또는 어린아이들이 인성 함양을 위해 읽는 고전이라는 이미지가 쉽게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오랜 시간 고전을 연구해 온 저자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선으로 이 책을 바라본다. 명심보감은 단순히 윤리적 메시지만을 전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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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명심보감 인문학 - 한정주 지음
명심보감은 단순히 윤리적 메시지만을 전달하는 책이 아니라, 수천 년 동양 인문학의 정수가 살아 숨 쉬는 최고의 고전 입문서다. 동양 인문학이 인간의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며, 서양 인문학과 구별되는 동양 인문학의 주요한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4548067&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들어가는 글: 『명심보감』, 우리가 미처 몰랐던 최고의 동양 인문학 입문서

1부 성찰하는 삶에 대하여

악이 가득 차면 하늘이 죽인다
- 하늘의 명을 내세워 걸왕을 토벌한 탕왕
재주 있는 사람은 재주 없는 사람의 노예가 되기 쉽다
- 태공임이 공자에게 쓸모없는 사람이 되라고 한 이유
가난하면 저잣거리에 살아도 찾는 사람이 없지만, 부유하면 깊은 산속에 살아도 사람이 찾아온다
- 변소와 창고의 쥐를 보고 삶의 이치를 깨달은 이사
사람의 얼굴은 알 수 있다 해도, 사람의 마음은 알기 어렵다
- 혼란과 불신의 시기를 살았던 시인 두순학
정도에서 벗어나는 즐거움을 누렸다면 다가올 근심을 걱정하라
- 도리에 벗어난 방법으로 권세를 얻은 주보언의 말로
사랑을 받을 때는 욕됨을, 편안하게 살 때는 위태로움을 생각하라
- 잘생긴 외모로 영공의 총애를 받았던 미소년 미자하
자신을 굽히는 사람과 남을 이기기 좋아하는 사람
- 대업을 위해 치욕을 참고 견딘 한신
하늘에 죄를 지으면 용서를 빌 곳조차 없다
- 공자, 위나라의 실권자 왕손가의 제안을 거절하다
사람 마음 독하기가 마치 독사와 같구나
- 도굴꾼 출신 관리 왕온서의 비참한 말로
다른 사람에게 충고하는 일은 호랑이를 잡는 일보다 어렵다
- 한비자의 비극적 최후가 말해주는 충고와 설득의 어려움
아무 이유 없이 얻은 재물은 행복이 아니라 재앙이다
- 전직자에게 찾아온 재앙을 복으로 바꾼 어머니의 불효령
썩은 나무에는 조각할 수 없다
- 공자의 가장 나쁜 제자 재여
재물은 사용하면 바닥이 나지만, 충효는 해도 해도 끝이 없다
- 권력과 재물, 존경과 찬사를 동시에 얻은 석분
분수에 편안하면 욕된 일이 없고 기미를 알면 저절로 한가롭다
- 분수를 지키라는 말에 담긴 신분 차별적 의미
의리는 가난한 곳에서 끊어지고, 인정은 돈 있는 집으로 향한다
- 백수 신분에서 여섯 나라의 재상까지 오른 소진의 고사
어린 자식 똥오줌은 꺼리지 않으면서 부모님 눈물과 침은 미워하고 싫어하네
- 역사에 길이 남은 유검루의 효심
최상의 효도란 무엇인가
- 부모의 몸뿐 아니라 마음까지 봉양한 증석
사람의 생사와 부귀는 사람이 아닌 운명에 달려 있다
- 『열자』에 실린 운명과 능력 사이의 논쟁
사람은 백 년을 살기 어렵고, 무덤은 백 년을 유지하기 어렵다
- 죽음 이후의 안락에 대한 고대 중국인의 사고방식
비석에 이름을 새기는 것보다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이 낫다
- 업적을 돌에 새겨 천하에 이름을 남기려 한 진시황
아무리 은밀해도 말은 숨길 수 없고, 아무리 감추어도 마음은 속일 수 없다
- ‘사지선생’ 양진의 청렴결백함

