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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사상계> 냉전 근대 담론의 추이
제1장 <사상>에서 4월혁명까지:1952년 9월호~1960년 4월호
1. <사상계> 그리고 지적 공론장의 형성
2. 1950년대 <사상계>의 주요 담론
제2장 4월혁명부터 판권 양도까지:1960년 5월호~1967년 12월호
1. 4월혁명에서 5·16군사 쿠데타까지
2. 군사 쿠데타에서 한일협정까지
3. 한일협정 이후 <사상계>의 대외 담론 동향
4. 한일협정 이후 <사상계>의 국내 담론 동향
제3장 부완혁 체제에서 휴간까지:1968년 1월호~1970년 5월호
1. 부완혁 체제 이후 <사상계>의 수난사
2. 1968년부터 휴간까지 <사상계>의 담론 양상
3. ‘불온시’ 논쟁과 4월혁명 문학론
4. 김지하 「오적」과 <사상계>의 휴간, 그리고 그 이후
제2부 <사상계> 지식인의 냉전 근대와 참여의 논리
제4장 1950년대 <사상계>의 편집체계와 지향점
1. 편집위원회 결성과 「사상계헌장」
2. 편집위원회의 추이와 공식 편집진
3. <사상계> 편집위원의 게재 빈도
4. 중점주의 편집체계와 <사상계>의 지향점
제5장 <사상계> 지식인의 한일협정 반대운동
1. 한일협정 반대운동의 거점으로서 <사상계>
2. <사상계>의 한일협정 반대운동의 경과
3. 지식인 운동의 좌절과 한계
4. 포스트냉전시대 지식인의 몫
제6장 1960년대 <사상계>의 대학생 담론
1. <사상계>의 대학생 담론과 학생 주체의 형성
2. 낭만적 혁명의 상상력과 대학생 표상
3. ‘정치’의 외연을 둘러싼 각축
4. 투쟁적 주체로의 변모와 좌절
5. <사상계>, 그 너머의 미래
제3부 <사상계>의 냉전 근대 표상
제7장 화보로 읽는/보는 <사상계>
1. <사상계> 담론의 비언어적 토대
2. <사상계>에 화보가 편성된 배경
3. 1960년대 <사상계>의 포토저널리즘
4. 극한상황, 그리고 비폭력혁명의 가능성
제8장 <사상계>와 냉전기 극예술
1. 연극전문지 공백기의 <사상계>
2. <사상계>의 문학관과 문예 전략
3. 서구 연극의 수용
4. 대학극과 번역극의 선도
제9장 <사상계>의 냉전 서사와 SF적 상상력
1. <사상계>판 걸리버 여행기, 「아이스만 견문기」
2. 냉전 과학에 대한 양가감정
3. ‘미숙한 결말’이 내포한 당대의 증상
4. 전유의 상상력과 냉전의 알레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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