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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4
Part 1.한국 부동산 시장 글로벌화의 명과 암
1. IMF 경제 위기의 기억과 한국 부동산 시장의 개방 24
2. 궁여지책, 여의도 1만 평 서울시 소유 부지와 ‘AIG 프로젝트’ 27
3. 국가적 리스크 프리미엄과 중국 X-그룹의 골프&휴양단지 프로젝트 33
•국가적 리스크 프리미엄(National Risk Premium)
•중국 X-그룹의 제주 골프&휴양단지 프로젝트
•XX&JJ 프로젝트
•예상 불가능했던 프로젝트의 최대 리스크 발생
4. 득어망전, 버자야그룹의 제주 BJR 프로젝트 40
•버자야그룹의 휴양형 주거단지, 제주 BJR 프로젝트
•궁여지책, 그리고 득어망전
Part 2. 미래 공간개발, 핵심사업의 재정의가 필요하다
1.마스터 디벨로퍼의 역할과 힘,
-제주의 밤은 푸르고, 중문의 밤은 적막하다
•한국의 최남단에 위치한 환상의 섬, 제주
•제주 관광지의 대표 브랜드, 서귀포 중문관광단지
•중문관광단지 개발의 발자취
•제주의 밤은 푸르고, 중문관광단지의 밤은 적막하다
•관광행태&공간프로그램(Active&Space Program)은 없고,
시설프로그램(Space Program)만 존재하는 단지
•관광단지개발에서 마스터 디벨로퍼의 역할
2. 브랜드가 있는 공간창출, 오감을 브랜딩하자! 58
•브랜드의 정의와 브랜딩의 법칙
•장소 브랜딩과 도시 브랜딩
•여행지의 추억, 그 지역만의 브랜드가 있는 장소와 공간의 기대
•제주 입도 관광객 한 해 1,500만 명 시대로
•제주여행의 추억, 제주의 오감을 브랜딩하자
3. 하드웨어 지향적 개발VS콘텐츠, 프로그램 지향적 개발 67
- 아! 화진포 연가
•남한의 최북단에 위치한 호수와 바다를 품고 있는 명승지
•화진포 관광지개발 사업타당성 및 마케팅전략 프로젝트
•화진포, 관광지로서의 잠재력과 기회요인은 과연 무엇인가?
•여가·관광 시장환경과 화진포 관광지 시장환경의 특성은?
•변화하고 진화하는 한국의 여가행태와 여가산업
•화진포 관광지개발, 프로젝트의 제한성과 극복 과제는 무엇인가?
•화진포 연가의 애잔한 환청, 좌불안석의 시간들
•분단국가의 특수성과 통일시대를 지향하는 화진포 관광타운
•자연성, 지역성, 독자성, 콘텐츠 및 프로그램 지향적 개발
Part 3. 쉼 없이 진화 중인 부동산 투자와 사업개발, 또 다른 과제
1. 도시 및 타운개발의 뉴 패러다임 84
-Active Adult Retirement Community(AARC)
•55+ 활동적 은퇴자 공동체 커뮤니티, ‘시니어 파라다이스 타운’
•쾌적한 주거환경과 어메니티, 최고 프로그램의 커뮤니티, 적절한 비용
•초고령사회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한국
•강력한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는 베이비부머
•한국의 은퇴자 공동체 및 실버 커뮤니티타운의 현황
•은퇴자 도시 및 은퇴휴양시설의 미래 시장과 과제
2. 한국 고유의 콘텐츠가 숨쉬는 터전, 한류의 공간화 과제 100
•대한민국의 문화와 콘텐츠의 힘
•전 세계의 한류 열풍
•한류와 한국 콘텐츠의 공간화 과제
•콘텐츠의 상업화 공간, 작지만 경이로운 공간
•한류의 역동적 물결과 한국의 문화를 품을 수 있는 공간 창출
•한국의 콘텐츠, ‘한류가 생동하는 터’의 공간화 모델 컨셉안
•한류의 소비패턴과 체계적인 유통시스템 확립의 필요성
3. 왜 국제적 수준의 대형 테마파크 투자 유치는 실패하는가? 111
•국제적 수준의 대형 테마파크 유치를 위한 부단한 노력
•왜 글로벌 테마파크인가?
•세계적 테마파크 운영자의 투자 패턴 및 참여방식은?
