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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포르투갈은 블루다: 느릿느릿, 걸음마다 블루가 일렁일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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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은 왜 블루의 나라인가? 결코 마주하고 싸울 수 없는 블루라는 숙명 때문은 아닐지… 포르투갈에 발을 들이는 순간, 블루의 그물에서 벗어날 길은 없다! 마티스와 샤갈 등 프로방스에서 예술혼을 불태우다 그곳에서 삶을 마감한 예술가 이야기를 담은 프로방스 시리즈『프로방스에서 죽다①』로 많은 사랑을 받은 문화탐사 저널리스트 조용준 작가가 잠시 포르투갈을 발길을 돌렸다. 포르투갈 아줄레주 이야기를 독자에게 전달하고 싶다는 염원은 그의 오래된 숙원이었기 때문이다. 2006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여행에서 처음 페르시안 타일을 보고 문화적 충격을 받은 조용준 작가는 포르투갈에서 한 번 더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리고 10년여 동안 포르투갈을 수없이 방문하면서 포르투갈과 아줄레주를 느꼈다. 그 결과 나온 책이 바로 『포르투갈은 블루다』다. 포르투갈은 블루의 나라다. 그곳에 발을 들이는 순간 블루의 그물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 국토를 관통하는 색깔이 블루고, 그곳엔 늘 아줄레주(포르투갈의 장식 타일)가 있다. 사실 이 책은 포르투갈 아줄레주가 최대 핵심 포인트다. 포르투갈 곳곳에 놓인 아줄레주를 보고 있으면 포르투갈의 화양연화를 모두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포르투갈은 소국에서 시작해 아폰수 1세의 레콩키스타를 거쳐 무어인들에게 빼앗긴 국토를 회복한 뒤 엔히크(엔리케) 왕자의 항해 원정을 시작으로 대항해시대를 맞이해 스페인과 영국을 누르고 황금기를 누렸다.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곳곳을 식민지로 점령하면서 제국주의로 우뚝 올라섰지만 왕들의 식민지에 대한 과도한 의존으로 패권 경쟁에서 밀려나 쓸쓸하게 뒤처진 나라다. 포르투갈의 블루 아줄레주를 보면 포르투갈의 역사의 빛과 그림자를 모두 느낄 수 있다. 한때 화려했지만 지금은 퇴색된 구도심 골목길에서 느껴지는 페이소스는 포르투갈의 영화를 알기에 더 깊게 와 닿는다. 그래서 오래된 골목에서 들려오는 파두의 선율에 포르투갈인들의 사우다지, 우리말로 풀어보자면 한(恨)과 비슷한 정서에 취하는 것일 수도. 『포르투갈은 블루다』는 그저 포르투갈 도시를 돌아다니며 느끼는 감성을 운운하는 말랑말랑한 여행기가 아니다. 포르투갈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대서사시이자 역사서다.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5가지 오브제 파두, 정어리, 포트와인, 블루 아줄레주, 아프리카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5가지 오브제는 포르투갈의 한이 서려 있는 대중가요 파두, 성인 사투 안토니우의 기적을 말하는 정어리, 포르투의 자랑 포트 와인, 포르투갈의 정통성을 말해주는 블루 아줄레주 그리고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아프리카(식민지와 흑인)다. 왜 조용준 작가는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것에 아프리카를 넣었을까? 사실 영화로웠던 그때 포르투갈은 식민제국이었다. 남아메리카의 브라질, 아프리카의 앙골라, 모잠비크, 기니비사우, 인도의 고아, 중국의 마카오 등이 포르투갈 식민지였다. 그리고 로마 교황청의 적극적인 비호로 흑인 노예무역의 활성화는 포르투갈을 열강의 나라로 나아가게끔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아프리카의 입장에서 보면 고난으로 점철된 그들의 수난사에 포르투갈을 결코 잊을 수 없는 나라일 것이다. 포르투갈에는 여전히 해를 가하거나 해를 당한 사람들의 식민지 경험이 스며들어 있다. 저자는 이 부분을 콕 짚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우리가 아직까지도 일제강점기의 아픔과 설움을 되새기는 것처럼 포르투갈의 식민지였던 나라들도 같은 감정을 가지며 살아가지 않을까. 사실 『포르투갈은 블루다』는 포르투갈의 아줄레주를 통해 문화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것과 동시에 포르투갈에게 질문을 내던지는 책이기도 하다. 한때의 영화로움은 어디서 얻어온 것이냐고? 다시 되돌려주기는 했느냐고. 모든 역에는 아줄레주가 있고, 모든 도시에는 성당이 있다 이 책은 포르투갈의 기원 포르투에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 다음으로 코르테가사와 발레가, 아베이루, 일랴부, 코스타 노바, 코임브라, 오비두스, 신트라, 세투발, 에보라, 베자, 알가르브, 리스본에서 끝난다. 포르투갈의 모든 역에는 아줄레주가 있고, 모든 도시에는 성당이 있다. 사실 포르투갈의 정통성은 가톨릭에서 찾을 수 있다. 엔히크(엔리케) 왕자의 바닷길 개척은 비싼 값에 팔 수 있는 향신료와 황금을 찾겠다는 물질적 이득 말고도 이교도들에게 가톨릭을 전파하겠다는 종교적 신념도 매우 중요했다. 아폰수 1세의 레콩키스타도 이베리아 반도에서 이슬람 국가를 축출하고 잃어버린 가톨릭 국가의 영토를 회복하겠다는 의지에서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무어인들에게서 땅을 빼앗으면 성당을 지었다. 이슬람 사원을 성당으로 바꾸기도 하고, 새로 성당을 짓기도 했다. 그래서 포르투갈의 성당에는 이슬람 양식이 매우 강하게 혼합되어 있다. 사실 『포르투갈은 블루다』는 성당 순례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성당과 성당 속에 숨은 아줄레주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식민지로 인해 벌어들인 돈과 황금은 성당을 치장하는 데 쓰였다. 도시 곳곳에 있는 성당은 그 도시의 역사를 반영하는 장소기도 하는데 유난히 식민제국으로 알려진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성당의 내부 제단은 호사스럽다. 특히 리스본의 상 호케 성당은 포르투갈을 통틀어 가장 부자 성당처럼 보일 정도로 압도적으로 화려하다. 금으로 온통 도배된 제단실은 오히려 마음이 어지럽게 만들기도 하는데 아마도 포르투갈인들은 그곳에서 역발상으로 신 앞에 선 자신의 허물을 느꼈던 것은 아닐까? 나무 제단과 블루 아줄레주로 장식된 검소한 성당이 오히려 더 신성해 보이는 것은 포르투갈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황금 같은 기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스러져간 안타까움을 느껴서 그런 것은 아닐까? 포르투갈의 권력층이 추구한 것은 국민들을 생각하지 않은 허울 좋은 명분 때문은 아니었을까? 「리스본 야간열차」의 영화를 좋아한 적이 있다면, 『리스본 야간열차』의 책에 취한 적이 있다면 「리스본 야간열차」의 영화 속 페이소스의 색채는 블루다. 주인공 그레고리우스의 눈길은 리스본 시내 곳곳에 향하고 있다. 그의 시선이 닿는 풍경에는 시대에 의해 버려진 사람들에게 나오는 짙은 신음소리가 느껴진다. 그레고리우스를 리스본으로 이끄는 야간열차는 인생이 곧 여정임을 나타내는 메타포다. 그리고 색채를 통해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바로 ‘포르투갈 블루’다. 우리는 『포르투갈은 블루다』에서 그레고리우스가 찾으려 했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포르투갈은 블루가 숙명이라는 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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