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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5
서론: 불교 시간론의 개관 15
제1부 초기불교의 시간관 35
제1장 『밀린다왕문경』의 12연기론적 시간관·37
1. 시간의 존재 여부·38
2. 시간의 근본원인과 시작점·41
3. 시간의 부단성과 시작점·44
4. 시간의 근본의 불분명성·48
제2장 세친의 번뇌론적 시간관·53
1. 부파의 종류·53
2. 설일체유부의 번뇌론·55
3. 번뇌의 수면과 선정의 시간·71
4. 번뇌의 대상의 시간적 위치·78
제3장 세친의 3세 실유설 비판·94
1. 시간 논의의 지형·94
2. 유부의 3세 실유설·96
3. 세친의 3세 실유설 비판·110
4. 유식의 3세 실유설 비판·134
제2부 중관불교의 인과부정론적 시간관 143
제4장 『중론』의 시간론과 인과론·145
1. 「관시품」에서의 시간론·145
2. 「관인과품」에서의 인과론·157
제5장 『십이문론』의 시간론과 인과론·178
1. 「관유과무과문」·179
2. 「관삼시문」·209
3. 「관생문」·216
4. 중관학파 시간론의 의의·225
제3부 승조 불교의 운동부정론적 시간론 231
제6장 승조의 「물불천론」·233
1. 운동 여부에 대한 상반된 견해·233
2. 운동과 정지의 구별적 비분리성·241
3. 원인과 결과의 구별적 비분리성·249
4. 비연속적 연속으로서의 시간·251
제7장 승조의 「반야무지론」에 관한 문답·255
1. 지혜의 몸체의 무지 여부에 관한 문답·257
2. 경계의 관조의 무상 여부에 관한 문답·285
3. 지극한 당면함과 진실한 시인함의 유무에 관한 문답·293
제4부 유식불교의 종자론적 시간론 303
제8장 제1능변식과 종자론·305
1. 능변식의 세 종류와 능변의 두 종류·306
2. 제1능변식의 세 양상: 아뢰야식, 이숙식, 일체종자식·310
3. 종자의 분별: 차별적 공능, 실유, 상분·317
4. 종자에 관한 본유설과 신훈설·322
5. 종자의 6의미와 소훈과 능훈의 4의미·345
제9장 제3능변식의 양상, 자성, 3성·364
1. 제3능변식의 양상: 경계 요별의 6전식·365
2. 6전식의 성품과 행상·371
3. 6전식에서 3성이 함께함의 여부·373
제10장 시간의식론으로서의 5심론·382
1. 『유가사지론』제3권 속에서의 논란 문단·385
2. 규기의 『유가사지론약찬』에서의 두 논사의 설명·386
3. 규기의 『대승법원의림장』에서의 5심에 대한 설명·396
4. 둔륜의 『유가론기』에서의 네 논사의 설명·406
5. 선주의 『법원의경』에서의 평론·413
6. 청범의 『오심의약기』에서의 평론·420
제5부 화엄불교의 법계연기론적 시간관 429
제11장 법장의 화엄일승의 교리·431
1. 5교 10종론·433
2. 3성 동이론·444
제12장 법장의 원인 6의론과 연기 6상론·494
1. 원인 6의론·495
2. 연기 6상론·517
3. 문답에 의한 6상의 해석·520
제13장 십현 연기의 동전 비유·538
1. 십현 연기의 두 부문: 과증 부문과 원인 부문·539
2. 이체문에서의 두 부문: 상즉과 상입·547
3. 동체문에서의 두 부문: 상입과 상즉·577
제14장 십현 연기 무애법·592
1. 십현 연기의 의미건립·593
2. 십현 연기의 의미해석·595
3. 십현 연기를 세운 10가지 관점·624
4. 법장의 「보왕여래성기품」 해설·626
제15장 법장의 10세장·646
1. 10세장의 건립문·647
2. 10세장의 상섭문·650
3. 법장의 시간론의 의의·670
맺음말: 논의의 총괄적 요약·673
찾아보기·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