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029.8
도서 독서교육론
  • ㆍ저자사항 이순영;
  • ㆍ발행사항 서울: 사회평론아카데미, 2015
  • ㆍ형태사항 543 p.: 도표; 26 cm
  • ㆍ총서사항 사회평론 교육 총서; 15
  • ㆍISBN 9791185617558
  • ㆍ주제어/키워드 독서교육론 사회평론 독서교육 독서토론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03302 [열린]종합자료실
029.8-독753ㅅ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독서교육론』은 독서를 지도하거나 독서교육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적절한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 실행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학부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뿐만 아니라, 독서교육 분야의 최신 동향은 물론 교육 실행과 관련된 각종 현안도 심도 깊게 다루고 있어 현직에서...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독서교육론 - 이순영 외 지음
사회평론 교육 총서 15권. 변화하는 문식 환경에 조응하는 독서교육 개론서이다. 독서를 지도하거나 독서교육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적절한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 실행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학부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67191077&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1부 독서의 개념과 이론

1장 독서의 역사와 개념
1. 문자와 책, 그리고 인류 문명의 발전
2. 독서의 개념과 의미 구성의 신비

2장 독자의 특성과 반응
1. 독서 행위의 주체, 독자의 발견
2. 독자 반응의 의미와 유형

3장 독서 능력과 독서 발달
1. 독서 능력에 대한 이해
2. 독서 기능과 독서 전략의 관계
3. 독서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

4장 독서 과정과 독서 모형
1. 의미를 구성해 가는 독서 과정
2. 독서 과정을 구체화한 독서 모형

5장 독서와 텍스트
1. 텍스트의 개념
2. 텍스트의 유형
3. 텍스트의 구조
4. 텍스트의 난도

2부 독서의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6장 독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 독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독서교육 내용

7장 독서 교과서의 이해
1. 독서 교과서의 역사적 흐름
2. 독서 교과서의 학년별 내용

8장 독서 교수학습 I: 텍스트와 매체
1. 정보 텍스트 교수학습
2. 문학 텍스트 교수학습
3. 복합양식 텍스트 교수학습

9장 독서 교수학습 II: 독서지도 방안
1. 긍정적 독서 동기나 태도 형성을 위한 독서지도
2. 독서토론 모형을 활용한 독서지도
3. 학습 독서를 위한 내용교과 독서지도
4. 진로 교육을 위한 진로 독서지도

10장 독서평가의 방법과 실제
1. 독서평가의 목적과 유형
2. 독서평가의 방법
3. 독서평가의 실제

3부 독서교육의 탐구와 확장

11장 학교 독서교육의 쟁점
1. 독서교육의 목표: 능력 향상인가, 인격 완성인가
2. 독서 교육과정: 독서와 문학은 같은 것인가, 다른 것인가
3. 교과서 텍스트: 정전인가, 언어 활동의 자료인가
4. 교과서 텍스트: 정보 텍스트인가, 문학 텍스트인가
5. 독서지도: 지식 중심인가, 활동 중심인가

12장 독서교육 연구의 동향과 전망
1. 독서교육 연구의 주제
2. 독서교육 연구의 동향
3. 독서교육 연구의 전망

13장 평생 독자를 위한 독서 지원
1. 평생 독자를 위한 지원 시스템과 법제적 기반
2. 평생 독자를 위한 가정?학교?지역 사회의 지원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