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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379.13
도서 (읽기의 심리학에 기초한) 읽기잠재력 키우기
  • ㆍ저자사항 정종성,
  • ㆍ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22
  • ㆍ형태사항 339 p. : 삽화(일부천연색) ; 23 cm
  • ㆍISBN 9788999725449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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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G0000002936 [열린]종합자료실
379.13-정432ㅇ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우리 아이 문해력,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심리적 요인부터 문해 지도까지! 현대인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며 살아가기 때문에 문자를 해독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삶의 특정 영역에서 세상과 단절된다. 앞으로 IT 기술이 발달할수록 문자를 기반으로 한 비대면 의사소통이 더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읽고 쓰는 능력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술이다. 문해력을 갖추지 못한 삶은 생존 도구 없이 정글에서 혼자 살아가야 하는 삶과 마찬가지로 위태롭기 짝이 없다. 자신의 자녀나 학생이 한글을 쉽게 익히는 것을 본 학부모와 교사는 한글을 해득하는 일을 매우 간단한 일로 여긴다. 그렇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교육과정에 따라 초기 문해 교육까지 받고도 읽고 쓰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에게 읽기를 가르치다 보면, 읽고 쓰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단순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읽기와 쓰기는 매우 복잡한 심리적 과정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작업이다. 읽고 쓰는 데 관련된 대표적인 심리적 과정으로는 주의집중, 시각과 시지각, 청각과 청지각, 기억, 문자와 그 말소리를 처리하는 뇌신경 회로의 형성이 있으며, 이에 더하여 음운론·형태론·의미론·구문론적 지식과 같은 언어 지식의 형성도 문해력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래들이 한글을 습득한 방식으로 한글을 익히지 못하는 아동에게 문해 지도를 해야 할 경우에는 이들의 심리적 과정 중 어디에서 문제가 생긴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접근으로 시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심각한 읽기부진 상태에 처한 아동을 지도하는 경우라면 우선 아동이 한글 문해력 발달 과정 중 어디에 도달하였는지를 파악하되 아동의 읽기 문제가 해독, 유창성, 독해 중 어느 영역에서 두드러지는지, 그리고 아동이 주의집중, 감각과 지각, 기억에서 보이는 특성과 언어 지식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교수 - 학습 계획을 구상해야 한다. 이 책은 읽기부진 아동에게 읽기를 가르치면서 고군분투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 학습코치, 학부모에게 초기 문해력 형성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를 설명하고, 읽기부진 아동을 위한 문해 지도의 방향을 안내하기 위해 쓰였다. 문맹은 한 개인을 세상으로부터 단절시킨다. 문자를 습득하지 않고 오늘날과 같이 고도로 문명화된 세상을 살아가기란 무척 어렵다. 읽고 쓸 수 없다는 것은 세상과의 소통이 단절되어 버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읽기부진 아동을 지도하는 것은 아동의 ‘눈을 밝히는 것’이며, 아동의 인생을 세상과 이어 주는 고귀한 작업이다. 만백성이 쉽게 익혀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한글을 모든 아동이 익혀서 그들의 삶이 세상으로부터 단절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담은 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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