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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글
1. 정선, 명성(名聲)의 부상과 근거 -고연희
사랑방 감상물에서 국가적 문화유산으로
‘진경산수화’의 발견
조선시대, 엇갈리던 평가 혹은 비난
근대기, ‘진경(眞景)’을 택한 민족화가와 사생(寫生)으로 그린 근대화가
현대기, 정선은 자주의식의 으뜸 화가
‘진경’이 무엇이길래?: 근거 검토 1
조선중화사상(朝鮮中華思想)을 그렸다?: 근거 검토 2
정선은 ‘화성(畫聖)’이다?: 근거 검토 3
가상(假想)과 역사
2. 시서화 삼절에서 예원의 총수로
―수응과 담론으로 본 강세황의 화가상 형성과 변화의 역사-이경화
오늘날과 다른 평가를 받았던 화가
시서화 삼절의 명성과 「표옹자지(豹翁自誌)」의 아마추어 화가
강세황의 회화 수응과 묵죽화
회화 수응과 사회적 명망의 상호관계
18세기 예원의 총수
미완성의 화가상
3. 최북, 기인 화가의 탄생-유재빈
최북, 시대에 따른 화가상의 변화를 추적하다
최북, 재능과 일복을 타고난 화가
최북 사후, 기인 전기의 주인공으로 재탄생하다
근대기의 최북, 그림보다 기행으로 기억되다
최북, 기록의 빈자리를 상상력으로 메우다
4. ‘풍속화가 김홍도’를 욕망하다-김소연
김홍도는 어떤 화가일까
못 그리는 그림이 없는 최고의 화가
근대기 ‘조선적인 것’의 프로젝트와 김홍도
근대적·사실적·혁명적 그림으로서의 풍속화
상반된 가치, 헛된 그림 신선도
‘풍속화가 김홍도’를 향한 시대적 열망
5. 신윤복, 「미인도」의 부상-김지혜
신윤복의 「미인도」, 대중에 처음 선보이다
「미인도」에 대한 기록의 부재
신윤복, 무명의 화가에서 풍속화의 거장으로
「미인도」, 신윤복의 대표작이 되다
미인도 감상의 역사, 문방의 미인도에서 전람회의 미인화로
「미인도」,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품으로 해외에 전시되다
국내 전시를 통한 「미인도」의 명작화
미인의 신원, 기녀에서 미인으로
조선 미인도의 전형이 되다
명작의 명작화, 신윤복 「미인도」의 대중성
6. 누가 김정희를 만들었는가
―김정희 명성 형성의 역사-김수진
김정희에 대한 세간의 평가
‘작가(作家)’에서 ‘대가(大家)’가 되기까지
김정희에게 작품을 구한 이들은 누구였나
김정희 유배기의 서화 수응과 중인 거간(居間)
김정희 작품의 유전(流傳)과 해배(解配)
김정희 초상과 소동파(蘇東坡) 이미지
김정희 사후 허련의 추숭 활동
김정희 전시의 역사
김정희 시장의 형성
대가의 탄생과 신화화
7. 오원 장승업, 흥행에 이르는 길-김소연
뜬구름 같은 삶의 흔적을 더듬다
장승업 신화의 서막을 열다
근대기 최고 감식안 오세창과의 인연
김용준의 장승업론: 예술가의 애주와 기행은 무죄
인민적 격앙의 시대가 낳은 반항정신을 읽다
중국 냄새 나는 그림에 대한 시선
대가와 명작의 상관관계
8. 조선 후기 서화시장을 통해 본 명작(名作)의 탄생과 위작(僞作)의 유통-서윤정
명작과 위작의 탄생
명작, 그림을 평하고 내력을 논하다.
위작은 누가 어떻게 만들까
화보와 화론서: 명작의 교과서, 위작의 지침서
조선 후기 서화 감식론의 선구자들
서유구의 『임원경제지』: 조선 후기 서화 감식론의 새로운 지평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위작
조선에 전해진 중국의 가짜그림
명작과 위작의 관계
위작, 상상과 가정(假定)의 역사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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