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09.112
도서 (한 권으로 읽는) 중국문화중국의 전통문화와 소수민족문화 그리고 대중문화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28373 [열린]종합자료실(큰글)
큰글309.112-공741ㅈ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변화하는 최신 중국문화를 반영한 책!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한 권으로 읽는 중국문화』, 2016년 개정판에 이어 2017년 큰글씨책으로 출간되다. 중국사회가 변하면서 문화도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그중에서 소수민족지역의 문화와 대중문화는 더욱 빠르게 변하기 시작했다. 특히 2012년...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큰글씨책] 한 권으로 읽는 중국문화 - 공봉진.이강인.조윤경 지음
아시아총서 23권. <한 권으로 읽는 중국문화>의 개정판으로 오늘날 중국문화의 현주소를 짚어보는 책이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중국문화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소개하고, 다양한 소수민족 문화와 중국 대중문화를 좀 더 비중을 두고 소개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24799419&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머리말

제1부 중국 전통문화

제1장 중국 개황
1. 중국의 영토
2. 중국의 행정구역

제2장 중국의 언어와 문자
1. 중국의 언어
2. 중국의 문자

제3장 식(食)
1. 중국의 음식
2. 중국의 술
3. 중국의 차(茶)

제4장 의(衣)와 주(住)
1. 의(衣)
2. 주(住)

제5장 전통명절과 기념일
1. 전통명절
2. 기념일

제6장 혼장례
1. 혼례
2. 장례

제7장 공연문화와 놀이문화
1. 경극(京劇)
2. 천극(川劇)
3. 기타 주요 지방극
4. 용주(龍舟) 경기
5. 사자춤(獅舞)
제2부 중국 소수민족 문화

제1장 중국 소수민족 개황
1. 소수민족 분류
2. 인구
3. 분포와 면적
4. 특징
5.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자
6. 중국 소수민족 문자의 예
7. 55개 소수민족의 개괄적 소개

제2장 소수민족의 의식주(衣食住)
1. 의복문화
2. 음식문화
3. 주택문화

제3장 소수민족의 관혼상제(冠婚喪祭)
1. 관혼례(冠婚禮)
2. 상례(喪禮)

제4장 소수민족의 전통명절과 공연문화
1. 전통명절과 축제
2. 공연문화와 문학

제5장 소수민족의 종교신앙과 금기사항
1. 종교신앙
2. 금기사항
3. 중국당국의 종교탄압

제6장 소수민족 관광명소
1. 북경중화민족박물원(北京中華民族博物院)
2. 상해민족문화촌(上海民族文化村)
3. 운남민족촌(雲南民族村)과 해남 중화민족문화촌(中華民族文化村)
4. 광동 중국민속문화촌(中國民俗文化村)
5. 장가계 토가족풍정원(張家界土家族風情園)과 야인곡(野人谷)
6. 리강민속풍정원(?江民俗風情園)
7. 아랍저(阿拉底, 아라디) 조선족민속촌

제7장 기타 민족
1. 운남성 마사인(摩梭人, 모소족)
2. 객가족(客家族)
3. 사천성 찰파인(?巴人, 찰패인??人, 자바인)
4. 단민(蛋民)
5. 혜안녀(惠安女, 혜안여인)
6. 천청인(穿靑人)

제3부 중국 대중문화

제1장 대중문화의 정의와 특징
1. 대중문화의 정의
2. 대중문화의 역할
3. 문예사조에 대한 이해

제2장 문화산업과 중국 문화산업 정책
1. 문화산업의 정의와 특징
2. 중국의 문화산업 정책

제3장 중국 대중문화와 한류(韓流)
1. 한류의 탄생
2. 한류의 한계

제4장 중국 TV드라마
1. 중국 TV드라마 개요
2. 중국 드라마의 현황과 전망
3. 중국 드라마 시장 현황

제5장 중국 영화
1. 중국 영화의 시작
2. 제 1세대의 시대(~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전)
3. 제 2세대와 3세대의 시대(1949~1966, 문화대혁명 이전)
4. 제 4세대와 5세대의 시대(1978~, 문화대혁명 이후)
5. 제 6세대 감독 시대(1989. 6. 4 천안문사건 이후)
6. 포스트 6세대 감독의 시대(20세기 후반~)

제6장 중국 대중가요
1. 중국 대중가요
2. 최근 중국의 대중음악 시장 동향
3. 중국 대중가요 시장의 특징

제7장 중국 광고산업
1. 광고와 대중문화
2. 중국 광고 시장의 특징
3. 중국 광고 시장의 성장
4. 중국 광고의 브랜드 네이밍

제8장 중국 인터넷
1. 중국 인터넷의 현황
2. 인터넷과 광고효과

제9장 중국 전통문화와 대중문화의 소통
1. 숫자와 대중문화
2. 높은 가격에 팔리는 행운의 번호들
3. 중국의 색채와 대중문화

참고 자료 및 읽을거리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