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75.1
도서 놀이지도 =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 ㆍ저자사항 지은이: 안혜준;
  • ㆍ발행사항 고양 : 파워북, 2016
  • ㆍ형태사항 276 p. : 천연색삽화 ; 25 cm
  • ㆍISBN 9788981602710
  • ㆍ주제어/키워드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놀이 놀이지도
  • ㆍ소장기관 연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GD0000015511 [연무]종합자료실
375.1-안662ㄴ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놀이지도』는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놀이에대한 본질적 측면의 이해와 놀이이론, 활동, 평가등이 담겨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놀이지도 - 안혜준 외 지음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에서는 놀이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며 놀이에 대한 본질적 측면을 이해하고자 했다. 제2장에서는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을, 제3장에서는 놀이와 발달의 관계를 놀이 유형과 연령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79028164&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chapter 01 놀이의 이해
1 놀이의 개념 013
2 놀이와 탐색활동
3 놀이의 특성 015
1) 비사실성 015 2) 내적 동기 015 3) 과정지향성 015
4) 자유선택 015 5) 긍정적인 정서 016
4 놀이와 학습 016
5 놀이와 일에 대한 유아의 관점 017
6 놀이의 치료적 역할 019
1) 놀이의 치료적 이해 019 2) 놀이치료의 기능 021

chapter 02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027
1) 잉여에너지이론 027 2) 휴식이론 027 3) 반복이론 028 4) 연습이론 028
2 현대적 놀이이론 029
1) 정신분석이론 029 2) 인지발달이론 030

chapter 03 놀이와 발달
1 연령별 놀이발달 041
1) 12개월 미만 영아의 놀이발달 041 2) 만 1세 영아의 놀이발달 042
3) 만 2세 영아의 놀이발달 044 4) 만 3세 유아의 놀이발달 045
5) 만 4세 유아의 놀이발달 047 6) 만 5세 유아의 놀이발달 049
7) 연령별 놀이발달의 특징 050
2 놀이 유형별 발달 053
1) 사회적 놀이 053 2) 인지적 놀이 056

chapter 04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놀이와 유아의 성차 065
2 놀이와 유아의 연령과의 관계 067
3 놀이와 인지발달과의 관계 067
4 놀이와 유아의 기질과의 관계 069
5 놀이와 자발성 070
6 놀이와 또래와의 관계 071
7 놀이와 부모와의 관계 072
8 놀이와 교사와의 관계 073

chapter 05 교사의 역할
1 놀이지도의 의의 081
2 교사의 역할 085
1) 놀이지도방법 085 2) 갈등상황에서의 대처방법 091

chapter 06 놀잇감과 놀이환경구성
1 놀잇감 101
1) 놀잇감 선택의 기준 101 2) 놀잇감과 유아의 놀이 104
2 실내놀이환경 105
1) 실내놀이환경구성의 원리 105 2) 흥미영역구성의 원리 107
3) 영아를 위한 보육환경구성 109 4)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의 종류와 구성 114
3 실외놀이환경 125
1) 실외놀이환경구성의 원리 125 2) 실외놀이영역의 구성 129

chapter 07 자유선택활동
1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139
1) 능동적이며 자발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139
2) 개별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140
3) 통합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 140 4)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는 시간 140
5) 즐거움을 주는 시간 141
2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사의 계획 141
1) 놀이시간 142 2) 놀이공간 및 놀이자료 144 3) 놀이 관련 사전경험 145
3 자유선택활동시간의 운영 146
1) 놀이계획하기 147 2) 놀이 실행단계 151 3)놀이정리 및 평가단계 156

chapter 08 영역별 영아 놀이지도
1 쌓기 놀이 161
1) 필요한 자료 161 2) 교사의 역할 161 3) 유의점 161 4) 쌓기 놀이의 실제 162
2 가상놀이 162
1) 필요한 자료 163 2) 교사의 역할 163 3) 유의점 163 4) 역할놀이의 실제 163
3 표현놀이 165
1) 필요한 자료 165 2) 교사의 역할 166 3) 유의점 166 4) 표현놀이의 실제 166
4 언어놀이 167
1) 필요한 자료 167 2) 교사의 역할 168 3) 유의점 168 4) 언어놀이의 실제 169
5 감각·탐색놀이 170
1) 필요한 자료 170 2) 교사의 역할 170 3) 유의점 170
4) 감각·탐색놀이의 실제 171
6 신체놀이 172
1) 필요한 자료 172 2) 교사의 역할 173 3) 유의점 173
4) 신체놀이의 실제 173
7 영아 놀이지도의 실제 175
1) 역할 · 쌓기 영역 175 2) 언어영역 178 3) 감각 · 탐색영역 180 4) 신체영역 182

chapter 09 영역별 유아 놀이지도
1 쌓기 놀이 189
1)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 189 2) 쌓기 놀이 지도방법 190
3) 쌓기 놀이에 필요한 자료 191 4) 쌓기 놀이의 실제 191
2 역할놀이 192
1)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192 2) 역할놀이 지도방법 194
3) 역할놀이에 필요한 자료 195 4) 역할놀이의 실제 195
3 운동놀이 196
1) 운동놀이의 교육적 가치 196 2) 운동놀이 지도방법 197
3) 운동놀이에 필요한 자료 198 4) 운동놀이의 실제 198
4 언어놀이 199
1) 언어놀이의 교육적 가치 199 2) 언어놀이 지도방법 199
3) 언어놀이에 필요한 자료 201 4) 언어놀이의 실제 201
5 수·조작놀이 202
1) 수 · 조작놀이의 교육적 가치 202 2) 수 · 조작놀이 지도방법 203
3) 수 · 조작놀이에 필요한 자료 204 4) 수 · 조작놀이의 실제 204
6 과학놀이 205
1) 과학놀이의 교육적 가치 205 2) 과학놀이 지도방법 206
3) 과학놀이에 필요한 자료 206 4) 과학놀이의 실제 207
7 미술놀이 208
1) 미술놀이의 교육적 가치 208 2) 미술놀이 지도방법 209
3) 미술놀이에 필요한 자료 209 4) 미술놀이의 실제 210
8 음률놀이 211
1) 음률놀이의 교육적 가치 211 2) 음률놀이 지도방법 212
3) 음률놀이에 필요한 자료 213
9 유아 놀이지도의 실제 213
1) 쌓기 영역 213 2) 역할영역 216 3) 언어영역 217 4) 수 · 조작영역 219
5) 과학영역 220 6) 미술영역 221 7) 음률영역 223

chapter 10 자연놀이
1 자연놀이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227
2 자연놀이의 유형 및 방법 229
1) 심신의 휴식을 위한 놀이 229 2) 신체활동놀이 230
3) 자연감상놀이 231 4) 자연표현놀이 231 5) 자연탐구놀이 232
3 자연놀이의 실제 233
1) 3세 유아를 위한 자연놀이활동의 실제 234
2) 4세 유아를 위한 자연놀이활동의 실제 243
3) 5세 유아를 위한 자연놀이활동의 실제 251

chapter 11 놀이평가
1 유아놀이척도 263
2 역할놀이 기술척도 268
3 유아 쌓기 놀이 발달평가도구 270

찾아보기 274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