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 370.8
도서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만나다! : 어떻게 제대로 된 민주시민교육을 할 것인가?
  • ㆍ저자사항 김성천,
  • ㆍ발행사항 서울 : 맘에드림, 2019
  • ㆍ형태사항 281 p. : 삽화 ; 23 cm
  • ㆍISBN 9791189404284
  • ㆍ소장기관 논산열린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등록번호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 ISBN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서비스
NE0000061349 [열린]종합자료실
370.8-김571ㅎ
예약불가 - 예약불가 상호대차신청

상세정보

<광장에는 있고, 학교에는 없는 민주주의 우리는 광장에서 촛불 혁명을 이루어내었다. 여기에는 많은 청소년들도 참여했다. 이것은 우리 사회 민주주의의 밝은 앞날을 보여주는 듯하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폭력, 혐오 표현, 집단 따돌림, 심지어는 자해 등과 같은 문제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교복 입은...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목차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만나다! - 김성천 외 지음
교사들도 경험하지 못하고, 알 수도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학생들에게 민주 시민의 역량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묻는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민감한 현안을 다루지 못함으로써 재미없고 지루한 시간으로 전락한 교과 수업의 현실을 비판한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22186933&copyPaper=1&ttbkey=ttbhcr98061138004&start=api

들어가며(서문)

1장. 학교의 민주시민교육, 제대로 되고 있나요?

1. 학교와 광장, 우리 학생들의 두 가지 시민성
2. 학교가 민주시민을 길러내지 못하는 이유
3. 해외의 학교 시민교육 제도를 만나다
4. 광장에는 있고, 학교에는 없는, 응답하라, 민주시민!
참고문헌

2장.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과 만나다!

1. 민주시민교육을 좌지우지하는 것
2. 민주시민교육과 민주주의
3.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민주시민교육
4. 교사가 곧 민주시민 교육과정
참고문헌

3장. 민주시민교육, 학교문화와 만나다!

1. 공동체의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
2. 학교문화란 무엇인가?
3. 메리토크라시: 능력에 따는 결과는 공정한 것인가?
4. 학교문화, 무엇이 민주시민교육의 걸림돌인가?
5. 민주시민교육의 장이 되는 학교문화의 길을 찾다
6. 민주적인 학교문화의 싹을 틔우다
참고문헌

4장. 민주시민교육, 학생 시민과 만나다!

1. 공동체의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
2. 수업에서 특징: 학생 주체화
3. 학급 자치에서 특징: 교실 민주주의! 따뜻한 유대와 상향식 의사결정
4. 지속가능한 학생 사회를 지향하다
참고문헌

5장. 민주시민교육, 지역사회와 만나다!

1. 학교 시민교육이 지역사회와 만나야 하는 이유
2. 지역사회 안에서 시민교육이 극복해야 하는 과제
3. 학생들은 지역사회를 통하여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가?
참고문헌

6장. 민주시민교육, 교육정책과 만나다!

1. 학교 민주주의를 위한 길
2. 학교 민주주의를 위한 교육정책의 길
3. 시민교육의 관점에서 교육과정 개편하기
참고문헌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

내가 찾은 검색어

천안시도서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는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1127)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로 118 / Tel : 041-521-3721~2

Copyrightⓒ Cheonan-Si. All rights reserved.

Libropia QR code