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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004.22
도서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 1:1 과외하듯 배우는 컴퓨터공학 자습서
  • ㆍ저자사항 강민철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한빛미디어, 2022
  • ㆍ형태사항 503 p.: 천연색삽화, 도표; 26 cm
  • ㆍ총서사항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 ㆍISBN 9791162243091
  • ㆍ주제어/키워드 컴퓨터구조 운영체체 컴퓨터공학 프로그래밍
  • ㆍ소장기관 강경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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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EM0000085520 [강경]종합자료실
004.22-강743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혼자 해도 충분합니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IT 지식 입문서 42명의 베타리더 검증으로, ‘함께 만든’ 입문자 맞춤형 도서 이 책은 독학으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를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뭘 모르는지조차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한 마음에 십분 공감하여 과외 선생님이 알려주듯 친절하게, 핵심 내용만 콕콕 집어 준다. 〈컴푸터 구조〉편에서는 컴퓨터를 이루고 있는 부품들과 각 부품의 역할을 알아본다. 또한 컴퓨터 내부의 구조와 작동법을 이해하고, 컴퓨터가 어떻게 명령어를 처리하는지 학습한다. 〈운영체제〉편에서는 운영체제의 필요성을 배운 뒤 앞서 배운 컴퓨터의 부품들을 운영체제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전체 과정을 살펴본다. ‘전공서가 너무 어려워서 쉽게 배우고 싶을 때’, ‘개발자가 되고 싶은데 뭐부터 봐야 하는지 모를 때’ ‘기술 면접을 제대로 준비해야 할 때’ 다른 입문서에서는 알려주지 않았던 진짜 컴퓨터 공학 지식을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운영체제〉에서 만나 보자! 42명의 베타리더와 함께 입문자에게 꼭 맞는 난이도, 분량, 학습 요소 등을 적극 반영했다. 어려운 용어와 개념은 한 번 더 풀어 쓰고, 적절한 예시와 이해하기 쉬운 그림으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일상 소재를 활용한 비유를 활용하여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를 머릿속에 직접 그리듯이 설명해 준다. ‘혼자 공부해 본’ 여러 입문자의 초심과 눈높이가 책 곳곳에 반영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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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 강민철 지음
1:1 과외하듯 배우는 IT 지식 입문서. 독학으로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를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뭘 모르는지조차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한 마음에 십분 공감하여 과외 선생님이 알려주듯 친절하게, 핵심 내용만 콕콕 집어 준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9014282&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Chapter 01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01-1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__문제 해결
__성능, 용량, 비용
[2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1-2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__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__컴퓨터의 4가지 핵심 부품
[7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02 데이터

02-1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__정보 단위
__이진법
__십육진법
[5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2-2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__문자 집합과 인코딩
__아스키 코드
__EUC-KR
__유니코드와 UTF-8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03 명령어

03-1 소스 코드와 명령어
__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
__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
[좀 더 알아보기] 목적 파일 vs 실행 파일
[6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3-2 명령어의 구조
__연산 코드와 오퍼랜드
__주소 지정 방식
[좀 더 알아보기] 스택과 큐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04 CPU와 작동 원리

04-1 ALU와 제어장치
__ALU
__제어장치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4-2 레지스터
__반드시 알아야 할 레지스터
__특정 레지스터를 이용한 주소 지정 방식(1): 스택 주소 지정 방식
__특정 레지스터를 이용한 주소 지정 방식(2): 변위 주소 지정 방식
[좀 더 알아보기] 상용화된 CPU 속 레지스터 및 주소 지정 방식
[8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4-3 명령어 사이클과 인터럽트
__명령어 사이클
__인터럽트
[좀 더 알아보기] 예외의 종류
[5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05 CPU 성능 향상 기법

05-1 빠른 CPU를 위한 설계 기법
__클럭
__코어와 멀티 코어
__스레드와 멀티스레드
[5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5-2 명령어 병렬 처리 기법 1
__명령어 파이프라인
__슈퍼스칼라
__비순차적 명령어 처리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5-3 CISC와 RISC
__명령어 집합
__CISC
__RISC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06 메모리와 캐시 메모리

06-1 RAM의 특징과 종류
__RAM의 특징
__RAM의 용량과 성능
__RAM의 종류
[6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6-2 메모리의 주소 공간
__물리 주소와 논리 주소
__메모리 보호 기법
[5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6-3 캐시 메모리
__저장 장치 계층 구조
__캐시 메모리
__참조 지역성 원리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07 보조기억장치

07-1 다양한 보조기억장치
__하드 디스크
__플래시 메모리
[6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7-2 RAID의 정의와 종류
__RAID의 정의
__RAID의 종류
[6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08 입출력장치

08-1 장치 컨트롤러와 장치 드라이버
__장치 컨트롤러
__장치 드라이버
[2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8-2 다양한 입출력 방법
__프로그램 입출력
__인터럽트 기반 입출력
__ DMA 입출력
[6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09 운영체제 시작하기

09-1 운영체제를 알아야 하는 이유
__운영체제란
__운영체제를 알아야 하는 이유
[2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09-2 운영체제의 큰 그림
__운영체제의 심장, 커널
__이중 모드와 시스템 호출
__운영체제의 핵심 서비스
[좀 더 알아보기] 가상 머신과 이중 모드의 발전
[좀 더 알아보기] 시스템 호출의 종류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10 프로세스와 스레드

10-1 프로세스 개요
__프로세스 직접 확인하기
__프로세스 제어 블록
__문맥 교환
__프로세스의 메모리 영역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10-2 프로세스 상태와 계층 구조
__프로세스 상태
__프로세스 계층 구조
__프로세스 생성 기법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10-3 스레드
__프로세스와 스레드
__멀티프로세스와 멀티스레드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11 CPU 스케줄링

11-1 CPU 스케줄링 개요
__ 프로세스 우선순위
__스케줄링 큐
__선점형과 비선점형 스케줄링
[7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11-2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__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종류
[5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12 프로세스 동기화

12-1 동기화란
__동기화의 의미
__ 생산자와 소비자 문제
__공유 자원과 임계 구역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12-2 공유 자원과 임계 구역
__뮤텍스 락
__세마포
__모니터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13 교착 상태

13-1 교착 상태란
__식사하는 철학자 문제
__자원 할당 그래프
__교착 상태 발생 조건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13-2 교착 상태 해결 방법
__교착 상태 예방
__교착 상태 회피
__교착 상태 검출 후 회복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14 가상 메모리

14-1 연속 메모리 할당
__스와핑
__메모리 할당
__외부 단편화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14-2 페이징을 통한 가상 메모리 관리
__페이징이란
__페이지 테이블
__페이징에서의 주소 변환
__페이지 테이블 엔트리
[좀 더 알아보기] 페이징의 이점 - 쓰기 시 복사
[좀 더 알아보기] 계층적 페이징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14-3 페이지 교체와 프레임 할당
__요구 페이징
__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__스래싱과 프레임 할당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Chapter 15 파일 시스템

15-1 파일과 디렉터리
__파일
__디렉터리
[좀 더 알아보기] 상대 경로를 나타내는 또 다른 방법
[7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15-2 파일 시스템
__파티셔닝과 포매팅
__파일 할당 방법
__파일 시스템 살펴보기
[좀 더 알아보기] 저널링 파일 시스템
[좀 더 알아보기] 마운트
[7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는 핵심 포인트]
[확인 문제]

____정답 및 해설
____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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