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발행처

발행년도

KDC : 911
도서 노래하는 한국사: 시와 노래를 만나는 우리 역사
  • ㆍ저자사항 조혜영 지음
  • ㆍ발행사항 파주: 푸른들녘, 2022
  • ㆍ형태사항 340 p.; 21 cm
  • ㆍISBN 9791159259968
  • ㆍ주제어/키워드 한국사 한국역사 역사사건 역사수업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77315 [열린]종합자료실
911-조945ㄴ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라”는 위협적인 가사의 고대 건국설화부터 “죄도 많은 청춘이라 비 나리는 호남선에”라고 노래한 현대사에 얽힌 애달픔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노래와 시가로 ‘역사가 된 삶과 사건, 사람’을 만나다!! 시와 노래 속에는 기쁜 감정도 담겨 있지만 사회를 향한 비판 의식이 더 많이 담겨 있다 저자는 10년이 훨씬 넘게 학교에서 한국사를 가르치고 있는 역사 교사다. 그는 “학생들과 의미 있게 수업하기 위해 늘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공부하지만, 여전히 한국사 수업에 대한 정답은 찾지 못했다”고 어려움을 토로한다. 그런데 언젠가 그 길 위에서 학생들과 함께 재미있게 수업했던 경험이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근현대 시기에 금지곡으로 지정되었던 노래를 수업 시간에 함께 들으며 ‘이 노래는 왜 금지곡이 되었을까?’ ‘대체 그 시대에는 왜 사람들이 마음대로 노래도 못 불렀을까?’ 하는 점을 생각해보았던 시간이었다. 그때 학생들은 지금과는 스타일이 많이 다른 노래들을 들으며 신기해하기도 하고, 나름대로 가사 내용을 시대 분위기에 비추어 해석해보면서 ‘금지곡이란 것이 왜 생겨났을까’ ‘금지곡이 된 노래엔 어떤 사연이 있을까’를 분석했다. 나아가 당시 상황에 대한 자기 생각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책은 ‘흥미진진한 피드백이 오갔던’ 당시의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한 것이다. 본 책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노래를 소개할 때 무대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상상하여 꾸몄다. 따라서 각 장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막’으로 구분했고, 각 막에는 ‘첫 번째 무대’와 같은 식으로 총 28회 무대를 통해 노래와 시가를 소개하는 내용을 담았다. 독자들은 각 무대에 올라온 시와 노래를 바탕으로 과거 특정 시대의 분위기와 당대를 살아갔던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읽을 수 있다. 이 책에 소개한 노래들이 단순히 과거의 흘러간 노래가 아닌 현재의 우리를 돌아보는 노래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각 본문의 끝에는 교실 수업에서 토론의 주제나 쪽글 쓰기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이슈들을 ‘커튼콜’이란 이름 아래 다루었는데, 이 부분은 “역사의 과거와 현대란 단절되거나 홀로 뚝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연결성을 지닌 것”임을 체험하는 시간을 제공해줄 것이다. 이 책에는 ‘한국사가 외워야 할 것만 많고, 지루하고, 따분한 과목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저자의 간절한 마음이 담겨 있다. 『노래하는 한국사』를 통해 독자들은 노래를 통해 그 시대를 이해하고, 노래를 만든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면서 과거의 사람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았음을, 우리 역사 속 굽이굽이마다 사람들의 숨결이 녹아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모쪼록 이 책이 한국사를 공부하는 많은 학생과, 의미 있고 재미있는 수업을 준비하느라 이 시간에도 고민하고 있을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노래하는 한국사 - 조혜영 지음
각 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노래를 소개할 때 무대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상상하여 꾸몄다. 각 장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막’으로 구분했고, 각 막에는 ‘첫 번째 무대’와 같은 식으로 총 28회 무대를 통해 노래와 시가를 소개하는 내용을 담았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04663435&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저자의 말 / 일러두기
무대를 시작하며 _ 노래 따라 역사 속으로

1막 고대의 노래
첫 번째 무대 〈공무도하가 公無渡河歌〉_백발의 그 남자는 왜 물속으로 들어갔을까?
두 번째 무대 〈구지가 龜旨歌〉_사람이 어떻게 알에서 태어나죠?
세 번째 무대 〈황조가 黃鳥歌〉_이건 그냥 이별 노래가 아닙니다
네 번째 무대 〈여수장우중문시 與隋將于仲文詩〉_이제 그만 항복하는 게 어때?
다섯 번째 무대 〈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_모든 사람이 우러르는 그대, 화랑
여섯 번째 무대 〈도솔가 兜率歌〉_하늘에 두 개의 해가 뜨다니!
일곱 번째 무대 〈추야우중 秋夜雨中〉_신라 최고의 천재가 좌절한 이유
여덟 번째 무대 〈정읍사 井邑詞〉_그대를 기다리다가 나는 돌이 되었어요
아홉 번째 무대 〈서동요 薯童謠〉_백제 남자와 신라 여성의 결혼, 가능한가요?

2막 고려의 노래
열 번째 무대 〈정과정 鄭瓜亭〉_왕이시여, 언제 저를 다시 불러주시렵니까?
열한 번째 무대 〈구름이 무심하단 말이〉_폐하, 간신을 멀리하소서!
열두 번째 무대 〈사리화 沙里花〉_고려 백성들이 짊어져야 했던 삶의 무게

3막 조선의 노래
열세 번째 무대 〈단심가 丹心歌〉 〈하여가 何如歌 〉_조선 최고의 랩 배틀, 명분이냐 현실이냐!
열네 번째 무대 〈방 안에 켰는 촛불〉_방 안의 저 촛불, 내 마음과 같이 타들어 가네
열다섯 번째 무대 〈조선가〉_그들은 왜 일본으로 끌려갔을까?
열여섯 번째 무대 〈가노라 삼각산아〉_명분의 한계에 빠진 조선의 운명
열일곱 번째 무대 〈두꺼비 파리를 물고〉_변화의 물결 속에 울고 웃었던 사람들

4막 개화기의 노래
열여덟 번째 무대 〈경복궁 타령〉_백성들의 원망을 샀던 그 사람의 정체는?
열아홉 번째 무대 〈아리랑 타령〉_개화의 물결 속에 소외된 사람들의 노래
스무 번째 무대 〈새야 새야 파랑새야〉_그 시절 사람들의 파랑새는 무엇이었을까?
스물한 번째 무대 〈애국하는 노래〉_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신문이 만들어지던 그때

5막 일제 강점기의 노래
스물두 번째 무대 〈눈물 젖은 두만강〉_그날 밤, 여인이 슬프게 운 이유는?
스물세 번째 무대 〈봉선화〉_그 사람이 친일의 길을 걸어간 이유
스물네 번째 무대 〈자전거〉_어두운 시절 한 줄기 빛이 되었던 자전거 왕

6막 해방 이후의 노래
스물다섯 번째 무대 〈귀국선〉_해방의 감격을 안고 돌아온 사람들
스물여섯 번째 무대 〈가거라 삼팔선〉_또 다른 전쟁의 시작, 한반도가 둘로 갈라진 이유
스물일곱 번째 무대 〈단장의 미아리 고개〉_창자가 끊어지는 고통을 아십니까?
스물여덟 번째 무대 〈여수야화〉_이 노래를 왜 부르면 안 되나요?

무대를 마치며_노래는 시대를 노래한다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