2부 지혜로운 삶에 대하여

황금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사람에게 얻은 한마디 말이다
- 곽외의 한마디 말이 연나라를 강대국으로 일으키다
입에서 나오는 말은 신중하고 조심해야 한다
- 하고 싶은 말을 참지 못해 비참한 죽음을 맞은 채백개
인정으로 대하면 좋은 얼굴로 다시 만난다
- 범저의 두 원수, 수고와 위제의 운명이 갈린 이유
가득차면 덜어 내고 겸손하면 이익을 얻는다
- 덕으로 대하여 묘족을 평정한 우왕
다른 사람이 나를 헐뜯어도 귀먹은 척하며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라
- 나라를 몰락에 빠뜨릴 뻔했던 곽애와 승평공주의 부부싸움
현명한 아버지와 형, 엄한 스승과 친구 없이 성공한 사람은 드물다
- 아버지 여공저와 스승 초천지가 여형공을 교육한 방법
가르침을 받지 못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장성하면
- 대의를 위해 자식의 목숨을 직접 끊은 석작
사랑하거든 쓰디쓴 매를 때리고, 미워하거든 맛있는 음식을 주어라
- 만날 때마다 아들 백금을 매질한 주공
많은 재물을 물려주기보다는 한 권의 경서와 한 가지 기술을 가르쳐라
- 추노 지방의 대유학자로 불린 위현의 자식교육법
현명한 사람도 재물이 많으면 뜻을 해치고, 어리석은 사람은 재물이 많으면 허물만 더한다
- 황태자의 스승이었던 소광이 매일매일 금을 탕진한 이유
재주와 녹봉과 재물과 복은 다 사용하지 말고 돌려주어라
- 손실과 이익에 관한 손숙오와 여공의 고사
만족하면 즐겁지만 탐욕스러우면 근심뿐이다
- 지족의 철학으로 명문가의 명성을 지킨 만석꾼 안지추
궁색하면 인정도 멀어진다
- 잃었던 권력을 다시 찾은 맹상군에서 풍환이 건넨 조언
하늘의 작용을 알 수 없는 것처럼 사람의 화복도 예측할 수 없다
- 복이 화가 되고 화가 복이 된 송나라 사람의 기이한 이야기
사람은 다가오는 앞일을 알 수 없고, 바닷물의 양은 결코 헤아릴 수 없다
- 앞날의 재앙과 관련한 춘신군과 기자의 고사
지나간 일은 거울처럼 밝지만, 다가올 일은 칠흑처럼 어둡다
- 점괘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
쓸모없는 말과 급하지 않은 일은 그냥 내버려 두어라
- 성악설의 창시자 순자가 강조한 사람이 일으키는 세 가지 재앙
운이 따르면 바람이 불고, 운이 따르지 않으면 벼락이 친다
- ‘진인사대천명’과 관련한 왕발과 문정의 고사
법을 두려워하면 즐겁고, 관청을 속이면 근심뿐이다
- 진나라를 최강대국으로 도약시킨 상앙의 법치 정신
시기하는 친구는 현명한 친구를 쫓아내고, 시기하는 신하는 현명한 인재를 쫓아낸다
- 시기에 눈이 먼 염파를 교화시킨 인상여의 현명함
초가집에서 거친 밥 먹으며 가난하게 살더라도 아무 탈 없이 사는 것이 낫다
- 가난하지만 베푸는 삶과 풍족하지만 인색한 삶의 차이

