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감사의 말
서론
[ 1부 - 박물관과 대중의 관계 ]
1장 박물관 정책
1. 박물관 정책
2. 정책 작성을 위한 준비 작업
3. 정책문
2장 박물관의 커뮤니케이션 정책
1. 커뮤니케이션 정책
-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취지와 입장 l 커뮤니케이션 자료의 종류와 내용 l 커뮤니케이션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관람객 집단 l 커뮤니케이션의 수준과 눈높이 l 박물관이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 및 디자인의 중요성 l 우선순위와 자원
2. 박물관 커뮤니케이션 전략
3.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개념 구상
4. 커뮤니케이션 실행 계획
3장 박물관의 대외적 이미지, 마케팅과 디자인
1. 박물관의 대외적 이미지
- 디자인 l 홍보 활동 l 관람객 서비스와 편의 시설 l 환경 l 박물관 직원의 태도 l 박물관 마케팅 l 마케팅의 개념 l 마케팅 전략의 개발
2. 박물관 디자인의 속성
3. 박물관 디자이너의 역할
[ 2부 - 박물관 전시: 커뮤니케이션 기능, 형태와 종류 ]
4장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전시
1.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전시의 강점
2. 전시의 한계점
3. 예술 형태로서 전시
5장 형식에 따른 전시의 분류
1. 상설 전시
2. 기획전
기획전의 장점 l 기획전 개최 일정
3. 기타 전시의 형식들
특별 전시 l 순회 전시 l 휴대형 전시 l 이동식 전시 l 대여 전시
6장 박물관 전시의 기능적 분류
1. 감성적 전시
- 심미적 전시 l 환기적 전시
2. 교훈적인 전시
3.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전시
4. 기타 분류
- 상호 작용적 전시 l 반응적 전시 l 동적인 전시 l 오브제 중심의 전시 l 체계적 전시 l 테마형 전시 l 참여적 전시
[ 3부 - 전시 정책, 전시 기획 및 전시 기획서 ]
7장 전시 정책과 전시 기획
1. 박물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박물관 소장품 l 위치와 시설-시간과 공간 l 박물관 마케팅과 관람객 l 재정 지원 기관의 입장 l 재무적 상황과 직원 l 커뮤니케이션 책임자와 전시 해설 담당자의 시각
2. 전시 팀
3. 전시 준비의 단계들
8장 디자이너를 위한 전시 기획서
1. 전시 기획서의 작성
2. 전시 기획서 작성의 단계
3. 전시 기획서의 형식과 내용
- 프로젝트의 제목과 성격 l 전시의 목적 l 관람객 l 전시 제안의 맥락 l 디자인 l 전시의 수명과 재이용 가능성 l 장소 l 각종 규정 l 보안 l 보존 l 전시장 관리 및 수리 l 평가 l 진행 일정 l 업무 절차 l 테마와 컨셉 l 전시의 내용과 줄거리 l 기타
4. 디자인 방법론
[ 4부 - 전시 환경 ]
9장 오리엔테이션과 환경
1. 오리엔테이션
2. 박물관 오리엔테이션 시스템
3. 박물관 환경
- 특히 외진 환경 l 직접 환경 l 박물관의 내적 환경 l 지엽적 전시 환경
4. 전시 보호와 대중
- 전시 기후 l 전시 환경의 안전 l 전시 보안
10장 전시 요소
박물관 진열장 l 조명 l 색채 l 전시 그래픽 l 모형 l 보조 전시 매체 l 관람 속도
11장 전시물에 관하여
1. 서문
2. 전시물의 정체
3. 전시물에 대한 정보
4. 전시물의 해석
5. 라벨 - 활자 스타일 l 활자 크기 l 다른 요소들
6. 전시물의 라벨
7. 텍스트의 분석과 평가
8. 라벨링 시스템
[ 5부 - 박물관 관람객과 전시 효과 ]
12장 박물관 관람객
1. 서문
2. 관람객 연구
3. 박물관 관람객 - 관람객 프로필(인구 데이터) l 결과의 예
4. 박물관에 오지 않는 사람
5. 관람객의 태도와 관심
6. 결과의 예
7. 관람객의 행태
8. 결과의 예
9. 관람객의 반응
10.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관람객 - 신체적 필요 l 지적.감정적인 필요
11. 인체 공학적 데이터 - 시각과 감상.시야
13장 전시의 효과
1. 서문
2. 효과적인 전시
3. 평가 - 결과의 예 l 본보기로서의 전시 평가: 전시를 평가하는 간단한 방법
결론
옮긴이의 말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