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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_
음표가 음악을 만들어내듯 색을 입힌다
1부. 자연으로 빚은 명작이 눈앞에
미의 본질, 봄의 향연
(보티첼리 <봄>, 베토벤 <봄의 소나타>)
눈과 귀로 보고 듣는 사계
(무하 《사계》, 비발디 《사계》)
물 위에서 빛나는 예술이란
(모네 《수련》, 헨델 《수상 음악》)
슬픈 별을 꿈꾸는 밤에
(고흐 <별이 빛나는 밤>, 바그너 <탄호이저>)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들
(김창열 <밤에 일어난 일>, 쇼팽 <빗방울>)
2부. 시공간을 넘어 환상의 세계로
시간을 달리는 명작의 생각
(달리 <기억의 지속>, 폰키엘리 <라 조콘다>)
오지로 떠나 존재를 고민하다
(고갱 <우리는 어디서 왔고, 우리는 무엇이며,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빌라로부스 <칸틸레나>)
환상을 투영하는 빛과 어둠
(마그리트 <빛의 제국>, 드뷔시 <환상>)
고구려 벽화를 재현하는 음악
(<강서대묘 사신도>, 윤이상 <영상>)
3부. 이상을 갈구하고 고독과 마주하다
고독한 마음을 어루만지다
(호퍼 <밤을 새는 사람들>, 차이코프스키 <감성적인 왈츠>)
천재가 천재를 기리는 발자취
(고야 《마하》, 그라나도스 《고예스카스》>
끝없는 좌절에 휩싸인 자들
(뭉크 <절규>, 베르디 <레퀴엠>)
예수가 남긴 최후의 말은
(다빈치 <최후의 만찬>, 하이든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
자식의 죽음을 지켜보는 마음
(미켈란젤로 <피에타>, 로시니 《슬픔의 성모》)
4부. 내 가족을 위해 노래하는 마음
음악을 연주하는 가족들
(마티스 <음악 수업>, 모차르트 <작은 별 변주곡>)
천진난만한 어린아이를 위해
(미로 <구성>, 레오폴트 모차르트 <장난감 교향곡>)
피콜로처럼 작은 아이의 노래
(마네 <피리 부는 소년>, 리버만 <피콜로 협주곡>)
5부. 전쟁 속에서 꽃피우는 평화
바이올린으로 펼치는 히브리 선율
(샤갈 <녹색의 바이올린 연주자>, 밀슈타인 <파가니니아나>)
영웅의 탄생과 죽음을 오롯이
(다비드 <마라의 죽음>, 슈트라우스 <영웅의 생애>)
전쟁의 아픔과 평화를 기리며
(피카소 <게르니카>, 프로코피예프 <전쟁 교향곡>)
6부. 예술가의 사랑과 죽음이 남긴 것들
금빛 찬란한 사랑을 노래할 때
(클림트 <키스>, 슈만 <헌정>)
천재들의 희생으로 완성하다
(로댕 <생각하는 사람>, 브람스 <왼손을 위한 샤콘느>)
죽은 친구를 기리는 전시회
(하트만 《유작》,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죽음과 아름다운 여인을 읊다
(실레 <죽음과 소녀>, 슈베르트 <죽음과 소녀>)
부서져가는 몸을 힘겹게 이끌고
(칼로 <벌새와 가시 목걸이를 한 자화상>, 오펜바흐 <자클린의 눈물>)
7부. 그들은 무엇을 위해 춤을 추는가
마르가리타 테레사를 추억하며
(벨라스케스 <시녀들>, 라벨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영혼을 사고파는 이야기
(로트레크 <물랑루즈에서>,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발레리나를 사랑한 예술가들
(드가 <별, 무대 위의 무희>, 아당 <지젤>)
왁자지껄한 파티를 즐기는 한때
(르누아르 <물랑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베버 <무도에의 권유>)
옛사람의 삶을 담은 그림과 음악
(김홍도 《단원 풍속도첩》, 바르톡 《루마니아 춤곡》)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