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발행처

발행년도

KDC : 199.1
도서 삶이 괴로울 땐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일상을 연구하는 과학자가 발견한 사는 게 재밌어지는 가장 신박한 방법
  • ㆍ저자사항 박치욱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Whalebooks, 2023
  • ㆍ형태사항 286 p.: 삽화; 21 cm
  • ㆍISBN 9791192097688
  • ㆍ주제어/키워드 인생훈 자기계발 자기관리 인문에세이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84294 [열린]종합자료실
199.1-박711ㅅ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 인류학자 이상희 추천 ★★ ★★ 퍼듀대 명강의상 박치욱 교수의 첫 책 ★★ ★★ 수백만 ‘청강생’을 위한 특별한 수업 ★★ “이 책과 함께, 계란을 삶으면서도 인생을 배울 수 있다!” 낚시 게임하다 물고기 분류학을 배우고 계란을 삶으며 헨리의 법칙을 고민하고 매미 소리를 듣고 진화생물학에 빠지는 신개념 지적 여정 매일 걷는 출퇴근길이 너무 지겨울 때, 회사에서 실수한 것이 떠올라 잠 못 이룰 때, 돌아서면 까먹어 자꾸 실수하게 될 때…. 사는 게 괴로워지는 순간,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일단 공부하는 것이 좋다. 삶의 많은 문제에는 답이 없지만, 공부에는 답이 있기 때문이다! 퍼듀대학교에서 최초로 ‘올해의 명강의상’을 두 차례 수상한 교수이자, 트위터에서 수백만 ‘청강생’을 둔 지식 내비게이터 박치욱이 사소한 일상에서 길어 올린 신박한 공부의 순간을 공개한다. “대체 왜 이렇게까지 하는 거야?” 저자가 가장 많이 듣는 말이다. 일상은 도서관, 세계는 실험실이라고 이야기하는 그는 라면 봉지 하나도 연구 논문 대하듯 한다. 어느 날 삶은 계란의 껍질이 잘 까지지 않는 것에 대해 ‘극대노’하여 장장 4년에 걸쳐 계란 삶는 법을 연구한다. 숨겨진 변수(hidden variable)를 찾아내고자 몰두한 결과, 마침내 ‘헨리의 법칙’을 응용하여 매끈한 삶은 계란을 얻는 방법을 찾아낸다. 한여름 귀가 찢어져라 우는 매미 소리를 듣다가 매미의 생애주기가 포식자와 피식자의 미묘한 줄다리기의 결과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경이로운 진화생물학의 세계에 빠져든다. 아들의 낚시를 따라다니다 낚시 게임에 중독되고, 다종다양한 물고기의 생김새를 접하며 물고기 분류학을 공부하기 시작한다. 그러다 결국에는 사실 모든 인류가 물고기였다는 놀라운 지식에 이른다! 음식과 언어 같은 친숙한 주제부터, 퍼즐과 인체 같은 비교적 생소한 분야까지. 전례 없고 예측 불가능한 일곱 번의 신개념 지적 여정이 펼쳐진다. 인생이 괴로운 순간마다 제각기 다른 공부가 당신을 찾아갈 것이다. 내년엔 뭘 공부하게 될까? 뭐가 궁금해질지 모르는데 어떻게 안담! 아무도 모른다. 심지어 자기 자신마저도. 그리고 이러한 공부가 삶을 더 살 만한 것으로 만든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삶이 괴로울 땐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 박치욱 지음
퍼듀대학교에서 최초로 ‘올해의 명강의상’을 두 차례 수상한 교수이자, 트위터에서 수백만 ‘청강생’을 둔 지식 내비게이터 박치욱이 사소한 일상에서 길어 올린 신박한 공부의 순간을 공개한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30424098&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추천의 글
프롤로그 ― 괴로운데 공부를 하라고?

★ 지금 바로 시작하기

1장. 음식 ― 매일 망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세계가 실험실이 되는 순간, 아침이 즐거워진다. 4년 동안 연구해서 밝혀낸 계란을 삶는 가장 완벽한 방법부터 1년간의 김치 레시피 정량화 프로젝트까지.
공부해서 먹을 게, 그것도 맛있는 먹을 게 나온다.

2장. 언어 ― 돌아서면 까먹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언어 공부는 소설 읽듯 하면 좋다. 금세 잊어도 볼 때는 재미있고 보고 나서는 조금이라도 남은 게 있으니 시간 낭비가 아니다.
그리고 사실 까먹고 다시 공부하는 것은 중요한 걸 기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알고 보는 즐거움

3장. 자연 ― 일상에서 발견하는 새로운 세계

늘 똑같은 출퇴근길 풍경이 지겹다고? 뭘 몰라서 하는 소리!
오늘 핀 꽃은 어제 핀 꽃과 다르고, 왼쪽에 서있는 나무는 오른쪽에 서있는 나무와 다르다.
이제, 제각기 다른 나무와 꽃이 당신에게 말을 걸기 시작한다.

4장. 예술 ― 상자 밖으로 나가보자

매일 비슷한 일상이 반복되는 건 지겹지만, 매일 같은 클래식 음악을 듣는 건 행복하다.
사고를 가두는 굴레를 벗어나는 순간, 삶은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온다.

5장. 사회 ―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싶다면

‘respondeat superior’라는 라틴어를 기억하라.
노예가 잘못하면 주인이 보상하도록 했던 로마제국의 규정을 일컫는 말이다.
왜 알아두어야 하냐고? 분명 유용하게 써먹을 때가 온다.

★★★ 인생의 수수께끼

6장. 퍼즐 ― 어려울수록 더 재미있다

제아무리 어려워 보이는 문제도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이미 아는 답을 기억해 내기만 하면 된다고 스스로를 설득하라.
문제를 푸는 과정이 꼭 괴로울 필요는 없다.

7장. 인체 ― 37조 개의 세포가 만드는 네트워크

음악에 맞추어 춤추고, 친구가 던져주는 과자를 받아먹고, 달려오는 자전거를 피하고…
37조 개의 세포가 협력하여 이루어 낸 당신의 모든 것이 위대하다.

에필로그 ― 나에게도 탐험가 개미의 정신이 있을까
참고문헌
도판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