3부 실천하는 삶에 대하여

다른 사람의 옳고 그름을 지나치게 따지지 말라
- 공을 세우고도 망명자가 되었던 명장 악의
남을 책망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꾸짖고, 자신을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라
- 범순인이 강조한 ‘서’의 철학의 핵심
한쪽 말만 듣고 일을 판단해선 안 된다
- 애첩 여희의 말에 미혹되어 잔혹한 대가를 치른 헌종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일들
- 구래공의 「육회명」과 주희의 「주자십회훈」
담력은 크게, 마음은 작게, 지혜는 원만하게, 행동은 반듯하게
- 불후의 명의 손사막이 강조한 인생을 살아가는 태도
자신을 귀하게 여기지 말고, 다른 사람을 천하게 대하지 말라
- 공물에 마음을 뺏긴 무왕에게 소공이 한 직언
다른 사람의 선행을 보면 나의 착한 점을 살피고, 악행을 보면 나의 악한 점을 헤아려라
- 자신을 성찰하고 또 성찰한 안희와 정자
아무리 배워도 부족하다 생각하고, 이미 배운 것은 잃어버릴까 두려워하라
- 공자가 성인이 될 수밖에 없었던 두 가지 이유
부지런히 배우는 네 가지 방법: 박학, 독지, 절문, 근사
- 학문의 나침반이 되는 『논어』와 『중용』의 공부법
어찌 육신의 근심과 수고로움을 잊을 수 있겠는가
- 더 많은 배움을 위해 온몸을 던진 금활리
일년지계, 십년지계, 종신지계, 천년지계
- 명재상 관중이 강조한 계획 수립의 중요성
나무를 잘 기르고, 물을 잘 관리하고, 사람을 잘 기르면
- 진나라에 천하의 패권을 가져다준 목공의 인재론
의심하면 쓰지 말고, 썼다면 의심하지 말라
- 한신을 의심한 유방과 이회광을 의심한 덕종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없고, 사람이 지나치게 살피면 동료가 없다
- 공자가 말하는 관직에 들어서는 사람이 알아야 할 도리와 방법
착한 사람을 천거하고 현명한 사람을 추천하면 일신이 편안하다
- 포숙, 관중의 현명함이 천하에 드러날 수 있게 돕다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고, 열녀는 두 남편을 섬기지 않는다
- 제나라 재건의 불씨가 된 왕촉의 자결
바르게 간언하고 옳은 말을 다해야 충신이다
- 비간의 고사가 말해주는 간언의 올바른 의미
부지런한 것은 나의 보물이고, 신중한 것은 나의 신표다
- 부지런함과 신중함의 대명사 도간과 노자
오직 부지런할 때만 좋은 결과가 있다
- 우공의 부지런함이 큰 산을 움직이다
경계하고 또 경계하라
- 경계, 주역이 담고 있는 진정한 철학
원수를 피하듯 여색을 피하고, 화살을 피하듯 욕정을 피하라
- 여색에 빠져 나라를 멸망시킨 도양왕과 창후의 고사
착한 일이면 욕심을 내고, 악한 일이면 즐겨하지 말라
- 태공망 여상이 나라를 바로 세울 수 있었던 두 가지 힘
위급한 상황에 빠지면 도와주고, 위태로운 처지에 처하면 구제해 주어라
- 조순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 시미명, 훗날 조순의 목숨을 구해주다
밑 빠진 항아리는 막아도 사람의 입은 막기 어렵다
- 식언과 관련한 탕왕과 애공의 고사
적게 베풀면서 많이 바라지 말고, 존귀하게 된 다음에는 빈천했을 때를 잊지 말라
- 장량이 황석공에게서 『소서』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
부귀와 빈천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대장부와 소인배를 알 수 있다
- 송홍이 보여준 대장부가 갖춰야 할 품격
시작이 훌륭하다고 해서 끝까지 훌륭하기는 힘들다
- 위징이 당태종에게 직언한 유종의 미를 거두기 힘든 열 가지 이유

4부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삶에 대하여

음식은 담백하게 하고, 마음은 맑게 하라
- 마음을 지켜낸다는 것에 대한 맹자와 율곡의 주장
불을 끄는 것처럼 분노를 다스리고, 물을 막는 것처럼 욕심을 막아라
- 마음을 지켜낸다는 것에 대한 공자와 주돈이의 주장
분노를 참지 못하면 스스로 근심을 불러들인다
- 장공예가 당나라 고종에게 써 올린 100개의 ‘참을 인’자
화가 심하면 기운이 상하고, 생각이 많으면 정신이 상한다
- 도가와 유가에서 말하는 ‘양생법’
망상은 정신을 해치고 망동은 재앙을 부른다
- 타인과 비교하길 좋아하다 망신을 당한 공손룡
마음이 편안하면 초가집도 아늑하고, 성품이 안정되면 나물국도 향기롭다
- 공자의 제자 중 가장 가난했던 원헌과 가장 부자였던 자공의 고사
병마개를 막듯이 입을 단속하고, 성을 지키듯이 뜻을 방비하라
- 주희가 벽에 써 붙이고 보며 마음에 새긴 글
물을 다스리려면 제방을 쌓고, 성품을 다스리려면 예법으로 하라
- 선악에 대한 맹자, 순자, 묵자의 주장
아침과 저녁 풍경을 보면 그 집안의 흥망을 내다볼 수 있다
- 율곡이 말하는 아침과 저녁에 신경 써야 할 일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속에 존재한다
- ‘안락선생’ 소강절이 말하는 심법의 요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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