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chapter 01 놀이의 이해
1 놀이의 개념 013
2 놀이와 탐색활동
3 놀이의 특성 015
1) 비사실성 015 2) 내적 동기 015 3) 과정지향성 015
4) 자유선택 015 5) 긍정적인 정서 016
4 놀이와 학습 016
5 놀이와 일에 대한 유아의 관점 017
6 놀이의 치료적 역할 019
1) 놀이의 치료적 이해 019 2) 놀이치료의 기능 021
chapter 02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027
1) 잉여에너지이론 027 2) 휴식이론 027 3) 반복이론 028 4) 연습이론 028
2 현대적 놀이이론 029
1) 정신분석이론 029 2) 인지발달이론 030
chapter 03 놀이와 발달
1 연령별 놀이발달 041
1) 12개월 미만 영아의 놀이발달 041 2) 만 1세 영아의 놀이발달 042
3) 만 2세 영아의 놀이발달 044 4) 만 3세 유아의 놀이발달 045
5) 만 4세 유아의 놀이발달 047 6) 만 5세 유아의 놀이발달 049
7) 연령별 놀이발달의 특징 050
2 놀이 유형별 발달 053
1) 사회적 놀이 053 2) 인지적 놀이 056
chapter 04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놀이와 유아의 성차 065
2 놀이와 유아의 연령과의 관계 067
3 놀이와 인지발달과의 관계 067
4 놀이와 유아의 기질과의 관계 069
5 놀이와 자발성 070
6 놀이와 또래와의 관계 071
7 놀이와 부모와의 관계 072
8 놀이와 교사와의 관계 073
chapter 05 교사의 역할
1 놀이지도의 의의 081
2 교사의 역할 085
1) 놀이지도방법 085 2) 갈등상황에서의 대처방법 091
chapter 06 놀잇감과 놀이환경구성
1 놀잇감 101
1) 놀잇감 선택의 기준 101 2) 놀잇감과 유아의 놀이 104
2 실내놀이환경 105
1) 실내놀이환경구성의 원리 105 2) 흥미영역구성의 원리 107
3) 영아를 위한 보육환경구성 109 4)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의 종류와 구성 114
3 실외놀이환경 125
1) 실외놀이환경구성의 원리 125 2) 실외놀이영역의 구성 129
chapter 07 자유선택활동
1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139
1) 능동적이며 자발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139
2) 개별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140
3) 통합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 140 4)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는 시간 140
5) 즐거움을 주는 시간 141
2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사의 계획 141
1) 놀이시간 142 2) 놀이공간 및 놀이자료 144 3) 놀이 관련 사전경험 145
3 자유선택활동시간의 운영 146
1) 놀이계획하기 147 2) 놀이 실행단계 151 3)놀이정리 및 평가단계 156
chapter 08 영역별 영아 놀이지도
1 쌓기 놀이 161
1) 필요한 자료 161 2) 교사의 역할 161 3) 유의점 161 4) 쌓기 놀이의 실제 162
2 가상놀이 162
1) 필요한 자료 163 2) 교사의 역할 163 3) 유의점 163 4) 역할놀이의 실제 163
3 표현놀이 165
1) 필요한 자료 165 2) 교사의 역할 166 3) 유의점 166 4) 표현놀이의 실제 166
4 언어놀이 167
1) 필요한 자료 167 2) 교사의 역할 168 3) 유의점 168 4) 언어놀이의 실제 169
5 감각·탐색놀이 170
1) 필요한 자료 170 2) 교사의 역할 170 3) 유의점 170
4) 감각·탐색놀이의 실제 171
6 신체놀이 172
1) 필요한 자료 172 2) 교사의 역할 173 3) 유의점 173
4) 신체놀이의 실제 173
7 영아 놀이지도의 실제 175
1) 역할 · 쌓기 영역 175 2) 언어영역 178 3) 감각 · 탐색영역 180 4) 신체영역 182
chapter 09 영역별 유아 놀이지도
1 쌓기 놀이 189
1)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 189 2) 쌓기 놀이 지도방법 190
3) 쌓기 놀이에 필요한 자료 191 4) 쌓기 놀이의 실제 191
2 역할놀이 192
1)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192 2) 역할놀이 지도방법 194
3) 역할놀이에 필요한 자료 195 4) 역할놀이의 실제 195
3 운동놀이 196
1) 운동놀이의 교육적 가치 196 2) 운동놀이 지도방법 197
3) 운동놀이에 필요한 자료 198 4) 운동놀이의 실제 198
4 언어놀이 199
1) 언어놀이의 교육적 가치 199 2) 언어놀이 지도방법 199
3) 언어놀이에 필요한 자료 201 4) 언어놀이의 실제 201
5 수·조작놀이 202
1) 수 · 조작놀이의 교육적 가치 202 2) 수 · 조작놀이 지도방법 203
3) 수 · 조작놀이에 필요한 자료 204 4) 수 · 조작놀이의 실제 204
6 과학놀이 205
1) 과학놀이의 교육적 가치 205 2) 과학놀이 지도방법 206
3) 과학놀이에 필요한 자료 206 4) 과학놀이의 실제 207
7 미술놀이 208
1) 미술놀이의 교육적 가치 208 2) 미술놀이 지도방법 209
3) 미술놀이에 필요한 자료 209 4) 미술놀이의 실제 210
8 음률놀이 211
1) 음률놀이의 교육적 가치 211 2) 음률놀이 지도방법 212
3) 음률놀이에 필요한 자료 213
9 유아 놀이지도의 실제 213
1) 쌓기 영역 213 2) 역할영역 216 3) 언어영역 217 4) 수 · 조작영역 219
5) 과학영역 220 6) 미술영역 221 7) 음률영역 223
chapter 10 자연놀이
1 자연놀이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227
2 자연놀이의 유형 및 방법 229
1) 심신의 휴식을 위한 놀이 229 2) 신체활동놀이 230
3) 자연감상놀이 231 4) 자연표현놀이 231 5) 자연탐구놀이 232
3 자연놀이의 실제 233
1) 3세 유아를 위한 자연놀이활동의 실제 234
2) 4세 유아를 위한 자연놀이활동의 실제 243
3) 5세 유아를 위한 자연놀이활동의 실제 251
chapter 11 놀이평가
1 유아놀이척도 263
2 역할놀이 기술척도 268
3 유아 쌓기 놀이 발달평가도구 270
찾아보기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