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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510.1
도서 서사의학이란 무엇인가: 현대 의학이 나아가야 할 공감과 연대의 이야기
  • ㆍ저자사항 리타 샤론 외
  • ㆍ발행사항 서울: 동아시아, 2021
  • ㆍ형태사항 544 p.: 삽화; 23 cm
  • ㆍ일반노트 공저자: 사얀타니 다스굽타, 넬리 허먼, 크레이그 어바인, 에릭 마커스, 에드거 리베라콜론, 대니엘 스펜서, 마우라 스피겔 원저자명: Rita Charon, Sayantani DasGupta, Nellie Hermann, Craig Irvine, Eric R. Marcus, Edgar Rivera-Colon, Danielle Spencer, Maura Spiegel
  • ㆍISBN 9788962623734
  • ㆍ주제어/키워드 서사의학 환자 의료인 의료환경 현대의학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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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73709 [열린]종합자료실
510.1-서727ㄷ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의료인은 환자가 말하지 못한 아픔을 알게 될 것이다. 환자는 질병으로 인한 슬픔을 버틸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는 공감의 의료를 향해 나아갈 것이다. 공감의 의학을 위한 문학적 글쓰기의 기술 ‘서사의학(Narrative Medicine)’을 말하다 병원의 분위기는 차갑다. 환자와 눈조차 마주치지 않은 채 기계적으로 의무기록만 읽는 의사를 본 적 있을 것이다. 의사가 진료를 하는 데서 감정이 들어가면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으니 그럴 수도 있겠다. 하지만 이것이 올바른 방향일까? 『서사의학이란 무엇인가』는 감정이 사라진 의료 환경에 의문을 제기한다. 컬럼비아대학교 내과 의사이자 문학 연구자인 리타 샤론을 비롯한 교수진 8명은 의학뿐만 아니라 문학, 철학을 망라한 ‘서사의학(Narrative Medicine)’이라는 의과대학 석사과정 프로그램을 연구·발전시켜 2017년 책으로 출간했다. 이들은 의료에 의사와 환자 사이의 공감이 있어야 함을 호소하지 않는다. 공감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엄정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연구해나간다. 이러한 연구 끝에 이들은 의료인에게는 문학적 글쓰기, 즉 ‘이야기(narrative)’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린다. 문학적 글쓰기 훈련을 통해 의료인이 환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다면, 지금의 의료는 좀 더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를 일상으로 복귀시켜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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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사의학이란 무엇인가 - 리타 샤론 외 지음, 김준혁 옮김
문학적 글쓰기 훈련을 통해 의료인이 환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다면, 지금의 의료는 좀 더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를 일상으로 복귀시켜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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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서문
한국어판 서문
감사의 글
서문

1부. 상호주관성

1장. 자기 서술: 문학을 통한 관계성의 탐구
_마우라 스피겔, 대니엘 스펜서
서문 | 자기 발화: 콜럼 토빈과 말하기의 욕구 | 독백과 대화: 도스토옙스키와 바흐친 | 벡델의 『펀 홈』 이해하기: 이야기 두텁게 하기 | 가즈오 이시구로의 『나를 보내지 마』에 나타나는 동일시와 거부 | 결론

2장. 우리가 한 것과 일어난 일: 문학, 경험, 감정, 교실 속 관계성
_마우라 스피겔, 대니엘 스펜서
사회-관계적 역동과 의학교육 | 서사의학 수업/워크숍 | 결론

2부. 이원론, 개인성, 체화

3장. 이원론에 대한 불만 1: 철학, 문학, 의학
_크레이그 어바인, 대니엘 스펜서
“안녕하십니까. 오늘 기분은 어떠신가요?”–보건의료에서 벌어지는 소외 이야기 | 생물의학의 최근 역사 | 동굴과 기계: 이원론의 철학적 뿌리

4장. 이원론에 대한 불만 2: 철학적 치료제
_크레이그 어바인, 대니엘 스펜서
현상학과 서사적 현상학 | 철학적 서사: 복잡성과 다수성 | 영혼

5장. 확실성에서 우리를 구원하소서: 서사윤리 훈련
_크레이그 어바인, 리타 샤론
이야기가 우리에게 행하는 것: 윤리학으로서의 서사적 이해 | 서사와 생명의료윤리 | 서사윤리 | 문학 연구에서의 서사윤리 | 서사의학 윤리의 교육과 실천 | 덧붙여

3부. 교육과 정체성

6장. 정치학 교육: 보건의료인문학 병신화, 퀴어화, 낯설게 만들기
_사얀타니 다스굽타
들어가며 | 병신화 정치학과 보건의료인문학의 의료화 | 퀴어 정치학과 인지 가능성의 문제 | 서사의학 낯설게 만들기: 교육적 틀 | 결론

4부. 자세히 읽기

7장. 자세히 읽기: 서사의학의 특징적 방법론
_리타 샤론
자세히 읽기의 기원과 운명 | 왜 서사의학은 자세히 읽기에 몰두하는가 | 자세히 읽기와 그 사촌, 주의 깊은 듣기 | 자세히 읽기의 내적 과정 | 자세히 읽기와 서사의학의 원칙 | 종결

8장. 자세히 읽기 교육을 위한 틀
_리타 샤론
자세히 읽기를 가르치는 방법 | 텍스트 선택, 지시문 작성 | 시간 | 공간 | 목소리 | 은유 | 결론과 더 생각해볼 것들

5부. 창의성

9장. 창의성: 무엇인가? 왜 필요한가? 어디로부터 오는가?
_넬리 허먼
일상의 창의성 | 창의적 글쓰기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 특히 임상적 맥락에서는 어떠한가? | 창의적 글쓰기의 형식과 몫 | 창의적 글쓰기와 반성적 글쓰기

10장.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는가?
_넬리 허먼
보건의료 전문가 글쓰기를 위한 전략 | 교육을 위한 도구: 창의적 글쓰기의 읽기 지침 | 글 쓰는 학생에게 접근하기 | 마지막으로: 창의적 불꽃에 초점 맞추기

6부. 앎의 질적 방법

11장. 비상계단에서 질적 자료로: 교육학적 촉구, 체화된 연구, 서사의학이 지닌 마음의 귀
_에드거 리베라콜론
서사적 서곡 | 질적 연구방법 쉽게 이해하기 | 체화된, 성찰적 실천 | 세계를 보이게 만들기 |
민족지적 목격

7부. 임상 진료

12장. 건강, 보건의료의 서사적 전환
_리타 샤론, 에릭 마커스
리타 샤론이 임상 이야기를 전하다 | 에릭 마커스: 전이와 과도기적 공간 개념 | 리타 샤론: 창의성, 성찰, 상호관계 개념 | 종결

13장. 서사의학의 임상적 기여
_리타 샤론
개별 환자 면담/관계 기법 | 임상, 보건의료팀 성장 | 새로운 서사적 실천 | 의료인은 보리라

보론. 서사의학의 확장: 의사-해석자 만들기
_김준혁
서사의학? | 서사의학, 의학을 바꿀 수 있는가? | 들어가기에 앞서: 의료의 보편주의와 상대주의 | 이론적 고찰: 유사-초월론이란 무엇인가? | 서사의학과 유사-초월론: ‘다른 의료인’ 대신, 지금 여기의 의료인을 향해 | 서사의학, 의료윤리 사례에 적용하기 | 정신분석과 서사의학의 관계: 해석자와 의학교육 | 자폐적 의학과 의학적 주체의 변용 | 의학교육의 변화 | 약자의 말을 정당하게 만들기 | 서사의학, 정의를 향하여 | 다시, 해석하라 | 결론과 적용

지은이 소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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