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KDC : 373
도서 (교사의 성장을 돕는)수업 코칭
  • ㆍ저자사항 신을진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 에듀니티, 2015
  • ㆍ형태사항 253 p. ; 21 cm
  • ㆍISBN 9791185992075
  • ㆍ주제어/키워드 교사 수업코칭
  • ㆍ소장기관 강경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M0000062820 [강경]종합자료실
373-신729ㅅ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수업 코칭』에는 자신의 속살과도 같은 수업을 공개하고, 진실하게 수업 고민을 함께 나눠준 일곱 분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한 고민과 해결 과정이 소개되어 있다. 수업 고민에는 학생들과의 관계를 비롯해 수업에서 상호작용 방법, 교수법에 대한 것 그리고 교사 자신의 완벽주의 성향에 대한 내용도 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수업 코칭 - 신을진 지음
EBS 다큐프라임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의 전문가 패널, 신을진 교수가 코칭하는 일곱 개의 수업 이야기. 이 책에는 진실하게 수업 고민을 함께 나눠준 일곱 분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한 고민과 해결 과정이 소개되어 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52732954&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Chapter 1 수업으로 선생님을 만나다

1. 수업, 만남의 시작
선생님에게 수업은 무엇인가
수업 코칭, 알아차림 그리고 성장
2. 교사를 성장시키는 수업 코칭의 이론적 배경
수업 코칭의 개념
수업 코칭과 게슈탈트 상담 이론
수업과 학습


Chapter 2 수업 코칭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1. 수업 코칭 준비하기
2. 수업 코칭의 4단계
3. 수업 코칭의 단계별 특징과 과제
1단계 :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2단계 : 수업 고민의 배경 탐색 및 목표 설정
3단계 : 수업 고민의 해결 방법 모색
4단계 : 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이 책에서 다룰 수업 코칭의 영역


Chapter 3 수업에서 경계 세우기

1.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정현희 선생님의 수업 사례
수업 고민
2. 수업 고민의 배경 탐색 및 목표 설정
경계 세우기를 위한 알아차림 과정
3. 수업 고민의 해결 방법 모색
알아차리면 조절할 수 있다
경계 세우기에 필요한 것은 ‘화’가 아니라 ‘의사표현’
실험을 통해 의사표현 연습하기
4. 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Tip. 경계 세우기를 위한 일반적인 원리


Chapter 4 수업에서 친밀한 관계 형성하기

1.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김경호 선생님의 수업 사례
수업 고민
2. 수업 고민의 배경 탐색 및 목표 설정
관계 세우기를 위한 알아차림 과정
3. 수업 고민의 해결 방법 모색
관계를 가로막는 감정 덩어리 녹이기 : 삶의 역사에서 감정 알아차림
자신의 감정을 상대화해야 학생이 잘 보인다
다시 상처받을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마주하기
4. 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Tip. 친밀한 관계 형성을 위한 일반적인 원리


Chapter 5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수업 목표로 연결하기

1.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최주연 선생님의 수업 사례
수업 고민
2. 수업 고민의 배경 탐색 및 목표 설정
학생들의 활발한 수업 참여가 가능하도록 한 상호작용 방법
활반한 수업 참여를 넘고 싶은 순간과 마주하기
3. 수업 고민의 해결 방법 모색
수업의 흐름 연결시키기
교사 자신의 수업 목표에 대한 알아차림 증가시키기
4. 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Chapter 6 학생들에게 어려워 보이는 내용 가르치기

1.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이현주 선생님의 수업 사례
수업 고민
2. 수업 고민의 배경 탐색 및 목표 설정
‘어렵다’는 말도 그 의미가 다 다르다
어려운 내용을 가르칠 때 필요한 알아차림
모둠 학습에 대한 알아차림
3. 수업 고민의 해결 방법 모색
새로운 개념이 지식으로 자리 잡히도록 하기
정서와 동기를 충분히 활용하기
모둠 학습, 수업 맥락에서 이해하기
4. 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Chapter 7 설명 중심 수업인가, 활동 중심 수업인가

1.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이영환 선생님의 수업 사례
수업 고민
2. 수업 고민의 배경 탐색 및 목표 설정
설명을 하면 학생들이 지루해할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마주하기
활동이 곧 능동적 수업 참여는 아니다
3. 수업 고민의 해결 방법 모색
설명 중심 수업의 두려움 극복하기
활동이 학습으로 이어지도록 하려면
4. 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Chapter 8 완벽주의가 주는 압박감 이겨내기

1.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박미영 선생님의 수업 사례
수업 고민
2. 수업 고민의 배경 탐색 및 목표 설정
완벽주의 극복에 칭찬과 격려는 도움이 될까
완벽주의가 주는 영향 알아차림
완벽주의가 수업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알아차림
완벽주의가 감정에 미치는 영향 알아차림
3. 수업 고민의 해결 방법 모색
실험 : 더 완벽해야 한다는 내면의 목소리 들어보기
이분법적 생각을 알아차리고 통합하기
4. 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Chapter 9 수업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기

1. 수업 관찰하고 고민 나누기
주선희 선생님의 수업 사례
수업 고민
2. 수업 고민의 배경 탐색 및 목표 설정
알아차림을 방해하는 생각에 대한 알아차림
지금까지 익숙한 수업 방법에 대한 알아차림
3. 수업 고민의 해결 방법 모색
변화시킬 수 있는 실패 이유 찾기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난 그 지점에서는 무슨 일이 생겼나
4. 경험 정리와 이후 과제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