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KDC : 372.1
도서 (교실 한구석에서 시작하는) 학교 공간혁신 : 학교, 삶과 배움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을 디자인하다
  • ㆍ저자사항 한현미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 맘에드림, 2021
  • ㆍ형태사항 343 p. : 천연색삽화 ; 23 cm
  • ㆍISBN 9791189404468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61497 [열린]종합자료실
372.1-한811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학교 공간이 단지 교과 수업을 위한 기능 수행에만 머물 수 없게 된 지금, 학교는 학생과 교사, 구성원 모두의 삶을 담아내는 공간으로, 미래교육을 주도하는 공간으로 진화해야 한다. 이 책은 공간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며, 공간이 그곳에 머무는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에서 출발한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교실 한구석에서 시작하는 학교 공간혁신 - 한현미 지음
공간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며, 공간이 그곳에 머무는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교실 한구석부터 교무실, 계단, 운동장 등 학교 곳곳의 공간을 미래학교에 맞게 어떻게 혁신해 나갈 것인지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제안한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2172323&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프롤로그_ ┃ 획일화된 공간에서 창의적 인재를 키울 수 있다는 착각
에필로그_ ┃ 삶과 배움이 조화로운 공간을 창조하려면?

PART 01 공간과 인간 심리
“우리는 왜 공간에 주목해야 하는가?”

0 1 공간: 교육혁신? 이제는 공간혁신이다
0 2 학교: 우리의 학교 공간을 되돌아보다
0 3 심리: 마음을 살리는 공간이 교육의 질을 바꾼다
0 4 디자인: 배움을 넘어 삶을 다시 디자인하는 공간혁신 방안

PART 02 공간혁신의 주체
“누가, 어떻게 공간을 혁신할 것인가?”

0 1 리더촉진자, 기술촉진자, 교육촉진자 PBL: 공간혁신의 추진 동력을 높여주는 촉진자들
0 2 구심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공간혁신 설계

PART 03 함께 참여하는 공간수업
“모두의 행복을 담은 학교로 만드는 공간혁신의 요체”

0 1 백운초등학교: 네 가지 철학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중심 공간혁신
0 2 천안동성중학교: 서로 지지하며 성장하는 학교문화 속 공간혁신

PART 04 미래학교와 공간혁신
“학교 공간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0 1 창의성: 전형적 공간이 아닌 창의성이 샘솟는 참신한 공간으로
0 2 멀티플렉스: 역할이 고정된 단일공간에서 유동적 복합공간으로
0 3 지역사회 개방: 닫힌 공간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PART 05 공간별 혁신사례 나눔
“학교, 공간 맞춤형 혁신 아이디어를 만나다!”

0 1 교실: 아이들의 꿈과 배움이 무럭무럭 자라는 공간
0 2 도서관: 책만 가득한 공간에서 다양한 배움을 키우는 복합문화공간으로
0 3 복도·계단·홈베이스·테라스: 스치는 공간에서 머무는 공간으로
0 4 화장실: 몸도 마음도 함께 정화되는 아름다운 공간
0 5 운동장과 놀이터: 도전의식과 생기발랄한 에너지가 샘솟는 자연친화적 공간
0 6 특별실: 무늬만 ‘특별’이 아닌 진짜 특별한 일들을 모색하는 공간으로
0 7 교무실과 행정실: 수직적·권위적 공간에서 수평적·민주적 공간으로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