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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고전시가를 읽기 전에―장르, 율격, 전개에 대하여 • 11
장르┃율격┃전개
제2장 신화와 서정의 실마리, 고대가요 • 23
신화적 배경과 〈구지가〉의 주술┃소박한 서정과 〈황조가〉의 역사┃잊힌 노래들의 실마리―《고려사》 악지 〈삼국속악〉
제3장 이야기 속 주인공의 역할과 향가 • 47
〈서동요〉와 선화공주의 역할┃〈처용가〉와 처용의 역할
제4장 소중한 사람들을 바라보는 향가 • 61
〈모죽지랑가〉에 나타난 그리움┃〈찬기파랑가〉가 흘러간 마음의 끝┃〈제망매가〉로 벗어난 삶과 죽음
제5장 민간에서 왕실까지, 속요의 현장 • 79
백제에서 온 여성화자의 〈정읍사〉┃울고 웃는 가족의 일상, 〈사모곡〉과 〈상저가〉┃이리저리 흘러간 1년의 〈동동〉┃어디서나 손목 잡힌다는 〈쌍화점〉
제6장 그리움과 미련의 속요 화자 • 111
약한 듯 강인한 〈가시리〉의 그리움┃강한 척 연약한 〈서경별곡〉의 미련┃그리운 자연과 인간에의 미련, 〈청산별곡〉
제7장 자연과 인간 사이의 양반 시조 • 135
무심히 남은 미련, 〈어부단가〉┃자연도 임금님 은혜, 〈강호사시가〉┃멀수록 더욱 좋아, 〈어부사시사〉┃산과 물을 닮은 사람들, 〈도산십이곡〉과 황진이┃감정에 호소하는 정철의 교훈 시조
제8장 기녀와 중인의 참여로 달라진 시조 • 167
양반의 권력을 마주한 여성화자, 기녀┃양반과 닮은 듯 달랐던 예술가, 중인
제9장 사랑과 세태를 비튼 사설시조 • 195
애정과 애욕, 마음과 몸의 사랑┃시집살이와 가족 갈등의 세태 풍자
제10장 물아일체와 안빈낙도 사이의 전기 가사 • 217
물아일체와 〈면앙정가〉의 사계절┃안빈낙도와 〈누항사〉의 가난
제11장 서사와 결합한 후기 가사 • 229
악당들의 교훈적 일대기, 〈우부가〉┃변덕스러운 암행어사의 함경도 여행기, 〈북새곡〉
제12장 여성화자의 목소리와 근대적 가사 • 253
〈노처녀가〉, 장애는 극복 대상인가┃〈덴동어미화전가〉, 그대는 결혼하지 마오
맺는 글 • 309
참고문헌 • 312
찾아보기 •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