•세계적 테마파크 운영자들의 까다로운 투자 요구 조건들
•왜 다국적 투자 주체인 세계적 테마파크 운영자들은 한국 시장 진출을 외면하는가?
•결론은 경쟁국 또는 경쟁도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시장규모
Part 4. 다국적 글로벌 투자기업의 시각으로 조명하는 한국의 부동산 시장
1. 부동산 시장 개방 20년의 Track Record 124
•IMF 구제금융시대의 서막
•한국의 OECD 가입과 IMF 구제금융시대
•한국 부동산 시장 개방화의 과정들
2. 외국자본 진입 초기시장과 NPL 시장 130
3. 외국자본의 거대한 바잉 파워와 오피스빌딩 시장 134
•시장 개방 이후 2001~2004년 오피스빌딩 투자자 유형과 투자 패턴
•2005~2008년, 국내 기관투자자와 자산운용사의 오피스빌딩 매입
•2014년~최근, 안정된 수익률에 기반한 여전한 외국 투자 자본
4. 한국 부동산 시장 글로벌화의 과제들 142
•다국적 글로벌 투자기업의 투자의사결정의 프레임과 주요 키워드
•외국 투자 자본의 출구전략
•다국적 투자기업이 느끼는 투자 대상국 한국과 한국의 투자 환경
Part 5. 한국 부동산 시장의 특성, 그 몇 가지
1. 전세(Jeonse System) 제도 156
2. 선분양(Pre-Sale System) 제도 161
3. 높은 토지가와 지가상승률(High Land Cost&Increase Rate) 165
4. 부동산 가치평가의 수익방식(Income Approach Method) 168
5. 그린벨트(Green Belt) 172
Part 6. 부동산 투자 상품가치, 패러다임의 변화와 리스크 관리
1. 투자 환경의 변화와 투자 시장의 변화 180
•부동산의 유형과 투자 상품
•투자 환경 및 투자 시장의 변화
2. 부동산 투자 시장, 최우선 순위의 투자 상품은 여전히 아파트인가? 183
•주택 보급률 100%, 집값이 오르는 이유는?
•최근 4년간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률은 79.8%
3. 분양형 호텔, 근원적 문제점을 내포한 분양형 투자 상품 187
4. 부동산 투자 시장, 투자 상품가치의 변화와 새로운 패러다임 190
•변화하는 투자 상품가치
•부동산 투자의 특성과 투자 위험의 종류
Part 7. 부동산 투자에서의 땅의 힘, 토지 투자의 성공 방정식
1. 멈출 수 없는 부동산 투자, 왜 땅이 우선인가? 198
•땅의 의미란?
•인구 천만 명, 과밀 대도시의 탄생
•아파트 가격 300배 오르는 50년 동안, 땅값은 3,000배 올랐다
•2020년 전국 땅값 상승률 14년 만에 최고치인 10.37% 상승
•최근 50년간의 지가변동추세
•세계 최고 수준의 비싼 땅값, 세계적으로 높은 지가상승률
2. 부동산 투자에는 성공 방정식이 따로 있다 210
•부동산 투자 시장에서의 상품가치, 토지 투자의 위력
•부동산 투자 시장, 미래가치가 있는 토지 투자
•미래가치가 있는 땅, 향후 개발 가능한 땅은 5~7% 정도에 불과하다
•상승일변도의 지가변동 추세, 땅값은 떨어지지 않는다
Part 8. 부동산 사업개발 및 공간개발, 사업화 단계의 핵심과제
1. 사업개발 및 공간개발 프로세스와 투자 유치의 핵심과제 220
•국내외의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수많은 프로젝트
•투자 시장에서 프로젝트의 상품성과 투자 가치
•투자 유치 관점에서의 투자 상품가치
•구체적 투자 유치 대상 상품의 구성
•투자 유치 및 마케팅 실행전략
2. 사업개발과 투자 유치 마케팅, 핵심성공요인(KSF)의 도출 229
•전략적 투자 유치 마케팅의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
•투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자료의 핵심 사항
•투자 유치 관점의 재무적 타당성
•프로젝트의 사업성(Project IRR)과 자본금 수익률(Return on Equity)
•차별화된 투자 유치 전략
•완성도 높은 사업화를 위한 제언
•사업화 단계의 개발전략과 모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