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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148.1
도서 「대학(大學)」, 왜 고등학문의 바탕인가?: 주자학의 시선
  • ㆍ저자사항 신창호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우물이 있는 집: 써네스트, 2020
  • ㆍ형태사항 205 p.; 22 cm
  • ㆍ일반노트 우물이 있는 집은 써네스트의 인문브랜드임
  • ㆍISBN 9791190631013
  • ㆍ주제어/키워드 대학 주자학 고등학문 고등교육 온고 조목 강령 유학 격물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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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65742 [열린]종합자료실
148.1-신761ㄷ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고등교육에 대해서 다시 생각할 때이다. 그변하는 사회는 공등학문 또는 고등교육의 세계를 뿌리채 흔들고 있다. 학문[교육]의 목적이나 목표, 내용이나 방법은 물론, 그 존재 의의까지도 고심하게 만든다. 이런 사태는 전통 대학과 현재 대학의 간극(間隙)으로 인해 빚어진 현상이다. 대한민국에서의 고등교육을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할 때이다. 이전과 동일한 방식의 ‘교육-연구-봉사’가 이 시대와 불협화음을 일으킨다. 그것은 시대정신을 제대로 담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와 동일하다. 어떻게 할 것인가? 대안은 전통 고등학문의 의의를 다시 성찰하는 것에서 시작할 수 있다. 이전에 이루어진 고등학문의 본질을 분명하게 알아야, 그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 어떤 사안이건, 한계를 인식할 때, 그것을 극복하는 창조가 가능하다! 이는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의 행위이다. 온고이지신 가운데서도 이전의 한계, 전통을 탐구하는 작업은 온고(溫故)에 해당한다. 온고 가운데, 동양의 전통 고등학문을 다루는 『대학』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여기에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조그마한 실마리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대학』은 주자(朱子)에 의해 『대학장구』로 저술된 이후, 20세기 이전까지 동아시아 고등학문의 핵심을 이루었던 경전이다. 주지하다시피, 3강령(三綱領)과 8조목(八條目)이라는 학문의 원리와 실천과정이 내용의 대강이다. 3강령은 ‘명명덕(明明德)-신민(新民; 親民)-지어지선(止於至善)’이고, 8조목은 ‘격물(格物)-치지(致知)-성의(誠意)-정심(正心)-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천하(平天下)’이 다. 3강령은 고등학문을 이수한 사회 지도급 인사, 그들에게 삶의 기본 원리를 제공하였고, 8조목은 그 과정과 실천의 방식으로 유학적 질서를 유지하는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그것은 개인의 수양 공부인 수신에서 인류 사회 전체의 운용에 참여하는 평천하에 이르기까지, 고등학문의 실천강령을 일목요연하게 서술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이러한 『대학』의 성격을 ‘국가 정치 및 세계 정치에 관한 유학의 학설을 가장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서술한 한 편의 정치 논설’로 규정하였다. 그야말로 최고의 학문, 고등교육으로서 위상을 확고하게 부여했던 것이다. 고등학문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할 때 그 처음을 저자는 『대학』에서 열고자 하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 작업을 하였다. 이 시대 고등교육에 고민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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