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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내며
프롤로그
1부 불화를 읽는 법
1장 불화를 보는 새로운 시선
불화, 어떻게 볼 것인가 | 공간의 측면에서 이해하는 불화
2장 새롭게 등장하는 불화의 명칭과 그 의미
만다라, 의식을 위한 단 | 의식과 불화 | 부처를 눈앞에 마주하는 방법
3장 불교의식집을 왜 알아야 하는가
불교의식집이란 무엇인가 | 조선 후기 의식집의 특징
2부 주불전에 걸린 불화의 조합
4장 주불전의 부로하와 삼단의례
「진관사수륙사조성기」와 조선 전기 삼단의 기록 | 『진언권공』에 수록된 일상의례 |
주불전의 불화들
5장 후불벽 뒤편의 〈관음보살도〉
주불전의 〈관음보살도〉 벽화 | 관음단과 의식 | 〈관음보살도〉 벽화의 유형
3부 세 개의 단, 세 점의 불화
6장 이름보다도 널리 알려진 별명, 상단탱·
불상 뒤에 거는 그림, 후불탱 | 상단 의례의 정비와 불화
7장 의식의 실세, 중단탱
중단 불화의 변화 | 수륙재와 〈삼장보살도〉 | 예수재와 〈지장시왕도〉 |
일상의례와 〈신중도〉
8장 영혼을 위한 불화, 하단탱
시식의례와 하단탱 | 하단을 배치하는 방법 | 상설화된 하단탱, 〈감로도〉
4부 전각 밖으로 나온 불화
9장 의식단의 확장과 괘불의 조성
야단법석 | 괘불과 성물의 이동
10장 도량에 걸리는 작은 불화들
도량을 꾸미는 불화 | 수륙재의 성행과 새로운 불화의 등장 |
네 명의 사자와 다섯 명의 왕
11장 연결된 공간
에필로그
본문의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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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