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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독자들에게 05
머리말 08
제1장
일본과 한국의 근대 음악 수용과 전개 23
1. 근대 음악 수용의 역사 25
2. 근대 음악과 가창 32
3. 대중음악의 탄생 42
제2장
1920-1930년대도쿄·서울(경성)의 사회와 문화 61
1. 1920·1930년대의 일본과 한국 63
2. 도쿄의 1920·1930년대 65
3. 서울의 1920·1930년대 77
제3장
대중음악으로서의 일본 ‘엔카’―역사와 다양성 97
1. ‘엔카’란 무엇인가? 99
2. ‘엔카’에 관한 담론 102
3. 히라오카 마사아키 등의 ‘엔카’론 111
4. ‘엔카’의 음악적 특징 115
5. ‘엔카’의 역사적 전개 122
6. ‘프리 엔카’와 그 시대 123
7. ‘올드 엔카’(얼리 엔카)와 그 시대 126
8. ‘미들 엔카’(스탠다드 엔카)와 그 시대 147
9. ‘엔카’의 타이폴로지(typology) 157
제4장
대중음악으로서의 한국 ‘트로트’ ―역사와 다양성 161
1. ‘트로트’란 163
2. 한국 대중음악의 성립과 전개 174
3. ‘트로트’의 역사 182
4. ‘트로트’의 특징 199
제5장
일본에서의 한국 ‘트로트’ 207
1. 한국 대중음악의 일본으로의 유입 209
2. 〈고요한 장안〉과 〈원망스러운 정〉 228
3. 목포의 눈물 231
4. 〈바람에 부치는 편지〉와 〈노삿푸곶(納沙布岬)〉 232
5. 〈돌아와요 부산항에〉 237
▮칼럼 1: 〈돌아와요 부산항에〉의 원곡 241
제6장
한국에서의 일본 ‘엔카’ 243
1. 한국에서의 일본 ‘엔카’ 상황 245
2. 1980년대의 ‘뽕짝 논쟁’ 256
3.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의 상황 261
제7장
현대의 ‘엔카’와 ‘트로트’ 267
1. 일본 ‘뉴 엔카’와 한국 ‘뉴 트로트’의 출현 269
2. 정형화된 양식에서 벗어난 ‘뉴 엔카’ ‘뉴 트로트’ 282
3. 흘러간 노래로서의 ‘엔카’와 ‘트로트’ 284
제8장
‘엔카’와 ‘트로트’의 비교검토 303
1. ‘엔카’와 ‘트로트’의 유사성 305
2. 세 영역의 분석 308
▮칼럼 2: 지명이 들어간 노래 제목(곡명) 324
3. ‘엔카’와 ‘트로트’의 토착성과 월경성 332
4. 요약 344
▮칼럼 3: ‘엔카’의 아버지 고가 마사오 349
한국어판 후기 356
옮긴이의 말 360
참고문헌 364
일본과 한국의 음악 관련 연표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