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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이제 수학교육자가 아니라 모두가 나서야 한다.
1부. 전문가들의 착각
1-1. 수학교육전문가는 없다.
<팁> 칠면조의 양 끝단을 자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1-2. 전문가의 역설
<팁> 누구의 잘못이 가장 클까?
1-3. 가르치려는 지식이 객관적인 실험의 결과인가를 보라.
<팁> 이케아 효과(Ikea Effect)
1-4. 수학교육의 가장 안전한 길은 정의대로 가르치는 것이다.
<팁> 수학에서의 개념
1-5. 심화와 선행을 두고 싸우지 마라.
<팁> 교과서나 선생님들은 왜 개념이 없을까?
2부. 학부모들의 착각
2-1. 학부모들은 전문가에 의해 설정당했다.
<팁> 긍정적인 것과 낙천적인 것은 다르다.
2-2. ‘초중등 성적을 위해서 한 방법들’이 세뇌되어, 고등수학을 망친다.
<팁> 들쥐들의 급사
2-3. 공부는 아이가 한다.
<팁> 아이에게는 변화의 기회를 주고, 주변의 사람들도 변해야 한다.
2-4. 모든 솔루션교육은 잘못된 것이다.
<팁> 연산의 도구화를 위한 목표
2-5. 보통의 아이를 영재로 만들기
<팁> 나는 4명을 가르치나 400명을 가르치나 똑같다.
3부. 학생들의 착각
3-1. 학생이 학부모에게 가장 많이 시키는 설정; ‘능력은 되는데 게으르다.’
<팁> 누군가 믿어준다면, 수학이 될까?
3-2. 배우는 어려움보다 안 배우거나 못 배워서 받는 고통이 더 크다.
<팁> 몸에 힘을 빼기 위해서는 먼저 몸에 힘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3-3. 본능이 오류를 만든다.
<팁> 인지부조화
3-4. 새롭거나 어려운 것은 한꺼번에 많은 것을 공부하지 마라.
<팁> 한우도 각 부위의 맛이 다르듯이, 수학도 각 영역의 성격이 다르다.
3-5. 인쇄된 것은 무조건 맞는다는 착각을 버려라.
<팁> 세계 최고의 교육은 도제교육
4부. 올바른 교육을 하고 있다는 착각
4-1. 완전학습에 대한 착각
<팁> 수학교육을 하고 있다는 착각
4-2. 교과서를 만든 구성주의자들의 착각
<팁> 지금 수학교육에서 필요한 것은 심리학이 아니라 논리학이다.
에필로그
당신은 아이들의 올바른 수학교육을 위해 무엇을 하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