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발행년도

KDC : 375.419
도서 비폭력 대화로 마음을 위로하고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치유 수업: 초등 학년별 인성교육: 5학년 치유
  • ㆍ저자사항 이보경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우리교육, 2021
  • ㆍ형태사항 203 p.: 삽화, 초상; 21 cm
  • ㆍ일반노트 권말부록: 5학년을 위한 인성 수업-치유 수업 활동기
  • ㆍISBN 9788980407842
  • ㆍ주제어/키워드 비폭력대화 회복탄력성 치유수업 인성교육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73322 [열린]종합자료실
375.419-이343ㅂ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비폭력 대화로 나의 감정을 잘 전달하고, 상대의 마음에 공감하는 방법을 배우면 상처를 위로하고 마음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나는 비폭력 대화 수업이 제일 재미있었다. 왜냐하면 이 비폭력 대화를 배워서 친구들에게 화를 내지 않아도 충분히 나의 마음을 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인성 수업을 마친 5학년 학생의 소감문 중에서 관계 맺기가 복잡해지면서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는 아이들 5학년은 친구 관계에서 오는 갈등이 많아지는 시기다. 따돌림도 빈번하다. 그런 불편한 감정을 최근에는 온라인 특히, 유튜브나 카톡,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에 드러내는 학생이 많다. 무엇보다 학원 일정이 많아지면서 부모와 대면하는 시간이 줄고, 학원으로 이동하는 틈틈이 아이들은 SNS를 통해 서로의 비밀스럽고 복잡한 이야기들을 여과 없이 소통한다. 그 와중에 매우 복잡한 아이들 간의 관계도가 형성된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한다. 관계 속에서 밀려오는 다양한 감정이 어떠한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허우적대기도 하고, 감정을 부인하면서 엉뚱한 곳에 투사하기도 한다. 교사는 이때, 갈등을 풀어내는 긍정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연습시킴과 동시에, 상처를 아물게 하고 회복하는 힘을 길러 주는 것, 자신을 진정으로 존중하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5학년에게 필요한 정서 교육은 ‘회복 탄력성’ 키우기 깊어지는 또래 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스트레스를 돌보는 정서 교육, 관계 속에서 받았던 상처에 대한 교육, 상처를 극복하는 회복 탄력성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다. 아울러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소통의 방법, 상대방을 대하는 인간적인 태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 등 자신에 몰두하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인성 교육이 필요하다. ‘정서(치유)’를 주제로 5학년 인성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였다. 이 책은 5학년 아이들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통하는 과정에서 겪는 감정을 인지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건강하게 풀어낼 방법을 게임과 독서토론 수업을 통해 안내했다. 아이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은 정확히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그 감정을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잘 전달하는 방법을 배운 다음, 서로 화해하고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